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장애인들의 생애발달 의미에 관한 재구성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여성장애인들의 생애발달 의미에 관한 재구성 연구
객관적 해석학
-사회학과 사회과학 분야가 측정 가능한 것에만 몰두하는 미국의 양적
연구에 대한 비판과 대안으로 제시된 질적 연구 방법이다.
-인간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주체의 행위와 상호작용 규칙에 의해
형성된 의미구조에 관심을 두었다.
-행위자의 언어학적, 상호작용적 공동체 안에서의 자료의 객관적
의미구조가 중요하다.
-모든 인간의 행동은 사회구조에 기반함을 전제로 숨겨져 있는 구조의
의미를 재구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생 애 사 연 구
-개인이 자신의 삶을 만들어나가는 구성주의 시각을 강조한다.
:현대화 시대의 개인의 삶의 모습은 다양화의 현상을 띠게 되므로
양적 연구로는 다양한 개인의 삶의 모습을 연구하는데 제한점이 많으며
그 메카니즘인 발달과정을 알 수 없는 결점이 있다.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 이야기를 통하여 개인의 삶 전체를 연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개인의 다양한 심리적인 측면을 포함하고 있고 구성주의적 시각(constructive perspect)을 가진 연구이다.
생 애 사 연 구
생애사 연구는 어떻게 생애 주체인 개인이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경험들을
융합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있기에 변화하는 사회에서 개인이 선택하는
삶의 전략과 행위결정 방법들을 재구성하여 이면에 숨겨진 근본적인 의미
이해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실천에서 미시적 관점과 거시적 관점 사이의
전통적인 차이를 더욱 가깝게 이어주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사회복지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바탕이 되어야 하며 개인의 강점과 약점, 현재
당면한 문제에 대응하는 기제는 한 순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고
개인의 생의 역사와 함께 형성되고 발전된 것이므로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애주기과정을 적합한 방법으로 분석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팀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서론 본론I. 이론적 토대1. 차별이론1) 성차별 이론(1) 성억압적 구조로서 가부장제(2) 성별노동분업(3) 여성 장애인의 성차별2) 장애차별이론(1) 사회진화론과 생물학적이론(2) 낙인과 편견이론(3) 자본 생산성 상품 이론(4) 재활 이론(5) 최근 장애 이론과 동향(6) 여성 장애인이 장애 차별II. 여성 장애인의 차별 실태1. 여성 장애인과 생의 발달 과정1) 아동기 2) 청소년기3) 성인기2, 여성 장애인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과 양육
  • 발달에 미치는 영향4. 여성 장애인의 양육 어려움과 영향 요소5. 여성장애인이 가장 필요로 하는 서비스6. 시사점ⅳ. 장애부모 양육에 대한 법률 및 지원정책1. 장애인관련법2. 장애부모의 국가지원정책ⅴ. 외국의 여성장애인들에 관한 지원정책1. 미국2. 캐나다3. 영국Ⅵ. 우리나라 장애부모의 자녀양육에 대한 문제점1. 장애여성 개인적 측면2. 정책 및 서비스 측면Ⅲ. 결론 및 제언1. 여성장애인의 양육과 관련한 법률 구체화.2. 경제적 어려움

  • 건강 질병장애 몸의 사회학
  • 연구는 질병과 불평등 간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드러낸다. 계급에 따른 건강 불평등도 있고, 건강과 질병의 유형은 성별, 인종별로도 차등이 있다. 이러한 일반적인 패턴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물질적 조건의 집단 간 차이와 사회적 요인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장애의 개인 모델에서 신체적 비정상성은 어느 정도 장애나 기능적 한계로 개인을 타당하지 않은 사람으로 구분하는 토대로 받아들여진다. 헌트’가 말한 것처럼 장애의 문제는

  • [청소년복지] 청소년 상담과 심리치료-발달 장애
  • 의미의 치료라 할 수 있다.(1) 전문가에 의한 심리치료 : 면담치료, 심리분석, 놀이, 집단 상담(2) 약물치료(3) 환경 개선, 가족 환경의 개선 : 스트레스의 원인이 주로 외부환경에 있기 때문에 환경을 개선할 필요 있다. 특히 가정 문제가 소아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판명될 경우에는 부모 치료가 병행돼야 한다. 5. 연구 논문을 중심으로 한 치료 접근법< 학업 스트레스 대처훈련 프로그램 > 학업스트레스 대처훈련이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적

  • [인간과교육 3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 여성들이 보다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여성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는 것에서 시작한다. 여성평생교육은 여성을 위한, 여성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을 의미한다. 여성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이야기되고 있다. 송현주 외(2001,p.107에서 재인용)는 우선 현대 사회적 특성에서 오는 요인으로는 산업 및 직업구조의 변화, 과학 및 통신시설의 발달, 인구구조의 변화 및 도시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