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 장애아의 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서, 행동장애아의 심리
정서행동장애아의 심리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
사회성기술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
아동기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
1)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

-정서장애(Emotional disturbed)라는 용어는 1985년 이후부터, 행동장애(Behavioral disorder)라는 용어와 같이 사용되기 시작함.
-행동장애라는 용어의 장점 : 정서장애라는 용어보다 명확한 규준 제시 가능.
①교육 계획을 수립, 집행하는데 보다 유리함.
②특정 원인론과 무관함.
③종합적인 사정을 가능하게 함.
④대다수의 전문가들이 선호함.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
-특수교육진흥법)1994)에서 정서행동장애의 기준
“다음 특정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지니며, 장기간 심하게 그 증상을 나타내는 자“
①지적신체적지각적인 면에서 이상이 없는데도 학습성적이 부진한 경우
②동료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
③정상적인 환경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경우
④늘 불안해 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경우
⑤학교나 개인 문제에 연관된 정서적인 장애 때문에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느끼는 경우
⑥지적 능력과는 상관없이 생후 30개월 이전에 나타나는 발달장애 증후군에 속하는 자로서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인지능력, 언어, 대인관계, 그리고 사물이나 사건 처리능력에서 결함이나 자폐성 경향을 나타내는 경우.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
-미국 IDEA(the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1990) 판별 기준
: 심한 정서장애는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교육적인 수행에 큰 역기능적 영향을 미치는 다음의 특성 중에서 1개 또는 2개 이상을 나타내는 상태를 의미한다.
*지적감각적 또는 다른 신체적 요인으로는 규명될 수 없는 학습의 무능력.
*또래나 교사들과 만족스러운 대인관계를 형성유지하는 능력의 결여.
*정상적인 상황 하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표현함.
*항상 불쾌감과 우울감을 느낌.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정서적 장애 때문에 신체적인 통증이나 심한 공포감을 느낌.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
2)정서행동장애아 출현율.
-코스텔로와 안골드, 바이스트 : 아동과 청소년의 문제행동 출현율은 15%~20%로 추정 하였고 그 수가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했다.
-미국 : 1980년대 중반 교육부가 2%로 보고.
-우리나라 : 학령기 아동의 경우 약 8%로 추정하고 있으며, 증가하는 추세.
사회성기술
1)사회정서적 기술

-사회정서적 능력 : 자신의 일상 생활에서 나타나는 사회정서적 상황을 이해하고다루어서 타인과 상호작용하고, 학습하고, 성장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한다.

-사회정서적 능력의 영역 : 자기통제, 협조, 자기인식, 책임감, 타인에 대한 배려, 문제해결, 자아존중

-허이즐 등은 사회적 능력은 기술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①상황에 적합한 사회적 행동을 결정하기
②적합한 언어적비언어적 사회적 기술을 결성하기
③사회성 기술을 올바르고 유창하게 사용하기
④타인의 언어적비언어적 단서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⑤타인으로부터의 피드백을 수용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장애와 행동장애] 정서장애(심리장애)의 개념정의와 발생원인(요인) 및 분류(유형), 행동장애아의 사정,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의 특성과 대책
  • 정서장애와 행동장애 정서장애(심리장애)의 개념정의와 발생원인(요인) 및 분류(유형), 행동장애아의 사정,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의 특성과 대책목차정서장애와 행동장애I. 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개요1. 정서장애아의 정의2. 정서 및 행동장애의 분류 및 발생률II. 정서장애아의 발생원인1. 생물물리학적 요인2. 가족 요인3. 학교 요인III. 정서장애의 분류1. DSM-IV의 질적 분류2. Quay의 양적 분류IV. 행동장애아의 사정1. 사정목적2. 진단/분류가 사

  • 정서행동 장애아의 심리1
  • 제 19장 정서․행동장애아의 심리1.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1)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정서장애(Emotional disturbed)라는 용어는 1985년 이후부터 행동장애(Behavioral disorder)라는 용어와 같이 사용되기 시작했다.-행동장애라는 용어의 장점 : 정서장애라는 용어보다 명확한 규준 제시 가능.①교육 계획을 수립, 집행하는데 보다 유리하다.②특정 원인론과 무관함.③종합적인 사정을 가능하게 함.④대다수의 전문가들이 선호함.-특수교육진흥법)1994)에

  • 특수아교육학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심리검사1. 같은 그림 찾기 검사(MFFT)2. 위스콘신 카드분류검사(WCST)3. 스트룹 단어-색깔 연상검사4. Wechsler 지능검사5. 투사검사1) 집, 나무, 사람 그림검사2) 로샤검사3) 주제통각검사V. ADHD 아동의 교육방안2. 정서 및 행동장애I. 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개념1. 정서장애아의 정의2. 정서 및 행동장애의 분류 및 발생률II. 정서장애아의 발생원인1. 생물물리학적 요인2. 가족 요인3. 학교 요인III. 정서장애의 판별1. DSM-IV의 질적 분류2. Quay의 양적 분

  • 정서장애아교육_심리역동모델에 근거하여 자신의 정서 및 행동(성격형성과정과 대인관계특성)을 설명하시오
  • 정서장애아교육심리역동모델에 근거하여 자신의 정서 및 행동(성격형성과정과 대인관계특성)을 설명하시오.목 차1.서론2.본론1) 심리역동모델2) 자신의 정서 및 행동(성격형성과정과 대인관계특성)3.결론4.참고문헌1. 서론최근 아동들은 정서적인 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많아졌다. 유전적인 요인도 있겠지만, 후천적인 요인이 더 크게 나타나는 것 같다. 미디어의 발달과 부모들의 애착형성의 부재와도 같다. 정서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기질적

  • 정서장애아교육_심리 역동 모델에 근거하여 자신의 정서 및 행동(성격 형성 과정과 대인 관계 특성)을 설명하시오
  • 정서장애아교육심리 역동 모델에 근거하여 자신의 정서 및 행동(성격 형성 과정과 대인 관계 특성)을 설명하시오.차 례Ⅰ.서론Ⅱ.본론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정서장애의 행동 양상은 아주 다양하고 모든 행동 특성을 한 가지의 개념으로 정의 내리기가 힘들다. 이런 이유로 비록 용어의 사용에서 조차도 혼란을 겪게 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전문가 사이에 정서장애를 정의내림에 있어 아래와 같은 일치된 의견을 보이고 있다. 첫째로, 행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