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개발론 사례연구 상업지구 홍대 두리반투쟁 땡땡거리 문화예술 생태계 관광편의시설 홍대상업지구 상수문화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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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지역개발론 지역 사례연구
홍대 지역의 경쟁력 제고
1. 이해관계자들의 마찰사례
3. 조화 전략 : 홍대 - 상수 이분화
- 홍대 상업지구 부흥 방안
- 상수동 문화지구 부흥 방안
2. 핵심 이해관계자
: 거주민, 예술가, 정부
Contents
Y = A1 + A2 + A3 + B1 + B2
Attractiveness
20대의 문화 ◆ 인디문화 ◆ 예술지구
문화지구로서의 홍대
유흥 ◆ 여가 ◆ 쇼핑 ◆ 관광
Attractiveness
상업지구로서의 홍대
상업
자본의
공간점유
2009두리반투쟁
마포구 주민들 마포당
두리반 투쟁 그 이후
이해관계자들의 마찰 사례
거대 자본에
잠식되는 현실
지켜나가려는 노력
마포파티
“우리가 우리를 대변하자.”
지역을 직접
마포의 진보정당, 주민단체, 시민단체 활동가들이 모여 결성
철거 반대 투쟁을 벌였던 두리반 유채림 작가는
‘몹시 열받아서’ 파티에 가담했다.
“두리반을 내쫓은 개발안을 통과시킨 자들이 다시 표를 달라고 하니까요.”
그에게 마포당 활동은
두리반 투쟁을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한 뮤지션들의 집을 지키는 일이다.
“마포구에 인디밴드는 800팀이 있고, 멤버는 3천 명이 넘어요.
그런데 공연장이 12곳밖에 없어요.
그 중 하나인 서교예술실험센터를 없애려고 하거든요.”
인디밴드 자립음악 생산조합
2010년 두리반을 돕기위해 모인 음악가들 중 일부가 준비모임 결성
2011년 4월 발기인대회와 8월 첫 총회 이후 공식적인 활동 시작
준비모임부터 현재까지, 다수의 공연을 기획하고 음반제작을 지원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음악생산의 인프라 구축
작은 규모 음악생산자
음반과 공연 등 음악작업 기획진행
적합한 환경 제공
목표)
소규모 생산자들이 연대하여
스스로가 활동할 수 있는 장을 구축
자립
자본과 국가 내지는 행정기관의
간섭을 가능한 줄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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