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사 연구의새로운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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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지방사 연구의 새로운 모색’ 요약정리
Ⅰ.머리말
왜 지금 우리는 지방사를 말하는가? 단지 지방에 있다는 대학이기 때문일까? 지방에 살고 있기 때문일까? 물론 그점은 중요하다 사실 처음 서울에 살고 있고 또 계속 서울에 살거라면 이처럼 지방사에 대한 관심은 크지 않았을 것이고 그 관심의 방향도 지금과는 무척 달랐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그렇지 않다 그래서 지방사에 전혀 새로운 관심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연구 연륜은 짧다 그러니 연구마다 필자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관심이요 새로운 모색이다. 한편 지방사도 여전히 역사고 현대의 흐름에 역사학도 예외가 아니다. 현대사회는 일상성과 다원성을 특징으로 한다. 역사연구도 그런 흐름에 동참하고 있따 지방사라고 물론 예외가 될 수 없다. 다양한 일상적인 삶을 주제로 하는 지방사 연구가 지금 필요하다. 말하자면, 오늘의 지방사는 지방화의 욕구에 부응하고 일상성과 다양성을 내세우는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그런 지방사이어야 한다.
Ⅱ.용어의 문제 : 향토사, 지역사, 지방사
사실 지방사라고 말을 꺼내고 있지만, 그 말부터 시비거리가 많다. 지방사와 비슷한 의미로 쓰이는 용어들로 지역사가 있고 향토사가 있다. 그런데 굳이 지방사 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향토사, 지역사, 지방사 등의 용어를 영미계통에서는 provincial history, regional history, local history등으로 사용하지만 크게 구별해서 사용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향토사 지방사 지역사 순서로 용어의 사용이 바뀌었다 그 과정에서 향토사는 전통적인 막번체제의 유산을 이어받아 봉쇄적이고 자만적인 이미지인 한편 지방사는 지방이라는 말이 중앙에 종속된다는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 불만을 낳았다.
그러나 우리의 경우 아직 위 세 용어에 대하여 어떤 합의가 있는 것 같지는 않다. 언어라는 게 사람들이 만든 약속이다. 언어 자체가 스스로 뜻을 갖고 있지는 않다.
그러니까 적어도 향토사 지역사 지방사라는 용어에 대한 개념정의를 해두어야 한다. 라서 먼저 각 용어들이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를 봐야된다.
1. 향토사
향토는 자기가 태어난 곳 조상들이 생활한 곳, 소년시절을 보낸 곳, 일정한 지역에 오랫동안 생활하던 곳, 자기가 지금까지 생화라고 있는 고장등 매우 다양한 풀이를 하는 말이고, ‘고향 땅’이다 그냥 ‘고향’이라 일컬으면 한결 정감이 들고 흙내음도 풍긴다.
따라서 ‘향토사’라는 의미는 ‘지역역사지리’라는 여섯 글자로 풀어 볼 수 있따. 鄕은 곧 지역이고, 土는 지리학을 대변하고 史는 역사학이기 때문이다.
향토사학자들은 다분히 감성이 앞서 주관적이기 쉽고 그래서 ‘향토 애착(愛着)’에 빠지기 쉽다. 물론 역사에서 객관성을 판정하는 척도 자체의 객관성이 무엇이냐라는 근본적인 문제가 끼어 있기는 하지만 ‘향토 애착’은 ‘향토 사랑’과는 다르다.
그렇다면 향토사가 애착(愛着)의 착(着)을 버리면 지방사가 되는가? 그렇다고 하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왜냐하면 지방사라고 해도 그 성격이 다 같지는 않기 때문이다. ‘본래의 지방사(전체사로서의 지방사)’와 ‘지방화된 전국사(사례연구로서의 지방사)’라고 구별할 수 있는 그런 지방사들이 있다. 따라서 “착을 버린 향토사가 지방사다”라고 하는 말은 분명 맞는 부분이 있찌만 그것만으로 지방사의 의미가 완결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지방사니 향토사니 라는 단어에 집착하는 것은 그 만큼 쓸데없는 일을 하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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