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론]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서론

1-1.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2. 연구목적

본론

2. 모바일 미디어
2-1. 모바일 미디어, 그리고 문화
2-2. 모바일 미디어의 정의
2-3. 모바일 미디어의 발전 과정

3. 모바일 미디어 등장으로 인한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3-1. 사회적 ‘공간’의 변화
3-2. 사회적 ‘시간’의 변화
3-3.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변화

4. 모바일 문화의 긍정성
4-1. 시·공간의 한계 극복
4-2. 사회작용의 증대
4-3. 모바일 세대의 등장
4-4. 기술·문화적 성장

5. 모바일 문화의 부정성
5-1. 공적인 공간의 침범
5-2. 모바일 중독
5-3. 모바일 정치와 통제
5-4. 충동성, 소통 경박화, 도구화

결론

본문내용
5-3. 모바일 정치와 통제
빅브라더는 조지오웰의 소설에 나오는 사회의 감시자이다. 조지오웰의 『1984년』은 음울한 미래에 대한 소설이다. 절대 권력으로 표현되는 빅 브라더라는 독재자한테 시민의 모든 행동을 감시한다. 또 이 소설에서 빅 브라더는 텔레스크린이나 도청장치를 이용해 대중에게 이데올로기를 강요한다. 과거 빅 브라더의 실체는 매우 비현실적으로 보였지만, 소설 속의 그것과 흡사한 감시체제가 현대에 이르러 실제사회에서도 실현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빅브라더만의 문제가 아니다. 언제 누군가가 다른 사람의 감시자가 될 수 있는 스몰브라더가 우리의 일상생활 한편에 자리하게 되는 것이다. 인터넷의 기술적 구상화는 누가 전화를 걸었는지, 그리고 수신인이 누구인지를 알려준다. 통화시간과 장소도 알려준다. 물론 이 같은 정보는 경찰과 검찰 등 수사기관만이 획득할 수 있다. 이밖에 논란이 많았던 도청 가능성도 여전히 휴대전화의 비밀성을 약화시키는 적신호다.
역으로 이제는 자신의 친구와 가족이 어디에 있는지 식별할 수 있는 GPS시스템을 휴대전화에 활용하는 사례가 최근의 마케팅에 등장했다. 물론 이 같은 장소 식별 시스템은 가입자 쌍방의 동의가 있을 때만 제공되지만, 만약 회사의 간부가 직원들에게 이 같은 시스템을 요구할 경우 거절하기 힘들 것이다.

1)모바일 파파라치
모바일 미디어 중 카메라 폰의 사용은 순간의 기록과 저장이 가능하고 이러한 생산물은 바로 전송되고 고유될 수 있는데, 무선인터넷을 사용하여 보다 넓은 네트워크 문화의 장으로 확산기도 한다. 하지만 이와 같은 행위가 때로는 타인에 대한 공격과 위협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교사가 체벌하는 것을 찍어서 인터넷에 유포를 시켜 사회적 파장을 낳게 하는 경우를 들 수가 있다. 카메라 폰이 긍정적인 사회고발의 기능을 수행하거나 시민기자의 활성화에 기여한 바는 사실이지만, 카메라 폰을 이용한 몰래카메라, 타인의 프라이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논문

호모 모빌리쿠스, 김성도, 삼성경제연구소, 2008.
디지털 생존 교양, 김원석, 갤리온, 2010.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성동규․황성연․임성원, 세계사,2007.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윤석민, 커뮤니케이션북스.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 사회, 이재현, 커뮤니케이션북스.
쉽게 설명한 3G/4G 이동통신 시스템, 이상근, 조봉열, 여운영, 홍릉과학.
차세대 모바일 통신기술, 이종섭 외, jinhan M&B
IT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과 사회문화적 영향, 김신동, 한림대학교.
모바일 미디어의 이용 태도와 콘텐츠 방향에 관한 연구, 이병혜.
아이폰 1년, 마법 같은 스마트 세상, 시사IN 제167호.
휴대전화의 이용으로 인한 개인의 공간인식과 행태의 변화, 황주성, 유지연, 이동후.
모바일 미디어 인식 유형에 관한 연구 : 모바일 세대를 중심으로, 이호은.




■ 참고 웹사이트

네이버 용어사전
위키백과
1인 미디어 뉴스공동체 - http://www.bloter.net/page/2?041419
Korea Times - http://www.koreatimes.co.kr
경향신문 - http://www.khan.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홍보] 광고와 대중문화
  • 커뮤니케이션 도구라 할 수 있다. http://www.gcomin.co.kr/data/68/F67868.html→ 2006년 독일 월드컵을 앞두고 월드컵 마케팅이 치열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중 연초부터 대대적인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는 KTF와 SK텔레콤의 통신사 맞대결이 두드러진다. 이제부터 SK와 KTF의 월드컵 마케팅과 각 기업의 광고, 이 가운데 일어난 갈등 등에 대해 알아보겠다. 먼저 각 이동통신사의 월드컵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기사 1. 텔레

  •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 커뮤니케이션 주체자로 보는 인식의 전환, 다시 말해서 인간중심의 커뮤니케이션 연구로 패러다임 전환이 가능한 것은 바로 능동적 수용자 개념의 등장 때문이다.오늘날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능동적 수용자 개념은 종래의 이용과 충족 패러다임에서의 능동적 수용자 개념이 가지고 있는 이론적 약점과 한계를 보완하는 대안적인 패러다임으로 제시되고 있는 구조주의적 기호학의 접근 내지 문화론적 연구학파에서의 능동적 수용자 개념 D. Morl

  • [뉴미디어] 인터넷과 청년문화
  • 이중한, 『청년문화론』, 현암사, 19752. 고려대민족문화연구소. 『사회변동기에 있어서의 전통문화와 청년문화』, 고려대학교, 19893. 피에르 레비, 『사이버 문화』, 문예출판사, 20004. 김성헌, 김인철, 『인간: 디지털 시대의 의사소통 전략』,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20025. 이재신, 『가상공간에서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2002 6. 권오문, 『디지털 문화 읽기』, 새미, 2001이외에 신문 기사를 많이 참고했습니다.

  • [인터넷문화] 메신저의 요인분석을 통한 가상머신개발
  • 모바일 시장의 확대를 통해 유무선 통합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접근 매체의 확장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PC 중심의 메시지 기능이 모바일 기술의 발달로 인해 PDA-Mobile phone-PC 간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서비스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MSN 5.0은 이미 핫키방식(KTF의 신규 단말기에 MSN메신저 접속하는 전용버튼 내장)을 적용 예정에 있으며, NATE ON 1.0은 문자 메시지 발송기능을 전략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네이트온은 PDA 버전과 핸드폰 버전을

  • SNS와 인간관계 고찰
  • 문화론적인 견해로 이것은 문화자본의 사례이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나는 SNS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근황이 전해지는 것이 바로 문화자본을 얻는 경우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정보가 전해진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문화자본을 더욱 많이 얻은 경우가 되는 것이다. 문화자본의 획득에서 지지 않으려는 경쟁심 때문에라도 SNS를 그만두지 못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질적인 것에 우호적이지 않은 우리나라의 사회 분위기까지 더해져 SNS라는 유행을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