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한류현상에 대한 국내 언론의 프레이밍 방식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논의
1) 한류에 대한 관점들
2) 프레이밍 이론 (Framing Theory)
3. 연구문제의 제기
4. 연구방법
5. 분석 결과
1) [연구문제1]의 조사 분석 결과
2) [연구문제2]의 조사 분석 결과
6. 결론
- 본문내용
-
‘한류’(韓流) 열풍은 중화권과 동남아시아, 일본에서만 불고 있는 게 아니다. 국내에서도 한류 열풍이 한창이다. 아시아에서 시작된 한류 열풍이 국내의 한류 열풍으로 이어진 것이다. ‘욘사마’를 만나기 위해 공항에 몰려든 일본 여성들의 모습, ‘욘사마’가 출연한 드라마 <겨울연가>의 촬영지 춘천을 찾은 일본 관광객들의 모습은 곧 국내 언론에서도 비중 있는 뉴스로 다루어졌다. 국내 언론에서 특정 연예인을 ‘한류 스타 000’라고 표현하는 것은 이제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었다.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혹자는 국내에서 부는 한류 열풍을 ‘신한류’(新韓流)라 불러 종전의 한류와 구분한다고 한다. 1999년 중반 중국 언론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한류(韓流)는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한류’(寒流)의 동음이의어로 통용되며, 중국인의 한국 문화상품 이용이 급증하면서 이와 관련된 일련의 현상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그 의미가 형성되었다. 그리고 이후 이러한 현상이 중국 뿐 아니라 대만, 베트남, 몽골, 싱가포르, 일본 등에서도 발견됨에 따라, 이제는 지역을 막론하고 영화․드라마․음악 등 한국문화상품의 소비가 급증하는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 일컫는 것이 통례가 된 듯하다.
반면, 신한류란 국내에서 현지의 한류 열풍을 적극 수용하고 활용하며 한 차원 더 높게 재가공해 관광·쇼핑·패션 등 연관 산업 분야에서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한국관광공사, 2001; 한겨레21, 2005). 요컨대, 중국·동남아국가 현지에서 한국 스타를 좋아하고 한국 노래와 드라마를 즐기는 것을 한류라고 한다면, 국내에서 한국 가수의 공연을 보거나 드라마 촬영지를 답사하기 위한 현지인의 한국 방문을 유치하는 등 또 다른 문화상품을 통해 현지에서의 한류 열풍을 국내로 이어오려는 일련의 노력을 신한류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가 주목하는 지점은 바로 이러한 신한류의 생성 과정에 관한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