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더음악과 오버음악에 대한 편견 언덕 음악 정의 인디 음악 정의 인디 음악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색안경 낀 매체, 그 편견속으로
1. 서론
2. 언더음악과 오버(=대중)음악에 대한 정의와 역사
1) 언더음악의 정의
2) 인디음악의 정의
3) 인디음악의 역사
4) 대중음악의 정의
5) 대중음악의 역사
3. 언더음악과 오버음악에 대한 편견
4. 대중매체가 조장하는 언더음악과 오버음악에 대한 편견
1) 방송사의 편파적인 가수(음악) 선정
2) 매체가 조성한 인디 음악에 대한 편견
3) 인디 음악의 가능성
5. 매체의 역할
1) TV가 다양한 음악을 소개해야 하는 이유
2) 현재 TV프로그램의 문제점
3) 구체적 해결방안
6. 결론
1. 서론
21c 다양화된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음악 방송의 다양화는 꾀해지지 않는 것 같다. 공중파 TV프로그램에선 언제나 대중음악이 흘러나오고 있고 방송을 타지 못한 언더음악들은 홍대의 클럽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KBS는 열외에 두더라도 SBS, MBC는 사기업인 만큼 자사의 이윤추구를 위해 음악시장의 다양화를 꾀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TV라는 매체가 대중에게 끼치는 영향력을 생각해봤을 때, 또한 기업으로써 사회에 기여해야하고 환원해야하는 역할을 생각했을 때, 한쪽으로 편중된 음악방송은 대중들로 하여금 ‘대중적이지 않은’ 음악이 존재한다는 것조차 잊어버리게 할 수 있다. 이렇게 대중음악, 대중적이지 않은 음악이란 구분 자체도 매체의 편향적인 음악방송 때문에 구분지어진 개념은 아닐까 싶다.
어설픈 구분이지만 굳이 음악과 가수를 두 갈래로 양분화 시켜보면 언더와 오버로 나눌 수 있다. 오버음악이란 방송에서 들을 수 있는 음악을 말한다. 언더음악이란 방송이 아닌 곳에서 들을 수 있는 음악이다. 인디는 언더에 포함되는 개념으로 언더가 더 포괄적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는 흔히 방송과 언론이 내놓는 정의이다. 방송에 출연하는 가수들은 오버에서 활동하는 대중음악인으로 규정하고 방송에 출연하지 않는 가수들은 언더에서 활동하는 인디밴드들이라 규정한다. 그러면서 오버음악은 매우 대중적이어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이며 언더밴드들은 상당히 독특한 사람들이고 그들의 음악은 난해하며 이해하기 힘든 무엇처럼 묘사한다.
대중들은 방송을 통해 다양한 음악을 접할 권리가 있다. 방송은 그것을 제시해 주는 것이고 판단은 대중들의 몫이다. 대중들에게 적어도 판단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해주지 않고 방송사만의 상업적 기준으로 대중들에게 일방적인 전파를 보내는 것은 바르지 않다. 만일 음악방송을 틀 때마다 나오는 동방신기, 휘성, sg wannabe등의 노래들처럼 매일 레이지본, 스키조, 마이 엔트 메리, 스토니 스컹크등의 노래가 흘러나온다면 대중들이 이들을 그토록 낯설어하고 특이하게 여길까?
대중음악에 있어서도 편견이 있기 마련이다. 대중음악이라고 단순히 거대 매니지먼트사에서 상업적으로 대량유통한 음악성 없는 음악이 아니다. 물론 상업적 목적으로 기획된 10대 아이돌 그룹들이 있을 수 있지만 우리가 익히 잘 알고는 신승훈, 이승환, 이승철 등은 10여년 넘게 자신만의 음악색깔을 구축하며 씽어송 라이터로서 대중 음악계에서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가수들이다. 대중음악이라고 듣기 좋고 따라 부르기 좋은 쉬운 음악들이 아닌 것이다. 독창적이며 실험적인 음악도 많은 것이 사실이다.
우리 조에서는 이번 발표를 통해서 언더음악과 오버음악에 대한 편견을 조사하고 이 편견은 어떻게 조성되었으며 어떻게 극복해야하는지 그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하지만 오버음악보단 언더음악에 대한 편견에 조금 더 비중을 두었다. 조사하는 대중매체는 TV에 한정시켰으며 이미 조사된 각종 설문조사들을 참고했으며 직접 설문지를 작성하여 설문조사를 펼치기도 했다.
2. 인디음악과 대중음악에 대한 정의와 역사
1) 언더음악의 정의
일반적으로 언더음악이라고 하면 매체를 통해 소개되지 않은 음악을 가리킨다. 언더 밴드들은 방송을 통해 자신들의 음악을 소개하지 않고 홍대의 클럽 등을 통해 자신의 음반을 소개한다. 언더음악이란 것이 매체를 통해 소개되지 않는 음악이란 뜻으로 넓게 정의되기 때문에 수많은 밴드, 가수들이 이 개념에 포함될 수 있으며 인디음악 역시 언더음악의 큰 줄기 안에 포함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가산업론] 클럽문화의 현황
  • 언더그라운드 문화(underground culture) 언더그라운드의 개념은 아직 학문적으로 명확하게 정의되지는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오버그라운드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1990년대 후반 한국의 주류 대중음악과 언더그라운드 음악이 주축을 이룹니다.② 인디문화(indie culture)인디란 독립을 의미하는 인디펜던트의 줄임말로서 흔히 인디레이블을 일컫기도 한다. 인디음반이란 음반 제작자의 간섭이 최대한 배제되어 음악 연주자들의 창의성과 실험성이 보

