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론] 마르크스주의 비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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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차 례 >

Ⅰ. 서론
Ⅱ. 본론
1. 맑스주의 비평의 이론들
(1) 마르크스
(2) 루카치
(3) 골드만
(4) 맑스주의의 한국적 수용
2. 비평의 실제
3. 비평의 역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비평(criticism)이란 용어는 라틴어의 criticus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다. criticus는 ‘a judge’, 즉 재판, 심판, 또는 감정가, 심사원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문학 작품을 단순히 감상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재판하고 감정하여 작품의 장단점이나 가치, 방법 등 다양한 방향에서 작품을 바라보는 행위이다. 그리고 ‘批評’이라는 용어도 ‘비판하다’라는 용어와 ‘평가하다’는 용어가 같이 쓰여서 마찬가지로 작품의 장단점을 논의하는 행위를 총칭한다. 따라서 비평이라는 용어는 문학작품의 해석으로써만 존재하는 기생문학으로 인식 할 수도 있다. 비평의 또 다른 어원으로 그리스어인 ‘Krinein’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이 용어의 뜻은 본래 의학 용어로써 회복과 죽음의 분기점이 되는 갑작스러운 병세의 변화를 가리키는 용어였다. 회복과 죽음이 공존하는 것은 ‘위기’의 단계에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비평이 이 위기의 위치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용어에서 나타나는 뜻으로 미루어 보아 비평은 단순히 비판하고 평가하는데서 의미를 찾기 보다는 그 행위 자체에서 비평의 의미를 찾아야 할 것이다. 회복과 죽음이 공존하는 곳에서 죽음은 퇴행이지만 회복은 새로운 곳으로 나아간다는 의미로 해석 할 수 있다. 비평이란 위기 속에서 회복의 단계로 가는 것, 즉 새로운 작품 및 세계의 창조로 향한다는 변증법적인 논리 속에서 성립한다. 따라서 비평은 문학작품에 기생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창조를 이끌어 내는 행위라고 규정 할 수 있다.
맑스주의 비평이론은 기존의 비평과는 약간 다른 면을 지니고 있다. 수용미학이 문학을 읽는 독자를 중심으로 하는 이론이고 구조주의가 문학에 쓰여진 언어를 중심으로 하는 이론이라면 맑스주의 비평이론은 문학이 중요시 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비평이론이다. 따라서 기존의 비평과 다른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 유의하여 맑스주의에 대한 이론과 그 이론의 전개과정, 그리고 그 이론이 나타나게 된 사상적 배경과 한국의 수용양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맑스주의 이론으로 문학작품에 실제적인 비평을 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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