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이야기 중재가 자폐성 장애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 장애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문제
용어의 정의
자폐성 장애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자폐성 장애 유아의 통합과 사회적 상호작용
상황이야기 중재
Ⅲ. 연구방법
연구대상
연구도구
연구절차
자료수집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목차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 장애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가에 미치는 영향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 장애 유아의 증가된 사회적 상호작용 유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결과
제한점
제언
Ⅱ. 이론적 배경
Ⅰ. 서론
자폐성 장애
부모와 정서적 유대관계 형성에 사회적인 어려움,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있어 비정상적인 발달과 사회적인 활동의 영역과 관심영역이 제한되는 특성을 가진 장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DSM-Ⅳ-TR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비언어적 행동 사용
1
발달수준에 적합한 또래와 관계 형성의 결함
2
다른 사람들과 기쁨, 관심, 성공을 나누지 못하는 결함
3
사회적 정서적 상호성의 결함
4
부분적으로 성인과의 상호작용은 하지만 또래들과의 사회적 관계에 어려움을 가진다
2. 연구문제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 장애 유아의 상호작용 반응행동을 증가시키는가?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 장애 유아의 상호작용 시작행동을 증가시키는가?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 장애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키는가?
1
상황 이야기 중재로 증가된 자폐성 장애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실험 종료 후에도 유지되는가?
2
상황
이야기
중재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인식과 그 상황을 이해하는 능력에 따른 적절한 반응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지니는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해 고안된 중재전략
사회적
상호작용
(1)상호작용 반응행동
시작행동을 보인 대상에게 반응하는 말이나 몸짓
(2)상호작용 시작행동
대상 유아의 또래 유아를 향한 말이나 몸짓
3. 용어의 정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상황을 적절히 해석하거나 활용하지 못하여 상황에 대한 인지 수행의 미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나 아동의 경우 사회성에 있어서도 협동적인 놀이보다 단독놀이에 더욱 많이 참여하는 경향을 보이며, 또래와 상호작용의 기회가 있을 때 친사회적 행동보다는 부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보임으로써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이 유지되기가 어렵다. 의사소통 기술에 있어서 심각하고 광범위한 장애로 인해 자신의 감정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중간시험 요점정리
  • 장애아: 기능‧형태상의 손상이나 신체적 부자유로 인해 이동하거나 학습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특수한 서비스나 기구, 시설 등이 요구되는 아동- 자폐성 장애아: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을 보여 학업 성취나 일상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발달지체아: 인지, 의사소통, 사회성, 운동, 적응행동 영역 중 1개 이상의 발달이 또래에 비해 현저하게 지체되어 조기중재가 필요한 영아 및 9세 미만의

  • 자페증에 관하여
  • 사회적 강화를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아동의 문제점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바꾸는 중재기법이다.3) Dr. Stanley Greenspan의 치료모델이 프로그램은 미국의 조지 워싱턴 대학의 소아정신과 임상교수인 Dr. Stanley Greenspan이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중재 기법으로 내놓은 포괄적인 통합 치료 프로그램이다. Greenspan은 생후 18개월에서 30개월부터 조기치료교육을 실시하여 초기에 사회적 의사소통 결손을 보충해 올바른 상호작용의 기능을 습득하게 하고, 또한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5장 번역 - Chapter 5 - Orchestrating Play - Interaction with Children
  • 유아의 놀이에 미치는 교사 존재의 영향은 매우 중요한 scaffolding의 양상이다. 한 교실 안 에서 책상에서 장난감이나 퍼즐을 하는 유아들 사이의 대화는, 많은 상호작용이 돌아가며 이야기 하는 것을 제한하고 주제에 의해서만 대화를 이용하는 교사에 의해 지배되기 때문에 매우 말이 없는 상황이 된다. 이와 대비된 환경에서 교사는 아이들의 놀이 영역 가까이에 오래 머물면서 정원의 잡초 뽑기나 털실 공의 엉킨 것을 푼다든가 하는 자신만의 생산적

  • 정서행동 장애아의 심리
  • 영향을 받기 때문에 아동의 심리적 프로파일은 이러한 요인의 상호작용 산물이라 할 수 있다.   -타인의 반응은 개인의 자아개념, 자아 존중감,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지각에 영향 미침.    =>>이상행동을 기술하는 용어는 사람을 기술하는 용어가 아니며, 이 용어는 어떠한 환경에서 나타날 수 있는 행동양상을 기술할 뿐이다.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1)정서․행동장애의 심리사회적 영향들.     -리브네와 안토넥, 맥고웬과 포터는 장애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