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간 권한 배분이 명확하지 않아 의견대립이 일어나고 있는 복지 분야의 사례 및 해결방안과 그 법적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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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족지원정책에서의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권한
2. 다문화가족정책 시행에 있어서 문제점 및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간 의견대립 사례
3. 해결방안에 대한 본인의 견해와 법적근거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다문화가족정책 시행에 있어서 문제점 및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간 의견대립 사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2006년 다문화가족지원을 위해 다문화가족에 대한 범부처적 통합지원 방안을 마련한 이래,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 및 다문화가족지원법 제정 등 법적 기반을 정비하였다. 또한 전국 다문화가족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지역별 통합서비스 전달체계인 다문화가족지역센터를 전국으로 확대ㆍ설치하였다. 그러나 결혼이민자들의 투신자살, 피살, 국제결혼의 중단 등 결혼이민자 문제가 사회적으로 부각될 때마다 정책과제를 긴급하게 발굴해왔기 때문에 정책은 체계성이 부족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지 못하는 근본적인 취약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관련 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개별적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기관 간 역할분담을 통한 사업조정 등 추진과정상 체계성이 부족하여 의견대립이 일어나고 부처 간 사업연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유사ㆍ중복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실정이다. 의견대립의 구체적인 사례로는, 법무부에서 실시하는 결혼이민자의 한국어교육 과정이수자에게 주어지는 국적취득 시 부여되는 특혜가 논란이 되고 있다. 법무부는 결혼이민자의 한국사회 적응을 위해 한국어교육(사회통합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과정이수자에게는 국적취득 시 면접심사 면제 등의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지방자치단체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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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해결방안에 대한 본인의 견해와 법적근거 제시
위와 같은 다문화가족에 대한 한국어교육의 법적 근거는 다문화가족지원법 제6조(생활정보 제공 및 교육지원)이다. 그 내용은 동법 제1항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결혼이민자 등이 대한민국에서 생활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 정보를 제공하고 사회적응교육과 직업교육ㆍ훈련 등을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다.’이다. 이 조항은 보는 바와 같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간의 권한 배분이 명확하지 않아 상기와 같은 특혜로 인한 의견대립이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는 다문화가족지원정책의 각 부처들의 이견을 조정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참고문헌
- 이혜승외, “다문화가족지원정책 성과평가”, 감사원, 2011
- 국가권익위원회, “다문화가족 한국어 교육 부처 간 연계체계 구축, 2011
- 최정섭, “사회복지법제론”, 법문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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