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방법론] 대학생들의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모티콘 사용량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들어서기
II. 연구배경과 목적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1) 인상관리 전략과 이모티콘 사용량
2) 커뮤니케이션 동기와 이모티콘 사용량
III. 연구방법
1. 설문지 설계
2. 측정
IV. 연구결과
1.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따른 이모티콘 사용 전략
2.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상황별 이모티콘 사용과 메시지 호감도의 관계
V. 논의
1.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상황별 이모티콘의 사용전략
2. 문자메시지에서 이모티콘의 사용 여부와 문자메시지에 대한 호감도
3. 이모티콘 사용 경향에 따른 메시지에 대한 호감도 변화
4. 한계점 및 의견
VI. 맺음말
■참고문헌■
<부록-1> 설문지
<부록-2> 관계통제부호틀(RCCCS)
- 본문내용
-
V. 논의
1.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상황별 이모티콘의 사용전략
설문 응답자가 절대적으로 적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101명의 설문 응답자를 대상으로 분석을 한 결과 유의도검증에 실패한 분석이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상관리와 커뮤니케이션 동기로 대표되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따라서 이모티콘의 사용전략은 분명하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긍정적 체면과 부정적 체면, 그리고 열위가 고려되는 상황에서는 우위에 있는 상황에 비해 이모티콘이 문자메시지에 호감도를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전략이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참여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구분되어 사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서 비언어적 정보를 내포하는 이모티콘이 상황별 전략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보완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2. 문자메시지에서 이모티콘의 사용 여부와 문자메시지에 대한 호감도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모티콘은 비언어적 행위를 담당하며 상황별로 메시지에 대한 호감도를 높임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제고시켜준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모티콘이 사용되는 상황을 선행연구를 참고해 긍정적 체면, 부정적 체면, 우위, 열위로 나눠 분석을 하였으나, 표본추출에서 드러나는 결점과 설문지 문항이 다소 어려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