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다문화교육 -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교육프로그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의 다문화교육
-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교육프로그램 사례 -
○ 들어가며
○ 서론
○ 본론
1. 다문화교육 정의
2. 다문화교육 사례
1) 중앙정부
2) 지방자치단체
○ 결론
○ 참고문헌
- 들어가며 -
2006년 4월 26일 정부가 「결혼이민자가족의 사회통합 지원대책」과 「혼혈인 및 이주자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한 달 후인 5월 26일 「외국인정책 기본방향 및 추진체계」를 발표한 이후 우리사회에서는 ‘다문화’ 담론이 가열되고 있다. ‘다문화 가족’, ‘다문화 사회’, ‘다문화 교육’ 등 다문화 열풍이 불고 있다. 하지만 정확히 해야 하는 것은 우리나라는 ‘다문화 지향 정책’이지 ‘다문화주의 정책’은 아니다. 다문화라는 용어만 선호할 뿐, 그 내용은 지극히 ‘동화주의’적 정책이다. 결혼이민자와 외국인 근로자에게 우리의 말과 문화를 일방적으로 주입시킨다. 다문화사회는 수많은 다양성에 대해서 존재 그 자체일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며, 이에 비해 다문화주의사회는 다양하게 존재하는 그 다양함을 모두 인정한다. 대표적인 국가로는 캐나다를 들 수 있다.
한편, 오원춘사건, 하버드 우등 졸업생, 한국계 프랑스 장관, 세계은행 총재, 필리핀계 국회의원 등 이러한 일들이 다문화 수업을 듣는 중에 우연의 일치로 발생하게 된 것인지, 아니면 예전부터 있었던 일인데 관심이 없었던 것인지 모르겠지만, 최근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반만년의 역사를 이어오며 유교주의, 순수혈통주의, 민족주의를 외쳤지만 이제는 우리나라도 다문화를 인정해야 하고, 이들에 대한 교육과 제도 마련, 또한 이들을 대하는 이들의 교육도 함께 진행해야 할 때가 되었다.
이러한 현상들과 관련하여 이번 페이퍼를 통하여 한국의 다문화교육 현황(정부, 지자체,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서론 -
한국의 산업구조와 노동, 임금조건에 따른 이주 노동자의 발생과, 농촌경제의 몰락 및 남아선호사상에 따른 남성비율의 증가, 그리고 한국 사회의 고도화에 따른 한국 남성의 제3세계 여성과의 국제결혼의 증가, 특히 이러한 국제결혼으로 출산된 그 자녀들에 대한 문제는 정부뿐만 아니라 시민단체에서의 활동도 요구된다.
2011년 6월 24일 행전안전부 발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장기체류 외국인, 귀화자, 외국인자녀는 모두 126만 5,006명으로 전체 주민등록인구의 2.5%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결과, 외국인주민은 2006년 첫 조사 이후 매년 20% 이상 증가하다가 지난해에는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 등으로 2.9% 증가하는데 그쳤으나 올해는 경제회복 등의 영향으로 다시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조사결과에 대하여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외국인 주민이 급증 추세로 돌아선 만큼 이들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구성원으로서 사회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 ‘외국인주민 자녀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교육과학기술부, 여성가족부 등과 협조하여 교육의료 등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책적 배려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1세기는 바야흐로 ‘다문화상회’, ‘지구촌’이 된 것이다.
한편, 이러한 이민자에 대한 통합정책의 유형에 대해서 캐슬과 밀러(Castles & Miller)의 구분을 살펴보면,
① 차별배제모형 - 유입국 사회가 3D 직종과 같은 특정 노동시장에만 이민자를 받아들이고, 이들에게 복지혜택, 국적(시민권), 선거권 등 사회적ㆍ정치적 권리를 주지 않는 것
② 동화모형 - 이민자가 출신국의 언어, 문화, 사회적 특성을 완전히 포기하고, 주류사회의 성원들과 차이가 없게 되는 것
*미국의 용광로 모형 - 다양한 문화가 섞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 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정책] 스웨덴 육아정책
  • 교육과 보육업무를 보건사회부에서 교육과학부로 이관하였으며, 현재까지 교육과학부가 유아교육과 보육에 관한 목표, 지침, 재정에 관한 모든 중앙정부정책을 총괄하고 있다.스웨덴에서는 이미 1998년 학교법에 따라 보육시설과 유치원의 구분을 없애고, 만1~6세를 위한 ‘푀르스콜라’와 만 6~7세를 위한 ‘유아학급’을 운영하고 있으며 스웨덴의 의무 학령기는 만7세부터 시작한다. 학교법에 따라 육아 관련 업무가 289개의 지방자치단체로 이양되어

  • [사회문제론] 성매매의 문제점 해결방안과 대책
  • 프로그램으로는 미용, 컴퓨터 등을 통해 각종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특화 프로그램으로는 성매매 유입예방 프로그램이 있는데 보호시설 청소녀들에게 성에대한 긍정적인 개념을 정립하고, 성매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줌으로써 건전한 자아를 형성시키며 매매춘으로의 유입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이 외에도 일상생활 프로그램, 학교연장 프로그램-검정고시 준비, 취미 문화 프로그램이 있다.▶ 사례 : 네덜란드 성매매의

  • [가정복지론] 다문화가정
  • 다문화가족이 겪는 여러 문제들이 표출되고 있다. 다문화 가정의 문제는 외국인신부에 대한 인권 침해의 문제부터 다문화 가정 안에서 일어나는 문화적 갈등, 언어 의사소통문제, 자녀교육문제, 경제적문제등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하다. 따라서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교육과 상담프로그램을 통한 지원부터 국가차원의 정책적인지원과 법체계의 정비가 모색되고 있으며, 2008년 3월에 다문화가족지원법이 제정되었다.1. 다문화 가정의 개념 한국인과

  • [축제] 세계 각국의 축제를 통해본 한국축제의 현주소와 활성화 방안
  •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축제관련 행정력 강화2. 축제의 역사성 확보3. 무형유형문화재의 축제활용 강화4. 축제관련 전문인력의 전문성, 현지성 교육강화5. 단위축제의 자생력 강화 유도6. 다양한 계층이 참여할 수 있는 축제프로그램 개발7. 축제의 관광마인드 확산8. 축제의 참여도를 제고시킬 수 있는 통일성 확보9. 축제관련 외래관광객 수용태세 개선10. 축제프로그램 안내정보의 효과적인 연출11. 축제의 홍보, 마케팅 강화12. 축제 개최시기

  • [사회복지와인권 공통] 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
  • 다문화 인권에 관련된 문제1) 문화적 소수자 문제2) 다문화 편견 문제3) 다문화 인권 침해 문제4) 이주여성근로자의 인권 문제5) 다문화 아동의 교육권 문제6) 난민의 인권 보장 문제7. 우리나라에서 다문화 인권에 관련된 문제의 사례8. 다문화 인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응방법1) 다문화적 가치관 교육의 강화2) 다문화 인권 관련 국내제도의 정비3) 이주민 인권의 개선4) 다문화 사회의 토대 개선5) 다문화 정책체계의 일원화6) 지방자치단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