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제2회 서울 월드 DJ 페스티벌(SWDF) 축제로써의 의의 및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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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Ⅱ. 본론
* 제 2회 서울 월드 DJ 페스티벌 개요
1. 기획단계
2. 준비단계
3. 진행단계
4. 결과단계 (제 2회 서울 월드 DJ 페스티벌 분석)

Ⅲ. 결론
1. 문제점
2. 해결방안
3. 후기
4. 참고문헌

- 첨부 (이벤트 참가 증빙자료)

본문내용

② 난지인

서울 월드 DJ 페스티벌 안에서 펼쳐질 축제 무릉도원 난지원에서 태어나는 문화 신인류인 난지인은, 행사 당일 축제 곳곳에서 일하게 될 기획활동가를 의미한다. 실제적으로 진행되는 전반에 투입되어 대관객 서비스 및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일하며, 축제를 만들고 동시에 즐기며 활동하는 사람들이다.
21c RPM이 오랫동안 축제를 직접 만들어 온 축제기획단이라면, 난지인은 축제 당일 곳곳에서 축제가 진행될 수 있게 활동하는 기획활동가이다. 난지인은 단순한 업무만을 반복하는 자원봉사자의 개념을 탈피하여 직접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반영하여 축제를 만들어 가고 참가객들과 직접 만나는 가장 가까운 스텝으로써 축제의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③ 홍보

1) 온라인 홍보

서울 월드 DJ 페스티벌은 온라인 홍보에 주로 신경을 쓰는 모습이였다. 축제 참가자들의 대다수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젊은 층이기 때문에, 10대부터 30대까지의 젊은 층을 타켓으로 잡고 그들에게 접근성이 가장 높고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을 위해 블로그와 카페, 클럽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 큰 비중을 두고 홍보를 하였다. 온라인 홍보는 실질적 비용이 많이 들지도 않고, 적은 인원으로도 큰 파급 효과를 생산할 수 있다.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한 홍보라는 점에서 비효율적일 수 있지만,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층이 젊은 층이라는 것과 서울 월드 DJ 페스티벌이 단순히 젊은 층만을 위한, 마니아를 위한 축제가 아니라는 점에서 인터넷 홍보의 단점은 오히려 장점이 될 수 있었다.
축제를 주관하는 상상공장의 다음 카페 커뮤니티를 거점으로 다음, 네이버, 싸이월드에 커뮤니티를 운영하여 올해 출연 아티스트의 공연 영상, 음악 소개, 축제마을 소개 등 올해 축제에 대한 정보와 작년 축제의 동영상이나 사진을 올리기도 하고 질문에 답변해 주는 등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홍보를 했다. 또한 온라인상의 전단지를 만들어 관심 있는 사람들이 퍼갈 수 있게 하거나 관련 동호회, 학교 커뮤니티 등에 업로드 하여 정보를 제공하였다.
실제 이러한 홍보는 나 또한 축제를 알게 된 계기가 되었고,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 역시 많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이제 축제 홍보에 있어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온라인 홍보이다. 인터넷은 현대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가 되었고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정보를 얻으려는 속성이 날로 강해지고 있다. 특히 젊은 층은 자신의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그것을 인터넷상에서의 자신의 거점지로 여기고 정보를 수집하고, 공유하
참고문헌
- 상상공장 http://cafe.daum.net/ideamasters
- 2nd SWDF 공식 홈페이지 http://www.worlddjfest.com/
- 2nd SWDF 소모임
- 2nd SWDF 난지인 OT, OT 자료
- 2nd SWDF 팜플렛, 홍보 전단지
- 2nd SWDF 사후평가회 - 감독님과의 대화
-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42883
- http://www.stagemagazine.co.kr/gnuboard4/bbs/board.php?bo_table=bbs02_01&wr_id=34
- 이경모, 이벤트학원론, 백산출판사
- 정신, 임민수, 축제입문서 HOW TO FESTIVAL, 컬처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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