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 E. H. Carr의 눈으로 본 우리 역사 교육의 현주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들어가는 말

Ⅱ본론
Ⅱ-1. 역사 교육이 중요하게 된 이유
Ⅱ-2. 역사 교과성의 편찬 배경과 변천
Ⅱ-3. 역사 교육의 문제점
Ⅱ-4. 역사 교육의 방법상 문제
Ⅱ-5. 한국사 교육의 강화

Ⅲ 결론.
우리 나라 역사 교육이 나가야 할 방향과 반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고교생 3명 중 1명은 ‘한민족의 첫 국가’로 고구려를 꼽고, 4명 중 1명은 ‘한국이 사용한 문자는 한자(漢字)’라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고교생들의 역사인식은 유기홍 의원(열린우리당)이 전국 고교생 1,052명과 재일교포 고교생 220명을 상대로 실시, 1일 공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밝혀졌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 고교생 중 311명(29.6%)이 ‘고구려가 한민족의 첫 국가’라고 응답했다. 251명(23.9%)은 ‘한국의 종교는 불교이고, 사용 문자는 한자’라고 답변했다. 한민족의 첫 단일국가는 고조선이고,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이후 한자와 한글을 병용해온 ‘사실(史實)’과 거리가 먼 인식이다.
고구려·발해사에 대한 이해도도 극히 낮았다. 응답자 173명(16.4%)은 9세기에 대대적으로 영토를 확장해 ‘해동성국’으로 불린 발해를 ‘당나라의 속국’이라고 답했다. 15.1%(159명)는 ‘고구려가 중국의 지방정권’이라는 중국의 주장에 대해 ‘잘 모른다’거나 ‘확실치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요동반도를 지배한 고구려의 영토를 정확히 아는 고교생은 44.8%(471명)에 머물렀다. 대신 ‘두만강·압록강’선 등 한반도에만 국한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학생이 258명(24.5%)에 달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재일교포 고등학생들의 한국사 인식의 일면도 드러났다. 조사에 응한 교포 고교생 중 46명(20.9%)은 ‘종군위안부가 자발적으로 전쟁에 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고, 30.5%(67명)는 동해의 영어 표기가 ‘Sea of Japan’이라고 응답했다.
조사 결과는 국사교육의 문제점도 드러냈다. 우리 고교생의 경우 64%(673명)가 ‘학교수업’에서 역사관련 정보를 얻고 있으나 수업시간은 570명(54.2%)이 부족하다고 답했다.
참고문헌
(경향신문 2004. 10. 01 고교생, 우리 역사 몰라도 너무 모른다)
강만길 <고쳐쓴 한국 현대사> 창작과 비평사 1994년
이현희 <광복 전후사의 재인식> 범우사 1991년
역사학 연구소 <바로 보는 우리 역사> 지름 1991년
EH> Carr<역사란 무엇인가?> 흥신문화사. (역자 권오석) 1988년
김부식 <삼국사기. 흥신문화사 (역자 최호) 1994년
역사신문 편찬 위원회 <역사신문> 사계절 1998년
(역사 왜곡과 우리의 역사 교육 지은이: 김한종 2001. 09 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족주의와 실증주의
  • 현재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에서 구체적 관점과 그 기술 형태를 추출하는 것은 실제적 수업 구성을 위한 토대가 될 것이다. 이러한 구체적이고 비판적인 분석 경험을 바탕으로, 본 조의 관점을 적용한 수업의 실제를 제시할 것이며, 여기에는 교수학습 자료가 포함된다. Ⅱ. 역사학의 관점1. 역사와 역사교육1) 역사란 무엇인가역사를 기술함에 있어서 가장 먼저 나오는 논의가 바로 ‘역사는 무엇인가’일 것이다. 영국의 역사가 카(E. H. Carr)의 저서

  • [역사란 무엇인가 분석,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란 무엇인가 요약 및 감상
  • 역사에 눈을 돌리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민족, 계급, 자본과 같은 전통적 역사 범주를 털어내고 미시사, 문화사, 여성사,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식민주의 등 새롭고 다양한 연구 분야가 넘쳐나고 있다. 이처럼 카의 역사학은 20세기 한국 사회, 한국 역사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이제 카를 넘어서려는 이 책의 시도 또한 우리 사회와 역사학의 변화를 뒤돌아보고 21세기 한국 사회를 총체적으로 가늠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E. H. 카는

  • [애니메이션] 한국 만화의 역사 특성 문제점 해결방안
  • 현황 및 특성7(1). 예술적 성향이 강한 유럽(2).상업만화로 대중화를 이룬 미국(3). 망가의 왕국, 일본(4). 만화산업에 눈을 뜬 한국6.만화의 제작과정-8A. Plot(줄거리)를 먼저 간략하게 쓴다.B. 캐릭터 설정 및 구성C. 콘티(글또는 그림 혹은 글과그림이 같이있는)를 짠다.D. 밑그림을 그린다.E. 기본틀(컷)만들기F 펜터치G. 지우개로 연필선 지우기H. 먹칠하기I. 화이트칼라로 수정하기K.

  • [복지정책론] 소득 보장 정책
  • 주소6. 국민연금 찬반론 (논점)Ⅲ. 정책적 방안 제시1.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함 2. 소득 재분배 문제 해결3. 기금의 운영 방안 개선4. 외국의 사례 연구5. 기타제 2장. 공공 부조Ⅰ. 연구 배경 및 필요성과 목적1. 연구 배경2 연구 필요성 및 목적Ⅱ. 이론적 배경1. 빈곤의 개념2. 공공부조의 개념3. 공공부조의 역사4. 공공부조의 현황Ⅲ. 대상자1. 수급자 범위2. 수급자 선정 기준Ⅳ. 급여1. 생계급여2. 주거 급여3. 교육 급여4. 해산 급여5.

  • 네이트온 & 코코스 분석
  • 현재)ㅇ SKT이용자: 월 100건KTF/LGT이용자: 월 50건ㅇ각종 이모티콘 등록, 단체문자보내기, 주소록 등 이용이 간편함- 국내 사용자에 국한ㅇ 해외 이용자 이용 불가능ㅇ MSN에 비해 고객범위가 낮음- 전환비용의 문제점ㅇ MSN의 사용에 익숙한 소비자의 경우- 싸이월드 의존ㅇ 메신저 기본 기능이 약함Opportunities (기회)Threats (위협)- 현재 이용자수 1위ㅇ `05년 3월을 기점으로 네이트온의 이용 자수가 MSN을 앞지르기 시작- 미니홈피 신드롬ㅇ 싸이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