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초국적 미디어기업과 한국 미디어 - 세계 빅3와 한국방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3
Ⅱ. 이론적 배경
1. 방송환경의 변화
1) 기술적 차원............................................................................. 3
2) 정책적 차원........................................................................ 4
3) 산업적 차원.............................................................................. 4
Ⅲ. 본론
1. 초국적 미디어 기업의 현황
1) 초국적 미디어 “빅3”........................................................................ 5
2) 미디어 “빅3”의 5대 비즈니스 전략....................................... 6
3) “AOL 타임워너” 분석 및 특징.............................................. 7
4) “News Corporation" 분석 및 특징..................................... 9
5) “Disney" 분석 및 특징.......................................................... 10
6) “Viacom" 분석 및 특징.......................................................... 11
2. 한국 미디어 현황
1) TV 방송.................................................................................................... 13
2) 케이블 TV 및 위성방송......................................................... 15
3. 한국 미디어 시장의 변화
1) 초국적 미디어 기업의 한국시장 진출현황............................ 18
2) 격변기에 직면한 한국의 미디어 시장.............................. 19
4. 한국 미디어 기업의 대응현황과 문제점....... 20
Ⅳ. 결론
한국 미디어 기업의 나아갈 방향 모색...................... 20
본문내용
Ⅰ. 서론 :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연구방법

오늘날 TV, 라디오, 컴퓨터 등 각종 매체들은 생활 필수품과 같이 사회 전반적으로 보급되어 졌다. 이러한 매체들은 24시간 계속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우리 사회 및 생활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따라서 미디어시대를 사는 우리들은 이러한 미디어가 없이 하루도 살 수 없는 매체화된 인간으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매체들에 대해 소프트웨어를 제작․공급하는 미디어기업들은 현재 사회적으로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고 모든 사회 구조의 핵심으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미디어들이 변화하고 있다. 즉 세계적으로 미디어기업들이 새로운 양상으로 변모하고 있는 것이다. 디지털 기술의 통합화에 영향을 받아 미디어기업들은 기존의 각자의 고유한 경계를 가지고 활동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점차 매체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통합화되고 있다. 이미 세계적으로 AOL, News Corporation, Disney 등 대형 초국적 미디어기업들이 등장하였고 향후 계속적인 미디어 통합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초국적 미디어 기업들이 점차 한국시장으로 진출하려고 태동하고 있다. 거대 자본과 경쟁력을 갖춘 초국적 미디어 기업들이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면 그 여파는 상당히 크게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에 우리는 초국적 미디어의 기업의 현황․특징과 한국 미디어 기업들의 현황을 비교분석하여 살펴봄으로써 향후 한국 미디어 기업들이 초국적 미디어기업들의 틈바구니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 무대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성공사례] 리복과 나이키
  • 빅 신발의 도입으로 리복은 1982년부터 87년동안 놀랄만한 성장기를 구가했다. 매출규모는 3.5백만불에서 14억불로, 순이익은 2십만불에서 1억6천5백만불로 증가했다. 그리고 리복은 1983년부터 87년까지 매출증가, 이익증가 및 당해년도 자산 수익율에서 미국 주요 대기업들을 제치고 1위로 올라섰다. Fireman의 주요목표는 90년까지 20억불 규모의 다국적기업이 되는 것이었다.리복의 성장은 기존 제품라인의 확대, 신규제품 라인 추가 및 기업인수를 통해 이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3.1. 문화콘텐츠의 문화적 가치 113.2. 문화콘텐츠의 경제적 가치 113.3. 문화산업의 국가적 중요성 124. 한국의 문화콘텐츠 산업현황 144.1. 애니메이션산업154.2. 음반산업

  • [매스컴] 공정성 관련 과거와 해외 사례로 짚어본 방송통신위원회가 나아가야 할 길
  • 방송․통신의 융합은 네트워크, 서비스 및 기업조직이라는 세 차원에서 진행됨OECD○ 융합은 곧 가능하게 될 새로운 양방향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말함McKinsey2-1. 우리나라 역사와 언론 1) 1960년대 -4.19와 5.16으로 극명하게 대비되는 단절기민주주의의 절차가 완전히 무시되지는 않은 가운데 외자 의존적 경제개발이 시도된 시기국가와 시민사회의 극심한 불균형으로 요약할 수 있는 1960년대의 사회구조는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한국의 방송을

  • [스포츠] 축구와 자본주의- 축구와 자본주의를 중심으로
  • 기업과 클럽 스폰서쉽 에 따른 경제적 효과 (삼성-첼시FC)하나의 축구클럽에는 여러 스폰서가 있다. 스폰에 따른 비용은 기업이 그 구단을 스폰할 때의 경제적 이익을 고려해서 결정될 것이다. 현재 프리미어리그에는 삼성이 첼시의 메인 스폰을 맡고 있다. 세계 최고의 축구 구단 중 하나인 첼시는 2003년 러시아 재벌 아브라모비치의 구단 인수 이후 천문학적인 자금을 들여 슈퍼스타들을 영입, 매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삼성은 ‘05년 4월 25일 잉

  • 왜 양차대전기의 사회를 `대중사회`라고 할 수 있는가
  • 기업규모의 거대화3) 대량생산체제로 가능해진 군수물자의 대량생산이 전쟁에 미친 영향 4. 문화의 대중화1) 예술에 나타난 대중사회의 영향 - 다다이즘 2) 의류의 대중화 - 시기별로 정리한 여성 의류의 대중화(1920-1940)3) 세계대전을 업고 탄생한 대중음악 - 팝과 재즈4) 문학의 대중화 - 대중소설(中 추리소설) 5) 대중영화의 등장 - 찰리채플린 6) 대중사회 속 MASS communication Ⅲ. 결어 - 대중사회로의 이행※ 참고문헌 Ⅰ. 대중사회의 정의대중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