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론] 마르크스주의 비평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3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차 례 >
Ⅰ. 서론
Ⅱ. 본론
1. 맑스주의 비평의 이론들
(1) 마르크스
(2) 루카치
(3) 골드만
(4) 맑스주의의 한국적 수용
2. 비평의 실제
3. 비평의 역할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비평(criticism)이란 용어는 라틴어의 criticus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다. criticus는 ‘a judge’, 즉 재판, 심판, 또는 감정가, 심사원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문학 작품을 단순히 감상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재판하고 감정하여 작품의 장단점이나 가치, 방법 등 다양한 방향에서 작품을 바라보는 행위이다. 그리고 ‘批評’이라는 용어도 ‘비판하다’라는 용어와 ‘평가하다’는 용어가 같이 쓰여서 마찬가지로 작품의 장단점을 논의하는 행위를 총칭한다. 따라서 비평이라는 용어는 문학작품의 해석으로써만 존재하는 기생문학으로 인식 할 수도 있다. 비평의 또 다른 어원으로 그리스어인 ‘Krinein’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이 용어의 뜻은 본래 의학 용어로써 회복과 죽음의 분기점이 되는 갑작스러운 병세의 변화를 가리키는 용어였다. 회복과 죽음이 공존하는 것은 ‘위기’의 단계에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비평이 이 위기의 위치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용어에서 나타나는 뜻으로 미루어 보아 비평은 단순히 비판하고 평가하는데서 의미를 찾기 보다는 그 행위 자체에서 비평의 의미를 찾아야 할 것이다. 회복과 죽음이 공존하는 곳에서 죽음은 퇴행이지만 회복은 새로운 곳으로 나아간다는 의미로 해석 할 수 있다. 비평이란 위기 속에서 회복의 단계로 가는 것, 즉 새로운 작품 및 세계의 창조로 향한다는 변증법적인 논리 속에서 성립한다. 따라서 비평은 문학작품에 기생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창조를 이끌어 내는 행위라고 규정 할 수 있다.
맑스주의 비평이론은 기존의 비평과는 약간 다른 면을 지니고 있다. 수용미학이 문학을 읽는 독자를 중심으로 하는 이론이고 구조주의가 문학에 쓰여진 언어를 중심으로 하는 이론이라면 맑스주의 비평이론은 문학이 중요시 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비평이론이다. 따라서 기존의 비평과 다른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 유의하여 맑스주의에 대한 이론과 그 이론의 전개과정, 그리고 그 이론이 나타나게 된 사상적 배경과 한국의 수용양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맑스주의 이론으로 문학작품에 실제적인 비평을 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1. 고리끼, 「우리 잡지의 목적」, 『문학론』 제2권, 조선국립문학예술서적출판사.
2. 김경식, 『게오르크 루카치』, 한울아카데미, 2000.
3. 김대웅, 『문학예술론』, 한울, 1988.
4. 김윤식, 『한국 근대문학 사상사』, 한길사, 1984.
5. 김현, 『문학사회학』, 민음사, 1984.
6. 라만 셀던 ․ 피터 위도우슨 ․ 피터 부루커 지음, 정정호 외 3명 옮김, 『현대 문학 이론 개관』, 한신문화사, 1998.
7. 레이먼 셀던, 『현대문학이론』, 문학과 지성사, 1999.
8. 맑스, 「1844년의 경제학-철학원고」, 한문판.
9. 소비에트과학아카데미 철학연구소 편, 최준혁 역, 『러시아 철학사Ⅰ』, 녹두, 1989.
10. 앤 제퍼슨 ․ 데이비드 로비, 김정신 역, 『현대문학이론』, 문예출판사, 1995.
11. 엥겔스, 「체 쉬미트에게」, 『맑스엥겔스서한집』, 민족출판사, 조선문판.
12. 이명재,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1.
13. 임범송 외 3명, 『맑스주의 문학개론』, 나라사랑, 1989.
14. 쟈네드 월프, 이성훈 ․ 이현석 역, 『예술의 사회적 생산』, 한마당, 1986.
15.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문학과지성사, 1978.
16. 진계법, 총성의 역, 『사회주의예술론』, 일월서각, 1985.
17. F. Engels, 「민나 카우츠키에 보내는 편지」, L. 박산달, S. 모라브스키 편, 『마르크스 엥겔스 문학예술론』, 김대웅 역, 한울, 1988.
18. 허창운, 『현대문예학개론』, 서울대학교출판사, 1986.
19. 홍성호, 『문학사회학, 골드만과 그 이후』, 문학과 지성사, 1995.
20. 홍문표, 『현대문학 비평이론』, 창조문학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