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오경과 구약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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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부
1장 오경의 신학과 메시지 / 2장 구약의 근원으로서의 오경
-17세기까지 유대교와 기독교는 전통적으로 모세오경의 저자는 바로 모세라고 고수하고 있었다. 그러나 점차 이런 전통적인 교리는 신명기 34장 모세의 죽음 보도에 대한 문제로 전통적인 모세 저작설에 의문을 품기 시작한다. 일반적으로 당시까지 전해지던 오경 형성에 대한 생각들은 잡다한 여러 단편들을 한 사람이 짜집기하듯, 모자이크 작품을 만든 한 저자의 작품으로 이해되어왔다. 그러다 오경에 대한 비평적 연구는 오경을 일반 역사 문서로 이해하면서부터 시작했다. 실질적인 오경 비평 연구의 시발은 18세기를 거쳐 19세기 와서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그 처음은 바로 하나님에 대한 이름과 그에 대한 여러 상이한 표시들을 발견하면서부터다. 1711년 개신교 목사였던 비터 (Henning Bernhard Witter)가 '이스라엘의 법'(Jura Israelitarum)에서 창 1,1-17,27을 주석하면서 창 1,1-2,3과 2,5하반절을 서로 구분하여 창세기안엔 최소한 서로 다른 두 자료가 있다고 제안했다. 그러나 그의 이런 주장은 그다지 큰 반응을 일으키지 못했다. 그후로 한 40년이 지나 독실한 유대집안에서 자란 의사였던 아스트룩 (Jean Astruc)이 1753년 "창세기 모세 저작에 대한 믿을만한 전승들에 대한 추측"에서 창세기 안에 하나님의 이름이 바뀌며 나타나는 중요한 두 문서 자료를 구분하여 엘로힘 문서와 야훼 문서로 나눈다. 1779년 비평학의 기초를 세운 당시 예나 대학 교수였던 아히히호른(Johann Gottfried Eichhorn)은 이 두 문서자료외에 더 많은 여러 단편 자료들을 전체 오경에서 분류해 내게 된다. 오경비평연구의 틀을 놓기 시작하는데 결정적인 진보는 바로 아히히호른의 제자였던 일겐(Carl David Ilgen)에게서 나온다. 그는 창세기안에서 독립적인 서로 다른 세 자료를 발견한다. 그리고 신명기 역시 완전히 독립된 작품이라고 보았다. 이로부터 거의 100년 이상을 이끌어 오고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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