  • [대중문화의 이해] 아시아권의 록 음악문화비교
  • 역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은 유럽공동체를 지나 화폐통합 현제 유럽헌법까지 투표를 상정하는 등 서로의간의 통합을 모색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동아시아의 경우 그들과 못지않은 어쩌면 더 깊은 골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여기서 저는 고대사에 대한 논의는 피하고 록음악만을 놓고 현시점에서의 상황만을 비교할 예정이니 교수님의 이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Ⅱ.록 음악의 정의(성격)와 분류록음악은 고급문화일수도 있고 저

  • 한국 언더그라운드 락밴드의 실태와 위상 - 언더그라운드의 의미, 한국의 언더그라운드 음악
  •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이다.언더그라운드 음악의 형성은 모든 언더그라운드 문화가 그러하듯이 문화의 처음에서부터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 나오고 있다. 현대적인 의미에서 언더그라운드는 대중음악의 시스템이 존속하는 가장 커다란 근거이자, 발원이라 할 수 있다. 더 나아가서 언더그라운드 음악은 비상업성과 사업성을 지향하는 음악과의 종속적인 관계까지도 성립시킨다.때문에 언더그라운드 음악은 오버그라운드 음악과 보조를 이루는 가운

  • [미디어경제학] 인디음악 산업 구조 분석
  • 인디음악 산업 구조 분석- 목 차 - 서론1. 인디음악 산업구조 분석의 필요성 본론1. 인디음악 산업1-1. 인디음악의 정의1-2. 인디음악 역사1-3. 국내 인디음악 시장의 현황1-4. 인디 음악 시장에서의 성공사례1-5. 해외 인디음악 시장 현황1-6. 국내 인디음악 클럽1-7. 홍대 앞 대표 클럽1-8. 밴드운영과 음반제작2. 산업분석모형2-1. SWOT 모형2-2. SCP 모형 결론 참고문헌 서론1. 인디음악 산업구조 분석의 필요성일반적으로

  • [예술] 한국 힙합의 뮤지킹
  • 음악장르에서도 그렇지만 힙합에서는 특히 특정가수를 비난하거나 자신들이 하는 음악만이 진짜 힙합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이것은 진짜 힙합에 대한 모호함과 자신의 음악 또한 진짜 힙합일까? 라는 불안함에서 오는 하나의 자신을 방어하기 위한 행위로 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자유를 주장하면서도 힙합 패션을 따라가지 못하거나 자신과 다른 스타일의 힙합을 추구한다거나 언더가 아닌 오버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을 이분법적으로 나와는 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