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음악 사이트(벅스뮤직, 소리바다)에 대한 법 경제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저작권 및 저작 인접권의 개념
3. 우리나라의 사례 분석
1) 벅스뮤직
①스트리밍 서비스
② 벅스뮤직이 문제화 되고 있는 점
③벅스뮤직 소송일지
④유료화 찬, 반여론, 언론의 반응
2) 소리바다
①P2P란 무엇인가
②소리바다가 문제화 되고 있는 점
③소리바다 소송일지
④소리바다 패소에 대한 찬, 반여론 및 언론의 반응
4. 외국의 사례 분석
1) 미국의 Grokster, StreamCast, Kazaa BV
2) 미국의 냅스터
5. 경제적인 분석
6. 온라인 음반시장 유료화의 분석 및 해결 방안
1)음반 시장의 침체를 가져온 원인
2)온라인 음악 시장과 오프라인 음악 시장의 공동 발전 방안
3)온라인 음악 서비스의 유료화 성공 조건
7. 결론
1) 인터넷 시대에 따른 저작권법이 나아가야 할 방향
2) 벅스뮤직과 소리바다 사건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몇 해전 세계적인 음악파일 공유사이트로 이름을 날렸던 미국의 냅스터가 음반업계의 소송에 패소하는 일이 있었다. 그와 비슷한 형식을 따르는 우리나라의 음악사이트인 소리바다가 지난5월 공소 기각되었다가 저번 달 24일에 패소했다. 음악을 전달하는 방법이 조금 다른 방식이기는 하지만 우리가 자주 들어가는 인기사이트 벅스 뮤직도 최근 음반업계의 공격을 받고 있는 중이다. 인터넷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세대인 우리들로써는 이와 같은 상황이 달갑지는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음악사이트들의 유료화를 반대 하더라도 무언가를 알고 반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우리들은 이것을 발표 주제로 잡고, 이와 같은 무료음악사이트에 대하여 저작권의 연구와 약간의 경제학적인 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기로 하였다.

2. 저작권 및 저작 인접권의 개념
1)용어정의(저작권법 1장2조)
1. 저작물 : 문학․학술 또는 예술의 범위에 속하는 창작물을 말한다
2. 저작자 : 저작물을 창작한 자를 말한다
4. 실연 : 저작물을 연기․무용․연주․가창․연술 그밖의 예능적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하며, 저작물이 아닌 것을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을 포함한다
5. 실연자 : 실연을 하는 자 및 실연을 지휘․연출 또는 감독하는 자를 말한다
22. 온라인서비스제공자 : 다른 사람들이 저작물이나 실연․음반․방송 또는 데이터베이스를 정보통신망(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제2조제1항제1호의 정보통신망을 말한다)을 통하여 복제 또는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를 말한다.
참고문헌
'소리바다'인터넷 싸이트
벅스뮤직 다음카페 www.cafe.daum.net/iLoveBugs
http://ilove.bugs.co.kr <벅스매니아> <벅스 바로알기>
경제학적인 분석 - <이준구 - 미시경제학> 20.2 '공공재의 문제' 참고
naver <벅스뮤직> <소리바다>에 관련된 지식IN 찬반 의견 참고
naver innews24 [속보,IT]2003년 8월 5일 (화)스포츠 굿데이 기사 10월12일
문화일보 기사 2003년 7월 29일자
조선일보 기사 2003년 10월 24일자
한국일보 기사 2003년 12월 27일
오마이뉴스 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미디어콘텐츠
  • 법에 의한 체제와의 충돌이 있다.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대처하려면 웹 환경에 대한 적응력으로 개발하고 콘텐츠의 본질적 해석을 추구해야만 한다.초창기 웹에서의 콘텐츠는 정보를 중심으로 한 단일 콘텐츠, 다시 말하면 오프라인의 정보들이 디지털화되어 온라인상으로 전해지는 것의 단순한 형태를 취했지만 필요한 정보와 관련 있는 여러 형태의 기능(예를 들어 쇼핑, 동호회, 아바타에 의한 채팅 등)과의 결합에 의한 복합 콘텐츠

  • [디지털경제] MP3폰분쟁과 경제학적 분석
  • 음악파일을 내려 받아 사용하는 MP3폰이 자칫 불법 음악파일이 유포되는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MP3폰에서 불법 음악 콘텐츠를 이용할 경우 적절한 정산이 이루어질 수 없어 이미 한국음원제작자협회와 한국연예제작자협회 등 관련단체와 음반사들은 개별적으로 저작권 침해 가능성을 제기해왔다.  이와 관련, LG텔레콤은 휴대폰에 저작권관리(DRM) 솔루션을 적용하되 무료 P2P 사이트 등에서 내려받은 일반 MP3 파일도 저장해 들을 수 있

  • 음반저작권(MP3저작권, 음악저작권)의 개념, 경제성, 음반저작권(MP3저작권, 음악저작권) 상업성, 현황, 음반저작권(MP3저작권, 음악저작권) 라이센스, 침해 사례, 향후 음반저작권(MP3저작권, 음악저작권) 과제
  • 음악저작권)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음반저작권(MP3저작권, 음악저작권)의 개념Ⅲ. 음반저작권(MP3저작권, 음악저작권)의 경제성Ⅳ. 음반저작권(MP3저작권, 음악저작권)의 상업성Ⅴ. 음반저작권(MP3저작권, 음악저작권)의 현황1. 음반산업의 제작구조 및 유통구조의 한계성2. 불법 복제음반의 실태와 저작권 문제Ⅵ. 음반저작권(MP3저작권, 음악저작권)의 라이센스Ⅶ. 음반저작권(MP3저작권, 음악저작권)의 침해 사례1. ‘소리바다’의 저작권 침해 여

  •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
  • 대한 개념 정의가 얼마나 안 되어 있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오늘날 사람들은 콘텐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오프라인이든 인터넷 온라인이든 뭔가 보이지 않는 무형의 재화 또는 서비스가 유통되고 있다. 동영상으로 만든 영화, 음악 파일에서부터 정보 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 온갖 자질구레한 내용물까지, 그 모든 것이 콘텐츠가 아니겠는가. 이와 같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콘텐츠로 정의하는 것이 이단어의 개념정의에 있

  • [사회문제]사이버상의 지적재산권 분쟁사례와 소리바다 예를 통한 고찰
  • 소리바다 공소 기각 법원, 무단복제 네티즌 밝혀야한국경제 2003-5-15 MP3 음악파일 무료제공 사이트인 소리바다와 검찰이 벌여온 2년 간의 법정공방이 공소기각으로 일단락됐다. 서울지법 형사3단독 황한식 부장판사는 15일 지난 2001년 저작권법 위반 방조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각각 징역 1년을 구형받은 소리바다 운영자 양정환.일환 형제에 대한 공소를 기각했다. 황 부장판사는 판결문에서 방조범으로 공소하기 위해선 어떤 범죄를 방조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