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육열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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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1. 한국의 교육열에 관한 사례
2. 통계로 보는 한국의 교육열
3. 교육열 현상에 따른 관점에 대한 분류
4. 교육열의 발생 요인
5. 한국 교육열의 장점
6. 한국 교육열의 개선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교육열은 한국 교육사회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빠질 수 없는 핵심적 개념일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의 과거와 현재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견할 수 있는 하나의 큰 척도이다. 한국의 교육열은 한편으로 고도 경제성장을 이룩하는 디딤돌과 같은 장점으로도 나타났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적 난제로 지적되어 왔다.
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한 특별한 관심은 이스라엘을 비롯한 몇몇 국가들과 함께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미 오랫동안 우리나라에서 교육에 대한 관심은 지속되어왔으며 우리의 부모들은 자신들의 희생을 감수하면서도 자식의 교육을 우선 시하는 모습들을 역사 안에서 수 없이 보여왔다. 하지만 이러한 모습들 때문에 하나의 큰 과제를 우리사회에 안겨주었다.
요즘 매스컴을 통해 교육에 대한 뉴스를 접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사회적으로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교육제도에 대한 뉴스부터 가정 내에서의 부모와 자녀간의 교육에 대한 갈등까지 교육에 대한 소식이 요즘처럼 많은 것은 우리 모두가 지금의 교육에 무언가 불만족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의 문제들은 우리나라의 지나칠 정도의 교육열에서부터 출발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교육열에 대한 원인과 우리나라에서의 교육열의 문제점들, 그리고 그것에 대한 개선 방안들을 생각해 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한국의 교육열에 관한 사례

1) 사교육의 심화

2008년 전국 초, 중, 고 학생의 사교육비 전체규모는 20조 9천억원 추정 - 2007년도 20조 4백억원 보다 4.3% 증가.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23만 3천원 지출함. - 2007년보다 5.0% 증가
(이 자료는 전국 초·중·고 273개 학교 약 34,000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2008년 6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사교육비 규모 등 사교육 실태를 조사한 결과임 출처 : http://pedu.nso.go.kr - 통계청 )

2) 조기유학 열풍

인터넷을 통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 전체의 70%이상의 조기 유학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을 밝혔으며 23.82%는 조기 유학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이었다. 또한 조기유학을 보내겠다는 물음에는 응답자의 74.60%가 보내겠다는 의견을 보였다. 한편, 조기유학을 보내는 이유에 대해서는 대다수가 우리나라 교육 여건이 부실을 들었으며 이러한 여건의 부실로는 입시위주의 교육과 주입식의 교육을 그 이유로 제시하였다.
ex) 미동부 메릴랜드주 록크빌의 토머스우튼 고교 학생 중 35%가 한국 등 아시아 인종이다. 매사추세츠주 서부의 윈첸든 스쿨의 경우,총원 136명의 27%인 37명이 한국인 유학생이다. 피아니스트 백혜선씨가 다녔던 보스턴 인근 월넛 힐 아카데미에는 전교생의 16%인 45명의 한국 학생들이 재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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