[집단따돌림][왕따][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정의, 성격,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집단따돌림(왕따)의 양태, 실태, 집단따돌림(왕따) 방지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집단따돌림(왕따)의 대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와 성격
1.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2. 집단따돌림(왕따)의 성격
1) 피해자 성격
2) 가해자 성격

Ⅲ. 집단따돌림(왕따)의 구체적 양태

Ⅳ. 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와 요인
1. 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
1) 놀림
2) 폭력
3) 말로 하는 협박
4) 따돌림
5) 소지품 숨기기
6) 육체적․정신적 따돌림
7) 일반적인 경향
2. 집단따돌림(왕따)의 발생 요인
1) 욕구 불만에 인내심이 결여되어 있다
2) 열등감이 강하다
3) 자기 현시욕이 강하다
4)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없다
5) 인권의식이 미흡하다
6) 생각과 느낌의 혼돈에 견디지 못한다
7) 지나치게 엄격한 교칙이 집단따돌림을 돕는다

Ⅴ. 집단따돌림(왕따) 방지사례

Ⅵ. 집단따돌림(왕따)에 대한 대책
1. 상담과 치료
2. 교육 및 훈련의 기회 제공
3. 환경조정
4. 부모에 대한 교육정보제공
5. 학교에 대한 지원
6.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기에 형성되는 인간의 자아정체감, 이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 자기와 타인의 구분이다. 하지만 때로 이것이 지나치게 되어 사람을 다치게 하고 괴롭히게 된다. 인간은 아무에게도 미움받고 싶지 않다라는 심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누군가가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동안 자신은 미움을 받는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경쟁이 강요되는 입시위주의 교육현실 속에서는 왕따를 통해 우월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은 왕따를 통해 스트레스를 풀고 있는 것이다. 또한 대학과 성적이라는 획일적인 가치로만 사람을 평가하는 사회현실은 나와 다름을 인정하지 않는 아이들로 만든다. 즉 개인보다 우리들 또는 집단이 먼저이며 튀는 개인은 집단의 정체성을 흐리게 되므로 정면으로 대항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과업, 성취도 위주의 회사운영을 통해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서로를 동료라기 보다는 경쟁자로 보려고 하는 경향이 많이 늘어났으며 그러한 경쟁자를 이기기 위해서 긴밀하게 청소년기와 연결되고 다시 그러한 것은 대학, 성적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간과할 수 없다. 아직까지도 우리 사회에서는 대학을 졸업하는 것이 성공의 담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대다수이며 실제로 사회적 배경이 그러하다.
왕따는 이제 우리 주위에 어디엔가에서 그리고 자신이 지금 처해 있는 입장이 그러한 것일 수도 있을 것이다. 바로 그러한 현상은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하게 된 것이다. 조금 별난 사람, 다수의 의견에 이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 특출나게 공부를 잘하는 사람, 유별난 학교․학과 내의 캠퍼스 커플등이 그렇게 되어 가고 있으며 더 심각하게는 이른바 군대를 마치고 복학한 복학생들은 거의 모두 제대로 심각하게 대처하지 않으면 타의에 의해 왕따로 대학생활내내 자리매김을 하게 된다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참고문헌
(주)가우디 엮음, 왕따 리포트, 우리교육 출판사
노성호(2001), 집단따돌림을 통한 피해와 그 영향, 피해자학회, 피해자학연구 제9권 제2호, 5~29p
박경숙(1998),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힘)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 발원
박진규(2000),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 현상에 대한 사회문화적 일 고찰, 청소년학연구 제7권 제2호, 39~91p
서울시 교육청(1999), 서울특별시 교육청 집단따돌림 이렇게 지도합시다
이춘재&곽금주(2000),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집문당
한준상(2002),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집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사회가 앓고 있는 청소년 문제들에 대한 고찰
  • 통해서도 연구 되어진 바 있듯이, 청소년의 시기는 가치관 형성과 정체성의 발달에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그리고, 이러한 논리는 청소년들이 성장하여 우리나라의 정치, 사회, 경제 등의 전반적인 분야에서 활동할 주축인 성인이 된다는 관점하에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네 분야의 분석을 통해 또한 근본적인 차원에서의 아래와 같은 해결책 또한 제시할 수 있겠다.첫째, 언론의 역할 중요관련제도의 강화교육의 다양화와 전문화청소년들의 여가공

  • [청소년복지]학교폭력실태 및 유형에 관한 연구
  • 통해 서약서약서,일정표자기소개유토 만들기구성원 소개, 집단 응집력 높임유토 창작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에게 비친 자신의 모습과 비교구성원 소개유토, 찰흙칼자기이해MBTI 검사자기이해MBTI 검사해석을 통해 자신의 성격을 이해 성격의 장단점을 파악MBTI검사지학교생활기술분노 다루기분노상황 이해분노대처기술 훈련분노상황 경험과 그런 상황에서 본인의 반응을 나눔역할극을 통해 바람직한 분노표출 방안

  • 청소년비행의 원인과 심각성 그리고 사례에 대하여(학교폭력을 중심으로)
  • 청소년비행의 원인과 심각성 그리고 사례에 대하여 (학교폭력을 중심으로) 20062006년 6월목 차Ⅰ. 서 론Ⅱ. 본 론제 1 장 청소년 비행1. 청소년의 개념2. 청소년 비행의 정의3. 청소년 비행의 원인4. 청소년 비행의 과정제 2 장 청소년 비행의 현황1. 청소년 문제의 유형별 현황2. 청소년 비행 유형별 실태3. 청소년 비행에 대한 통계자료4. 청소년 비행의 사례5. 비행청소년에게 사용가능한 상담이론6.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7. 정부의 현

  • [교육사회학]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학교폭력 및 체벌, 인성교육
  • 집단 괴롭힘한 명 이상의 학생이 약한 입장에 있는 학생을 지속적으로 고립시키고 괴롭히는 것을 말한다. 집단 괴롭힘은 초등학교에서부터 중학교, 고등학교, 심지어 대학이나 직장 생활에서까지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다. 집단 괴롭힘은 남학생보다 여학생들에게 더 보편적이다. 청소년기 집단 괴롭힘의 가해와 피해 행동을 유발하는 중요한 원인 가운데 하나는 이들 청소년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더 많은 폭력 장면을 목격해 왔기 때문이다.입시위

  •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
  • 원인에는 근본적으로 가정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에서 부모교육이 요구된다. 교육을 통해 그동안 폭력성을 간접적으로 조장했던 훈육방식에 대한 자기반성이 이루어지고, 학교폭력 징후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가정에서도 아이의 행동을 좀 더 주의 깊게 관찰한다면 학교폭력을 줄여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폭력 문제는 해결될 수 있다는 확신이 중요하다. 따라서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역할은 그만큼 중요하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