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사 연구의 새로 문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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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사 연구의 새로문 모색
왜 지금 우리는 지방사를 말하는가? 단지 지방에 있는 대학이기 때문일까? 지방에 살고 있기 때문일까? 물론 그 점은 중요하다. 사실 서울에 살고 있고 또 계속 서울에 살 거라면 이처럼 지방사에 대한 관심은 크지 않았을 것이고, 그 관심의 방향도 지금과는 무척 달랐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그렇지 않다. 그래서 지방사에 전혀 새로운 관심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연구 연륜은 짧다. 그러니 연구마다 필자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관심이요, 새로운 모색이다.
당위만을 가지고 필요성을 주장하던 시기는 지났다. 현실의 욕구에 부응하지 않으면 안된다. 지금 현실은 무엇을 요청하나? 세계화와 지방화를 말하고, 문화를 말할 때는 흔히 일상성과 다양성을 말한다.
오늘의 세계화는 모더니티 아래 억눌리고 획일화를 강요받았던 근대화 시기의 세계화와는 다르다. 각 주체들의 자아가 해방되고 해방된 자아들이 창조적으로 전세계적인 교류를 만들어 나간다. 주체의 해방은 한 나라 안으로 들어올 때 곧 지방화가 된다. 그런 점에서 오늘의 세계화는 지방화와 모순되지 않는다. 이런 지방화와 지방사가 필요하다는 건 그리 긴 설며이 필요치 않다.
한편 지방사도 여전히 역사고 현대의 흐름에 역사학도 예외가 아니다. 현대사회는 일상성과 다원성을 특징으로 한다. 역사연구도 그런 흐름에 동참하고 있다. 지방사라고 물론 예외가 될 수 없다. 말하자면 오늘의 지방사는 지방화의 욕구에 부응하고 일성성과 다양성을 내세우는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그런 지방사이어야 한다.
사실 지방사라고 말을 꺼내고 있지만, 그 말부터 시비거리가 많다. 그 말부터 시비거리가 많다. 지방사와 비슷한 의미로 쓰이는 용어들로 지역사가 있고, 향토사도 있다. 그런데 굳이 지방사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점에 대해 먼저 말해두지 않으면 안된다.
일본에서는 경우 향토사는 과학적인 보편성을 결여한 과다한 향토애와 다른 지방을 무시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고 비판받았다. 한편 지방사는 지방이란 말이 중앙에 종속된다는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 역시 불만을 낳았다. 이런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그런 종속적 의미가 없는 지역사라는 말이 환영 받게 되었다. 그리하여 이제 지방 민중사 연구에서 출발한 지역사는 국가사를 뛰어넘는 여갓의 한 분야로 발전해 가고 있다. 그래도 여전히 지방사라는 말을 쓴다. 즉 지방이란 중앙의 대치개념이 아닌 지역사회를 뜻하는 개념으로 인식하자는 단서다.
그러나 우리의 경우 아직 위 세 용어에 대하여 어떤 합의가 있는 것 같지는 않다. 즉 우리는 보통 향토사, 지역사, 지방사니 해서 서로 단어를 달리 쓰고 있지만, 따지고 보면 거의 엇비슷한 이야기들인 경우가 많다. 그러니 먼저 이 세 단어는 서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피면서 우리가 지방사라고 했을 때 그 지방사가 담고 있는 뜻은 무엇인가에 대해 개념적인 정리를 해 두고자 한다.
향토는 자기가 태어난 곳, 조상들이 생활한 곳, 소년시절을 보낸 곳, 일정한 지역에 오랫동안 생활하던 곳, 자기가 지금까지 생활하고 있는 고장 등 매우 다양한 풀이를 하는 말이다. 향토라는 단어는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이어지는 시간의 연속선상에서 그 모습을 연상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향토란 조상 대대로 살아오고 있다는 전통의 의미를 내포한 내 고장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향토사란 애향적 성격을 지닌 자기 출신 고장의 역사라는 말이 된다.
그렇다고 지방의 향토사학자들을 무시하거나 그들의 업적을 과소 평가해서는 안된다. 향토사학자들은 향토문화의 분위기 속에서 출생, 성장하였고, 긍지가 대단하다. 그러나 고장을 사랑하는 애향심이나 어떤 자부심만 가지고 향토의 역사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간 학계의 연구성과와 연구동향을 충분히 살피고, 연구방법론을 터득하여 이론적인 무장도 함께 갖추어야 역사를 바로 이해할 수 있다.
지방은 중앙이란 맞선말이 있다. 중앙과 지방은 그러니까 상위와 하위의 개념이다. 그런 점에서 지방은 중앙에 종속된 개념이다. 반면에 지역은 그 자체 독립된 개념이다. 그래서 언뜻보면 지방은 중앙이란 지역이 빠지는 반면에 지역은 빠지는게 없는것 같다. 그러나 지중앙과 지방은 공간을 수직으로 나눈개념이고 지역은 수평적인 공간개념이다.
어쨌든 지역이 개별단위로서 독립성을 지니는데 비해 지방은 중앙에 종속된 개념이란 점에는 이견이 없다. 이 때문에 일본에서도 지방사라는 용어를 폐기하고 지역사를 택할 것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오히려 지역사라고 했을 때는 "종속적이네 아니네"라는 논의보다 더 심각한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지역연구는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의 어떤 분야를 가리지 않고 1 발전도상지역을 중심으로, 2 세계 여러지역들의 성립과정 혹은 그곳에서의 인간의 행위에 관하여, 3 어떤 지역의 전체상 혹은 개별적 국면을 대상으로, 4 필드워크조사를 축으로 하는 실증주의적 수법에 의한 해명을 시도하는 학술적 연구라고 통상 이해되고 있다.
원래 지역연구는 학문적 활동이라기보다는 정책 수단이었다. 즉 제국주의 국가가 식민지지배에서 벗어나 독립한 나라에 대하여 여전히 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택한 새로운 학문이었다. 따라서 그런 공간 인식에 기반한 지역연구를 식민지를 경험한 우리나라, 더구나 우리나라 안의 부분 공간에 적용시키는 것은 매우 위험할 뿐 아니라 부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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