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문화] 현재 인디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Ⅱ. 본론
1. 인디의 소개와 인디의 정체성 ---
2. 인디의 역사 ----------
(1) 지금까지 유지되는 인디레이블
3. 현 인디씬의 문제점 ----------
(1) 자금상의 문제
(2) 기회의 부족
(3) 공연공간의 부재
(4) 인디음악의 획일화
4. 해결 방안의 모색 ----------
(1) 자금적인 지원
(2) 공연공간의 확충과 홍보 효과
(3) 프로 정신의 요구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난여름 한 방송국 생방송 음악프로그램의 인디음악을 소개하는 코너에서 몇몇 사람들이 알몸을 노출하는 충격적인 사건을 벌였다. 그로 인해 사전모의 및 약물사용에 대한 경찰의 조사가 이루어졌다. 사고에 대해 올라온 인터넷 기사의 댓글에는 인디밴드들에 대한 욕설과 비방이 난무하였다. 이는 매우 충격적인 사건이었다. 그런 행동을 벌인 뮤지션들의 상황을 이해할 수 없었지만, 이에 대해 사회의 반응도 이해할 수 없었다.

필자는 평소 심야 라디오 프로그램을 듣는 것을 취미로 가졌었다. 학창시절을 라디오와 함께 지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라디오를 즐겨 들었다. 내가 즐겨듣던 심야라디오 방송채널에는 인디음악을 소개해주는 코너들이 많았고, 이 때문에 인디음악이란 부분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인디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지도 못한 채 인디뮤지션이라 불리는 사람들의 음악을 찾아듣게 되었고, 주변의 지인들에게 이들의 음악을 소개해주기도 하였다. 친구들의 반응은 두 가지였다. 신선한 음악이라며 관심을 가져주는 부류가 있는가 하면 몇몇 친구들은 나에게 노골적으로 이상한 시선을 보내면서 그런 음악을 듣느냐고 말을 하기도 하였다.

필자는 대중들이 인디가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하고 있음을 깨닫고, 인디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리고자 그리고 현 인디씬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이렇게 글을 시작한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종휘․문석․신현준․안이영노․성기완 지음, 『날아라 밴드 뛰어라 인디』, 해냄, 2000.
김동춘․김민수․김정란․노혜경․박노자․홍세화 엮음, 『아웃사이더13-실종된 교육을 찾습니다』, 아웃사이더출판사, 2003.

인터넷 자료

김기자의 인디속 밴드 이야기, http://cafe.daum.net/Indiestory .
문화연대, http://www.cncr.or.kr/2004/ .
광명음악밸리축제, http://www.mvalley.org/ .
대중음악, 문화 비평 웹진 가슴, http://www.gaseum.com/index.asp .
음악전문웹진 ‘weive', http://www.weiv.co.kr/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문화 개방에 대한 찬성의 견해들(2)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반대의 견해들(3) 일본문화 수입 개방에 대한 찬성론과 반대론의 문제점2.2.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의견조사(1)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여론조사(2)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리서치(3)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설문조사3. 일본대중문화 개방과 애내매이션(1) 일본애니매이션의 현황(2) 일본애니매이션의 특징(3) 일본애니매이션의 역서(4) 현재 애내매이션의 개방실태(5) 향

  • [기획안] `홍대 클럽` 브랜드 구축 방안
  • 인디 문화의 메카로서의 브랜드로 회귀시키고 양쪽 다 예전보다 힘을 잃어버린 홍대 클럽과 인디 밴드 문화를 재차 부흥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인디 인큐베이팅(가칭)이라는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이는 큰 틀에서 홍대 클럽에 산재해 있는 비슷한 프로그램들인 KT&G 상상마당 밴드 인큐베이팅과 클럽데이 오디션을 묶어서 홍대를 중심으로 한 하나의 커다란 인디 밴드 육성 프로그램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현재 전 세계적으로 그 가

  • [문화마케팅] 제2회 서울 월드 DJ 페스티벌(SWDF) 축제로써의 의의 및 발전방향
  • 해결방안① 커뮤니케이션축제 이전 관련 부서와 팀원들 간의 모임을 통한 상호 이해의 시간을 통하여 신속한 의사전달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인력 교육 시에 커뮤니케이션 관련한 예시나, 구체적인 지침을 전달함으로써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하도록 하여 행사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해야 할 것이다.② 참가객의 의식온라인의 각종 블로그를 통한 홍보 시에 의식전환에 관련된 캠페인을 함께 전개한다. 퀴즈나 이미지 등을

  • [대중예술] 인디음악의 개념 및 필요성과 활성화 가능성
  • 인디음악의 필요성인디음악은 거대 메이저 기획사에서 제작, 유통되는 대중음악에서 찾아볼 수 없는 나름의 특성을 나타내며, 그 한계를 뛰어넘을만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음반 산업의 주류라고 할 수 있는 기존 대중음악의 특성과 문제점을 인디음악의 특성과 비교하여 인디음악의 순기능을 밝히고자 한다.1) 문화적 다양성국내 음반 시장에서 일반적인 음반(10곡 수록 기준) 한 개를 제작하는 데는 적게는 1억에서 많게는 2~3억원이 든다고 한다. 음

  • 한국의 대중음악
  • 문화콘텐츠산업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 지방정부는 지역주민의 문화적 혜택 확대를 추구하는 페스티벌 지원에 초점을 맞추는 식으로 분리 지원해야 할 것이다. 산업으로의 음악페스티벌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수익을 창출하는 다양한 방안을 개발해야 한다. 공연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전문적이고 참신한 구성과 기획, 음악적으로 충실한 내용은 물론이고, 다양한 공연 마케팅 기법으로 타겟이 되는 관객층의 욕구를 적극적으로 충족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