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청소년 문제 선정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은 입시, 성, 인터넷 중독, 자살, 범죄 등의 여러 가지 문제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렇게 청소년들이 여러 가지의 문제를 겪으며, 혹은 눈으로 보면서 지내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들이 청소년의 경우에도 환경에 따라서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생각을 했다. 그래서 청소년의 문제로 세분화 시켜서 분류하기 보다는 세부적으로 대상에 초점을 맞추어 청소년을 나누어보았다. 그리고 그에 따라서 이번 과제는 대상자체를 다문화 청소년으로 우리나라에 현재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이 겪는 문제들에 대하여 조사하고자 한다.
이때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에 초점을 맞추어 그들의 문제를 생각해보다가 최종적으로, 다문화청소년의 ‘학업중도 포기’ 라는 문제에 초점을 두고 조사하고자 한다. 이는 일반청소년들에게도 일어나는 문제이기도하고, 이 문제가 가출 등의 청소년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2. 문제선정이유
이 주제는 다문화 청소년뿐만 아니라 일반 청소년들도 학업을 중도포기하고 가출을 하거나 학교 밖 청소년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연관성이 있을 것 같아 이 문제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살펴보았을 때에는 한국의 일반적인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들을 발표하고,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 그러나 점차 다문화 시대가 되어가면서 다문화청소년들도 사회적으로 많이 자리 잡게 되었는데, 전공 책 제9장에서 다문화와 청소년에 대한 파트가 있는데 그 부분을 수업시간에는 함께 다루지 않고 넘어간 것이 아쉬워서 다문화 청소년들에 관한 문제에 대해서 찾아보고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문화 청소년의 문제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을 1학기 때 공부하면서 인간은 사회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배웠다. 그에 따라서 같은 나이 또래의 청소년이더라도 일반적인 한국부모 아래에서 자란 청소년들과 다문화 가정에서 혹은 새터민 가정에서 자라고 있는 청소년들은 같은 문제에 있어서도 다른 결과와 과정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같은 한국사회에 살고 있지만, 그 아이들은 어떻게 문제를 겪고, 어떠한 방법으로 해결해나가는지 알아보고 싶었다.
다문화 청소년의 문제를 선정한 이유 중에 내가 다문화 가정에서 자라왔기 때문에, 다문화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나 교내갈등 혹은 정서적인 부분에 있어서 공감을 더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느껴서 선정한 이유도 있다고 본다. 나도 다문화 가정에서 살았고, 어릴 때 일본에서 살다가 뒤늦게 학교에 적응하고자 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있었는데, 나또한 학업을 따라는 부분에 있어서 많이 힘들다고 느꼈었다. 하지만 지금은 경인여자대학교에서 이렇게 사회복지를 공부하고 있는데, 다른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은 어떻게 학업문제들을 겪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학업중단이라는 문제의 현황은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어서 이 문제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위에서 말했듯이 일반청소년들도 학업을 중단하는 일들이 있는데 어떻게 그들이 차이를 보이는 지도 함께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서 이 문제를 선정하였다.
3.문제 현황과 최근사례
문제의 현황을 살펴보기에 앞서 다문화청소년이란 두 가지 이상의 문화권에 걸쳐 성장하고 생활하는 청소년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새터민 청소년, 한민족이주 청소년, 국제결혼 가정 자녀들, 외국인 가정의 자녀들이 대표적인 다문화 청소년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한다. 다문화가족 구성원 수는 ‘15년 기준 약 82만 명’으로 30.5만여 가구이며, 행정자치부 외국인 주민현황조사에 따르면 만 18세 까지의 다문화 가정의 자녀수는 21 만 명이라고 한다. 국내 다문화학생 수는 꾸준히 늘고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2016년 4월 기준 다문화학생 수는 9만9186명으로 2007년(1만4654명)보다 8만4532여명 늘었다. 이 수치는 6년 동안 6.7배 증가한 수치다.
다문화 청소년들이 겪는 어려움, 문제들을 크게 정리해보았을 때 청체성의 혼란, 학교부적응 그리고 정서적 어려움이 있다고 한다. 그 중에서 나는 학업중단에 대해 조사를 하게 되었고, 그 사례를 몇 가지 찾아보았다.
사례 1) 2016년 9월 29일 뉴스기사에 나온 17살 혜정이의 사례이다. 혜정이의 어머니는 조선족 출신의 결혼 이주민이다. 혜정이는 한국에서 태어났지만 어려운 가정형편으로 인해 중국의 할머니 손에서 자랐고, 2016년 현재 한국에 온지 4년째라고 한다. 한국에 오기 전까지는 한국어를 전혀 하지 못했던 혜정이. 그로 인해 학업에도 어려움을 느끼고 심지어 학교에선 따돌림을 당하기도 했다고 한다. 혜정이의 꿈은 외교관이 되고 싶지만 학교수업을 따라가기 어렵고, 가족이외에는 마음을 터놓고 말할 사람도 없다고 한다. 이렇게 혜정이처럼 한국에서 살아가는데 이런 어려움을 겪는 국내 학령기의 다문화자녀는 5명중 1명은 학업을 중도 포기한다. 이 비율이 고등학교의 경우는 전체 인원 중 48.1%가 학업을 중단했다고 한다.
사례 2) 2016년 7월 31일 YTN기사에 따르면 ‘제 3국 출생 탈북청소년 학업중단 높아’라는 주제로 기사가 올라왔다. 북한을 이탈해 국내에 정착한 탈북자가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3만여 명에 육박하였고, 이 가운데 청소년도 2천여 명이 훨씬 넘는다고 한다. 그러나 문제는 이들이 학력 공백이 심한데다 언어나 용어의 차이로 국내 학교에 쉽게 적응하지 못한다는 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학력이 올라갈수록 학업을 중단하는 경우가 빈번해지고 있고, 탈북청소년 고등학교 학업 중단이 일반 청소년 고등학교 학업 중단율에 비해 5배나 높다고 한다.
위 사례를 바탕으로 찾아본 결과, [그림 1]과 같이 다문화청소년의 학업현황이 나타나는데, 고등학교를 졸업한 청소년이 7.8%로 매우 적은 수이다. 그리고 다문화 청소년(만 15~ 17세) 5명 가운데 1명은 중학교에서 학업을 중단한다고 한다. 중,고등학교를 다녀야 할 나이에 ‘학교 밖 청소년’으로 떠도는 다문화 청소년을 방치하면 학업 결손은 물론 폭력과 범죄 등으로 이어져 사회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높다. 게다가 다문화 학생 수의 증가세를 봤을 때 학교 밖 청소년이 늘어날 경우 범죄 등 사회문제로 번질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2014년 말 교육부의 통계에 따르면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업중단율은 초등학교 0.8%, 중학교 1.2%, 고등학교 2.1% 순으로 상급학교에 진학할수록 높은 중단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리고 2012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에서 학업중단의 주된 사유를 보면 [그림 2]와 같이 친구와 선생님과의 관계의 어려움, 가정형편, 교과내용 이해의 어려움, 그 외 부모의 이혼 등 가족의 해체, 한국어를 잘 몰라서 등으로 나타났다.
[그림 1]
[그림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문제, 방임 상태에 놓일 수 있는 대상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교육을 제공하여 의미 있는 방학생활을 하도록 하고 다음 학기 교과과정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함(요리교실, 스탬프 아트 교실)“군중시대”동아리지원125다양한 소질 계발 기회 제공과 자유로운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긍정적인 에너지 발산으로 학교적응력 향상 모색(연극반, 사제동행 난타, 사제동행 기타, 어울마당, 청소년동아리축제)소계(3건)225심리정서“

