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소비문화] 홈쇼핑- 최근 피혜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 홈쇼핑의 문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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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

본 론 ………………………………………………………………………

1. TV 홈쇼핑의 역사 ………………………………
ⅰ. 최초의 TV 홈쇼핑…………………………………………………
ii . 세계 각 국의 TV 홈쇼핑 …………………………………………
- 미주 지역 ………………………………………………………
- 유럽 지역 ………………………………………………………
iii. 국내의 TV 홈쇼핑의 등장 …………………………………………

2. 국내 홈쇼핑의 현황 …………………………………………………
i. LG홈쇼핑 …………………………………………………………
ii. CJ홈쇼핑 …………………………………………………………
iii. 우리 홈쇼핑 ……………………………………………………
iv. 농수산 TV ………………………………………………………
v. 현대 홈쇼핑 ………………………………………………………
vi. 쇼핑사의 매출 구성과 점유율 ……………………………………

3. 홈쇼핑의 추세 ……………………………………………………
i. 유형의 상품에서 무형의 상품으로의 전환 ………………
ii. 라이프스타일의 반영 ………………………………………………
iii. 채널확보 경쟁 ……………………………………………………
iv. 명품화 …………………………………………………………

4. 홈쇼핑의 개념 및 특성 ……………………………………………
i. 홈쇼핑의 개념 ……………………………………………………
ii. 홈쇼핑의 특성 ……………………………………………………

5. 사례를 중심으로 본 홈쇼핑의 문제점 ……………………………
i. 시중가 할인의 함정 …………………………………………………
ii. 알고도 속는 허위 과장 광고 ………………………………………
iii. 사은품 경품의 유혹 ………………………………………………
iv. 그 밖의 피해 사례 ………………………………………………

6. 『크리스챤 로뎀』 사태 ……………………………………………
- 홈쇼핑의 정체성을 찾아라! …………………………………………

결 론 ………………………………………………………………………

사전심의제 ………………………………………
집단소송제 ………………………………………
조속한 처벌규정 마련 …………
본문내용
서 론
우리 사회에 소비문화를 정착, 확산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은 다름 아닌 대중매체이다. 사전적으로 대중 매체란 일반 대중이 향유하는 의사소통의 형태로서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등을 의미하며 뉴 미디어로는 케이블 TV나 책, 디스크 등도 대중매체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인쇄 매체와 방송 매체로 구성된 대중 매체가 각기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대중 매체의 특성을 포괄하는 만족할만한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대중 매체가 직업적으로 전문성을 지닌 전달자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정보가 시간과 공간이라는 제약을 뛰어넘어 불특정 다수인 대중이라는 수용자에게 전달되는 특징을 보인다는 것은 분명하다. 이러한 대중 매체 가운데에서 TV, 라디오, 신문, 잡지는 광고를 통해 대중 매체 업계의 유지에 필요한 재원을 충당한다. 특정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하여 그 상품을 구매하게 하는 일련의 과정을 광고라고 한다면 광고가 일반 대중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도달하게끔 만들어주는 매개체는 바로 대중 매체이다. 이와 같이 대중 매체는 광고를 통해서 대중의 소비문화를 창출하고, 대중 매체를 이끌어 나가는 기업 조직은 대부분의 재원을 광고료에 의존하기 때문에 광고를 매개로 매스 미디어와 소비문화는 상호의존 관계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대중매체와 소비와 광고의 연결 관계에 새로운 정의가 필요하게 되었다. 새로운 매체들의 출현에 따른 소비문화의 변화와 그 영향에 대한 대응 또한 필요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정보화 시대 새로운 기술의 발달은 소비자들의
참고문헌

[홈쇼핑리스트] 김창현 편집회 사람들
김동균 외, "홈쇼핑방송, 무엇이 문제인가", 뉴미디어저널 67호, 1999.
조강환, "홈쇼핑방송채널 정책방안", 방송위원회, 2001.
주간경제, 1999. 11. 10, "미래 유통업의 주역 홈쇼핑", LG연구원
LG경제연구원,"TV홈쇼핑의 현황과 정책 방향", LG경제연구원 보고서, 2000.
김만환,"TV홈쇼핑 시장전략과 정책방안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3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1998), 세계홈쇼핑 시장의 현황
한겨레21, 2003.10.2 조계환 기자 [홈쇼핑을 보면 사회가 보인다]
(http://news.naver.com/news_read.php?oldid=2003100200003902096&s=2498,5774&e=2621,5920)
박종대 역, 다비트 보스하르트, 소비의 미래 (2001), 생각의 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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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싸다 훙
  • sellys1***
    (2005.11.29 20:2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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