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이론] 한국 드라마가 중국 시청자에게 미치는 효과 -한류현상과 프레이밍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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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한류의 중국 속의 한류열풍
1) 한류의 형성
2) 한류형성의 원인
3)중국에서 한류의 발전과정

2. 미디어 프레이밍

Ⅲ. 연구문제 및 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얼마 전 중국에서는 신혼부부가 드라마 <대장금>을 놓고 자살소동까지 벌여 화제가 되었다. 대장금을 보겠다는 부인과 축구를 보는 남편이 싸우다 부인이 “대장금을 보지 않으면 강물에 뛰어들겠다.”라고 했지만 남편이 채널을 바꾸지 않자 강물에 뛰어들었다는 것이다. 마이데일리, 2005.9.25

이처럼 대장금에 대한 각국의 관심은 드라마 자체에서 그치지 않고 한국적인 문화를 전파하면서 한류의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 드라마 수출을 총괄하고 있는 MBC프로덕션에 따르면 현재까지 ‘대장금’을 방영했거나 방영이 예정된 나라는 일본, 중국을 비롯해 홍콩, 호주, 이란 등 20개국이 넘는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대장금’의 호전은 드라마의 외적인 분야에서 한국 붐을 일으키고 있다. 이 드라마가 인기를 끈 홍콩과 대만 등지의 항공 노선에서 기내식에 한식이 추가되는 것만 보더라도 눈에 띄는 파생효과가 잇따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한류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드라마 ‘대장금’의 경우 중국인들의 사랑을 받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대장금에 대한 중국인들의 질투가 커져 ‘한국 것이면 무조건 반대하자’는 항한(抗韓)운동으로 변모할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중국의 드라마 감독인 장궈리(張國立)는 한류와 한국드라마에 대한 선호를 비난한 것으로 유명하다. 뉴스메이커 2005.11.25
(http://news.naver.com/hotissue/read.php?hotissue_id=721&hotissue_item_id=39744&office_id=033&article_id=0000007599§ion_id=10)

또한 이러한 반 한류정서는 한류를 겨냥한 각종 규제로도 이어지고 있다. 중국은 주요 방송시간대에 외국 드라마를 방영하지 못하도록 규제중이고 대만은 한국 드라마의 유입 급증과 높은 가격에 반발해 7월부터 20%의 수입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일본은 최근 야후재팬 경매 사이트에 배용준의 고교앨범이 매물로 나오는 등 한류스타 흠집내기가 잇따르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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祡葆靑(2003). 중국 시청자의 한국 드라마 시청행태와 매체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양지현 (2005). 중국에서의 한류의 형성과 영향, 부산대학교
이준웅 (2000). 프레임·해석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언론과 사회 가을 통권 제2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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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순도(2002). 중국 내 ‘한류’열풍의 진실, 관훈저널 겨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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