  • 청소년기의性문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청소년기가 점점 길어지고 있는 것이 보편적인 현상이다. 홍봉선외 공저, 「청소년복지론」, ( 서울: 양서원, 2000). p.13.청소년은 신체적 정신적으로는 성인의 발달수준에 못 미치나 완전한 성인으로 발전해가기 위해서 부모와 주변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연령층을 말한다. 이러한 연령층의 기준은 각 나라의 사회 문화적 척도에 따라 다르게 규정되고 있다. 조선화외 공저, 「문제중심으로 접근한 청소년복지론」, (서울: 교문사, 2005). p.3.(1) 법

  • 학교사회복지론-코로나19와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제안
  • 복지론 코로나19와 학교사회복지Ⅰ. 서론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3. 학교사회복지의 개념4.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하시오.3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

  • 지역사회복지기관 소개
  • 청소년지도보호관찰소 남부지소에서 의뢰되는 개인 및 집단을 대상으로 사회봉사명령프로그램 및 수강명령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대상자의 자기이해 및 타인이해, 자아성장을 도모하고 준법의식을 고취, 사회적응력 배양 등을 통해 건전한 사회복귀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학교의뢰 청소년지도학교에서 의뢰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부적응 및 진로문제, 또래관계 문제 등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놀토 100배 즐기기초등학교의 노는 토요일

  • [사회복지정책론] 청소년활동진흥법
  • 청소년활동진흥법❖목 차❖Ⅰ. 서론Ⅱ. 본론 1. 청소년정책 현황2. 청소년정책 담당부서 및 주요업무3. 소관법률- 청소년기본법- 청소년활동진흥법4. 청소년정책 방향5. 청소년정책 추진계획6. 청소년사업 예산7. 주요사업변경 및 신설내용8. 청소년문화활동정책- 청소년문화존 및 동아리지원사업 9. 문제점 및 대안Ⅲ. 결론Ⅵ. 참고문헌Ⅰ. 서론* 청소년복지지원법, 청소년활동진흥법의 제정과 청소년기본법의 개정2003년 12월 30일 국회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