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미술프로그램 [대상아동, 아동의 특성, 주 호소, 치료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장애아동미술프로그램
1. 대상 아동
자폐성향이 있는 발달지체 6세 된 남자아이
2. 아동의 특성
올해 6세가 된 문현(가명)이는 눈 맞춤이 잘 안되고 먼 곳을 자주 바라보고 이제 신변처리가 간신히 되는 남자이이로 신체적인 부분은 정상이고 소근육 발달이 더디고 색깔 구분도 어렵고 언어 능력도 현저히 떨어진다. 여러 번 반복해서 가르쳐야 ‘예’ 라고 대답하고 갑자기 생각이 난 듯 ‘엄마’ ‘아빠’ 라고 말한다.
가끔 친구들에게 공격적인 행동으로 때린다.
하지만 항상 밝은 웃음을 짓고 자동차를 좋아하고 시키는 대로 따라 하려고 노력한다.
일주일에 1시간씩 한번 진행하는 통합교육 시간을 싫어하지 않고 재미있어 한다.
특히 빨간색만 구분을 유난히 잘하고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 그림은 난화기 수준이다.
3. 주 호소
복지관에서 계속적인 조기교육실의 교육을 받으면서 언어치료, 놀이치료 등 부모의 성실함과 적극성으로 교육의 효과가 보이는 중에 미술치료의 효과성을 듣고 부모와 함께 치료실에 왔다. 부모는 큰 기대는 안하지만 아이가 사회성 발달과 통합 교육만 할 수 있기만을 기대 한다고 했다.
4.치료목표
자폐성향의 아동들은 난화기 수준이라 접근이 힘들지만 미술을 통해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을 기르고 소 근육 기술을 발달시킨다.
자기표현, 사회성 적응 능력과 인지적 발달을 이루게 하여 통합교육에 접근 할 수 있도록 한다.
회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학개론]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여가와의 관계]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놀이, 스포츠 및 게임, 관광과의 관계
- 슈퍼비젼의 3가지 기능에 대해 차이점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실습생들에게 특히 가장 강조하고 싶은 기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2가지 이상을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선발과 시험 - 학생흐름과 선발, 입학 선 발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중국의 문화대혁명 평가
- 어린이집 9월 4주간 보육실습일지(보육실습기관현황, 주간보육계획안, 보육실습일지,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실천기술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기술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