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 E. H. Carr의 눈으로 본 우리 역사 교육의 현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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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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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들어가는 말
Ⅱ본론
Ⅱ-1. 역사 교육이 중요하게 된 이유
Ⅱ-2. 역사 교과성의 편찬 배경과 변천
Ⅱ-3. 역사 교육의 문제점
Ⅱ-4. 역사 교육의 방법상 문제
Ⅱ-5. 한국사 교육의 강화
Ⅲ 결론.
우리 나라 역사 교육이 나가야 할 방향과 반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나라 고교생 3명 중 1명은 ‘한민족의 첫 국가’로 고구려를 꼽고, 4명 중 1명은 ‘한국이 사용한 문자는 한자(漢字)’라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고교생들의 역사인식은 유기홍 의원(열린우리당)이 전국 고교생 1,052명과 재일교포 고교생 220명을 상대로 실시, 1일 공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밝혀졌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 고교생 중 311명(29.6%)이 ‘고구려가 한민족의 첫 국가’라고 응답했다. 251명(23.9%)은 ‘한국의 종교는 불교이고, 사용 문자는 한자’라고 답변했다. 한민족의 첫 단일국가는 고조선이고,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이후 한자와 한글을 병용해온 ‘사실(史實)’과 거리가 먼 인식이다.
고구려·발해사에 대한 이해도도 극히 낮았다. 응답자 173명(16.4%)은 9세기에 대대적으로 영토를 확장해 ‘해동성국’으로 불린 발해를 ‘당나라의 속국’이라고 답했다. 15.1%(159명)는 ‘고구려가 중국의 지방정권’이라는 중국의 주장에 대해 ‘잘 모른다’거나 ‘확실치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요동반도를 지배한 고구려의 영토를 정확히 아는 고교생은 44.8%(471명)에 머물렀다. 대신 ‘두만강·압록강’선 등 한반도에만 국한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학생이 258명(24.5%)에 달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재일교포 고등학생들의 한국사 인식의 일면도 드러났다. 조사에 응한 교포 고교생 중 46명(20.9%)은 ‘종군위안부가 자발적으로 전쟁에 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고, 30.5%(67명)는 동해의 영어 표기가 ‘Sea of Japan’이라고 응답했다.
조사 결과는 국사교육의 문제점도 드러냈다. 우리 고교생의 경우 64%(673명)가 ‘학교수업’에서 역사관련 정보를 얻고 있으나 수업시간은 570명(54.2%)이 부족하다고 답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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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신문 2004. 10. 01 고교생, 우리 역사 몰라도 너무 모른다)
강만길 <고쳐쓴 한국 현대사> 창작과 비평사 1994년
이현희 <광복 전후사의 재인식> 범우사 1991년
역사학 연구소 <바로 보는 우리 역사> 지름 1991년
EH> Carr<역사란 무엇인가?> 흥신문화사. (역자 권오석) 1988년
김부식 <삼국사기. 흥신문화사 (역자 최호) 1994년
역사신문 편찬 위원회 <역사신문> 사계절 1998년
(역사 왜곡과 우리의 역사 교육 지은이: 김한종 2001. 09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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