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매체 및 실습 - 크레파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술치료 매체 및 실습
<크레파스>
1.크레파스의 기원
2.크레파스의 종류
3.크레파스의 사용 기법
4.크레파스의 치유적요인 및 장점 &제한점
5.미술치료에 적용된 기법
1. 크레파스의 기원
“크레파스” 라는 그림 도구의 정식 명칭은 “오일 파스텔”이다. 기름이가 있 는 파스텔이라는 말로 관택이 있는 파스텔을 의미 한다. 색채가 선명하고 광택이 나지만 손으로 만졌을 때의 느낌이 좋지 않고 덧칠이 용이 하지 않은 크레용의 특성과 이해 비해 색조가 아름답지만 광택이 없고 화면에 부스러기가 떨어지는 파스텔의 특성을 섞어 그림의 도구를 만들어 낸 것이 크레파스이다. 크레용의 원료인 파라핀의 단점을 보완하여 , 유럽에서 사용되고 있던 파스텔의 특성을 이용해 만든 것이 크레파스이며 정식 명칭은 ‘오일 파스텔’이라한다.
1926년 일본의 ‘사쿠라’라는 상회가 크레용과 파스텔의 중간 성질을 따서 만든 그림도구를 개발하면서 크레용과 파스텔의 앞 글자를 따서 “크레파스”라는 상표를 만들었다. 크레파스라는 특정브랜드가 오일파스텔 제품을 가르키는 명칭이 되었다.
겹 칠이나 깍아 낼 수 있어 그리는 방법보다 미의 창조에 중점을 두어 저학년용으로 보급 되었으며 막대모양으로 고형화 된 묘화 재료로 프랑스의 콩테나 파스텔과 종류로 취급 되어 졌다.
2. 크레파스의 종류
①수에 따른 분류
-나이별로 본 아동들의 적당한 크레파스 수
14세까지- 12색 색연필 5세~6세- 12색 크레파스
초등학교 1학년-24색 초등학교 2학년 -36색
초등학교 3학년-48색 초등학교 4학년이상- 48색 이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 미술치료에 대해서
  • 목 차1. 미술치료의 역사2. 미술치료의 관점1) 나움버그(Naumberg)의 관점2) 크래머(Kramer)의 관점3) 울만(Ulman)의 관점4) 근대의 미술치료3. 미술치료의 개념4. 미술치료의 장점5. 아동 그림의 발달단계1) 로웬펠드(V. Lowenfeld)의 아동화 단계2) 말키오디의 미술 표현 단계3) 우리나라의 아동미술 발달단계6. 미술치료의 한계7. 미술치료의 실제1) 치료의 매체2) 미술치료사3) 미술치료실4) 미술치료의 접근방법5) 미술치료의 과정6) 미술치료의 기법7)

  • [아동미술] 미술을 이용한 창의성 교육
  •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창의성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의 요소 3)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3.미술을 통한 창의교육 1) 조형과 창의성 2) 창의적인 어린이의 특성 3)창의성과 환경4)창의적인 미술지도방안 4. 동기유발을 통한 창의적 미술교육 1)동기와 동기유발의 의미 2)동기부여의 목적 3)동기문제의 확인 4)내적 동기와 외적동기 5)동기부여의 단계6)동기부여의 매체 5.결론 참고문헌1. 서론 1) 연구의 목적

  • [★PPT발표자료★][미술치료] 미술치료의 개념과 미술치료의 특징 및 절차와 미술치료 효과, 실제 자신의 팀에서 적용한 뒤에 효과 검증
  • “미술 치료”Art Therapy 목차1. 미술치료란?2. 미술치료의 장점 및 역사, 적용기법3. 효과에 대한 연구 (1,2)4-1 시각장애아의 특성과 미술치료4-2 정신지체아4-3 청각장애아5.구체적인 절차● 빗속의 사람그리기(Draw A Person In The Rain) ● 풍경구성법●만다라 그리기(Mandala) ●이름디자인하기 ●난화그리기6. 실제 자신의 팀에서 적용한 뒤에 효과 검증7. 과제를 하면서 문제점 및 해결 방식Q&A참여자1.미술치료란?정신과 영역에서 치료를 위하여

  • [교육학] 문제아의 잘못된 행동 치료 사례
  • 치료하지 않으면 안된다.Ⅲ. 단계별 프로그램 및 강화물1. 미술치료 프로그램 적용1단계: 긁적거리기(스케치북에 낙서하는 단계) 2단계: 난화(아동의 낙서를 교사가 의미있는 그림으로 바꾸어 주는 단계) 3단계: 꼴라쥬(잡지 광고나 사진 등을 찢거나 오려서 붙이는 단계) 4단계: 풍경구성(강이나 산 또는 길과 집등을 그리는 단계)2. 문제 행동이 나타날 때 Time out 적용가. 자해행동을 하며 울 때에는 무시해 버리거나, 고립시키고, 조용해질 때만 보상을

  • 미술놀이치료 레포트
  • 미술놀이치료목 차1. 미술치료란? 2. 미술치료의 역사 3. 미술놀이치료의 의의 및 입장 4. 미술치료의 속성 및 장점 5. 미술치료의 치료적 요소 6. 접근이론 중심에 따른 미술치료 모형 7. 아동그림의 발달단계 8. 색의 상징 9. 미술놀이치료의 재료 10. 미술치료사 11. 미술치료실 환경 12. 미술놀이치료의 과정 13. 미술놀이치료의 기법 14. 사례 참고문헌 1. 미술치료란?미술치료라는 용어는 Ulman(울만)이라는 학자가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로서 그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