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모바일폰과 인간커뮤니케이션의 확장 - 청소년의 모바일폰 사용과 커뮤니케이션 양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모바일 폰 속성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3. 청소년의 모바일 폰 사용과 커뮤니케이션 양상

4. 미디어의 확장과 모바일 폰 커뮤니케이션

5. 나가며
본문내용
현대는 미디어의 시대이다. 현대인은 기술적 진보의 혜택으로 다양한 미디어들을 이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게 되었다. 물론 이에 대해서는 보다 세밀한 관찰과 분석을 통해 이야기가 되어야 하겠지만, 분명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과 이용은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많은 영향을 미쳤음을 주지해야 할 것이다. 신문의 발달과 함께 걸어온 매스커뮤니케이션이 TV의 등장과 발달로 더욱 그 발걸음을 빨리 한 사실과 인터넷의 출현으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일반의 지각변화는 쉽게 묵시할 수 없는 현상인 것이다. 이러한 미디어의 등장 속에서 ‘모바일 폰’의 등장은 가벼이 볼 수 없는 것임은 물론이요, 그 미디어가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미친 영향 역시 몇 마디 말로 풀어낼 만한 성질의 것이 아니다. 이는 단순하게 우리 삶 속에서 모바일 폰이 다른 어느 미디어들보다 근접하여 사용되고 있는가를 보더라도 확연히 드러나는 사실이다. 다음은 정보통신부에서 발표한 모바일 폰 가입자 수의 통계이다.
연 도
이동전화
가입자 수(명)
인구 만명당
가입자 수(명)
1991
166,198
38.4
1992
271,868
62.1
1993
471,784
103.8
1994
960,258
215.1
1995
1,641,293
364.0
1996
3,180,989
698.7
1997
6,828,169
1,485.9
1998
13,982,477
3,020.8
1999
23,442,724
5,028.8
2000
26,816,398
5,704.6
2001
29,045,596
6,135.2
2002
32,342,493
6,789.0
2003
33,591,758
7,009.2


도표에서 보듯이 모바일 폰 서비스의 가입자 수가 거의 3500만에 육박하여 이제 1인 1대의 보급률을 눈앞에 두고 있다는 점은 모바일 폰이 얼마나 밀접하게 우리 삶에 침투해 있는지를 알려준다.
때문에 모바일 폰에 관한 논의는 공시적인 측면에서든, 커뮤니케이션 일반에 관한 연구를 하는 입장에서든, 그 논의의 필요성은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뉴미디어로서 미래지향적인 미디어라는 점, 발전 가능성이 여전히 풍부하게 남아있는 미디어라는 점에서 근시안적인 관찰은 지양되어야 하며, 더불어 모바일 폰이 가진 긍정적 속성과 함께 인간커뮤니케이션이라는 우리의 주제와 연결하여 궁극적으로는 낙관적 미래를 위한 포석으로서 관찰되어야 할 필요성도 있다. 비단 긍정적인 면만을 가지는 것은 아니며,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지만, 현재 모바일 폰의 발전가능성이 그러한 부정성을 극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바일 폰의 긍정적인 영향을 다시 강조해주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신동, 「호모 텔레포니쿠스의 등장: 이동전화 확산에 영향을 준 사회문화적 요인 연구」, 한국언론학보, 한국언론학회, 2001.
김신동, 「이동전화 사용과 커뮤니케이션 시공간의 재구성」, 텔레콤 월드, 2001.
김솔미, 「학생들이 말하는 청소년문화:핸드폰 문화:청소년, 자신들만의 공간 핸드폰」,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2003.
김현주, 「전화의 사회문화적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한국언론학회, 2000.
나은영, 「한국인과 이동전화 커뮤니케이션」, 텔레콤 월드, 2001.
나은영 외, 「한국문화의 이중성에 관한 소고」, 전북대학교 사회과학 연구소, 1998.
이준호 외, 「청소년들의 이동전화 이용행태와 사회심리적 변인에 관한 연구:부산, 울산 지역 이용자들을 중심으로」,한국언론정보학회, 2004.
송종현, 「이동전화와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확장」『『한국언론정보학보』』한국언론정보학회,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1세기 지역신문의 이해와 발전전략] 21세기 지역신문의 이해와 발전전략
  • 모바일폰 뉴스사이트의 경우 1999년 2월에 무료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이로부터 11개월 후인 2000년 1월부터 유료화로 전환했다. 여기에서는 아사히신문의 뉴미디어 사업을 모바일 전략과 회원제 서비스 등 2가지 사례중심으로 점검해 보고자 한다.사례1: 모바일 전략아사히신문은 이 전략을 수립하기에 앞서 먼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했다. 그 결과 ‘모든 사람들은 매일의 필요에 의해 신문을 읽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벗어나 모바일 관점의 ‘

  • [미디어사회학] 휴대폰이 개인주의 사회에 미친 영향
  •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이동전화① 대인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논의② 사회적 실재감 및 정보풍요에 관한 논의4)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5) 미디어 이용동기 - 이용과 충족의 관점 ① 대인간(interpersonal) 커뮤니케이션의 동기에 관한 연구② 대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를 통한 접합으로서 이용동기③ 이동전화의 이용동기Ⅲ. 본론 ②1. 현상분석 1) 휴대폰의 사용자 현황2) 매체 통합으로 인한 새로운 모바일 공동체 출현① 새로운 모바

  • [언론학] 모바일의 등장과 커뮤니케이션
  • 모바일의 등장과 커뮤니케이션과목명: 언론학원론제출자: 발표일: C o n t e n t s여는 말확장1. 모바일이란 무엇인가1.1 모바일의 정의1.1 모바일의 특성2 모바일의 발전2.1 모바일의 등장과 발전2.2 모바일의 종류2.3 국내이동통신시장 & 무선통신시장2.3.1 국내 이동통신 시장2.3.2 무선 인터넷 시장2.3.3 무선 인터넷 서비스 시장2.4 모바일 환경의 양상 2.5 모바일 서비스의 활용2.5.1 기업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2.5.2 개인이 이용할 수 있는 모바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모바일시대의 청소년 커뮤니케이션 양식 변화 연구
  • 모바일 시대의 청소년 커뮤니케이션 양식 변화 연구목 차Ⅰ. 연구배경 및 목적Ⅱ. 이론적 배경1. 미디어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2. 휴대폰 이용행태에 영향을 주는 청소년 특성3. 웹 미디어와 모바일 미디어Ⅲ.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Ⅳ. 연구 결과 및 분석Ⅴ. 결론 및 제언Ⅵ. 참고문헌Ⅰ 연구배경 및 목적미디어의 급격한 발전으로 사회의 변화 또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등장은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크게 바꾸어

  • 청소년 휴대폰 중독 실태 및 해결 방안
  • 폰의 대중화는 사람들을 언제 어디서나 연결해주고 이어주어 정보화 사회의 큰 중추적 역할을 감당하며, 현대의 가장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되었지만, 실제 우리 생활에서 적지 않은 부분, 오히려 너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해 버리면서 그 문제점이 점차 심각하게 대두되었다. 이러한 문제 중, 특히 심각한 부분은 청소년의 휴대폰 사용 폐해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는 것이다. 아직 성숙해가는 단계의 과정상에 있는 청소년이기에 더욱 이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