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구조론 - 판구조론이란, 판구조론 이론의 정립과 실제, 판구조론 이론의 의의와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1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판구조론
목차
판구조론이란?
-판구조론이란?
-판구조론 이론의 정립과 실제
-판구조론 이론의 의의와 가치
판구조론의 배경.
- 대륙 이동설
- 맨틀 대류설
- 고지자기 연구
- 해저 확장설
판구조론의 전망.
‘판구조론’이란?
1968년에 모간(Morgan) 등은 해저 확장설을 바탕으로 그 이후의 대륙과 해양에 대한 자료를 정리하여 여러 가지 지각변동을 모두 관련 지어 통일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판구조론을 발표하였다.
지구의 표층부는 두께 약 100km인 몇 개의 판으로 덮여 있으며, 이 판들이 맨틀 대류에 의해 상대적으로 이동하게 되므로 판과 판의 경계부에서는 화성 활동과 지진 및 조산운동 등의 지각 변동이 일어난다는 이론을 판 구조론이라고 한다.
판의 경계부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발산경계 - 해양 지각이 형성되는 해령이 발산 경계이다. 두 판이 서로 멀어지는 경계로 연약권의로부터 마그마가 분출되며 지진 활동이 활발하고 열곡이 형성된다.
* 수렴경계 - 해양 지각이 소멸되는 해구 부근이다. 판이 서로 충돌하는 경계로 두 판의 밀도가 비슷하면 두 판이 충돌하여 대규모 습곡 산맥이 형성되며, 밀도가 다르면 밀도가 큰 판이 침강하여 맨틀 속으로 들어가는데, 침강대를 따라 천발 지진에서 심발 지진으로 변한다. 마그마가 분출하여 호상 열도를 만들기도 한다.
* 보존경계 - 두 판이 스쳐 지나가는 변환 단층이다. 지진 활동이 활발하지만 판의 생성이나 소멸과는 무관한 보존 경계이다.
판구조론 이론의 정립과 실제
이론의 정립
1967년 1월 미국의 워싱턴에서 개최된 미국 지구물리연맹 회의에는 해저 확정설에 관한 약 70편의 논문이 발표되었으며 이것들은 지구물리 연구잡지 1968년 3월 호에 출판되었다. 베게너의 대륙 이동설과 헤스와 디츠의 해저 확장설에 이어진 지구 자체 구조를 설명하려는 여러 학자들의 연구 결과는 판구조론 이라는 지구과학의 새로운 패라다임을 만들게 되었다.
이론의 실제
프린스턴 대학의 지구물리학자인 모건은 그의 논문 에서 지구 표면에 새로운 지각이 만들어지는 해령, 지각이 소멸되는 해구 또는 젊은 습곡 산맥, 그리고 지각이 형성도 소멸도 안 되는 변환 단층을 경계로 하여 6개의 큰판과 12개의 작은 판으로 구분되어진다고 하였다. 그는 강체의 성질을 갖는 약 100km두께의 부분은 구조권 이라고 하였는데, 지금에 와서는 암권으로 더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오일러의 정리를 판의 운동에 이용하여 확장 축으로부터의 거리에 따라 각 판들의 이동 방향과 상대 속도를 계산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