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산탈춤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3 봉산 탈춤
배경 지식
탈춤이란?
탈놀이의 종류
봉산 탈춤이란?
탈춤(탈놀이)의 종류
경상도 - 오광대, 야류
중부지방 - 산대놀이
황해도 - ‘탈춤’
황해도를 해서(海西)라 불렀기에, 이 지방의 탈춤을 ‘해서 탈춤'이라 한다.
오늘날까지 명맥을 이어오는 탈춤은 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세 가지 뿐이다
‘해서 탈춤의 대표격’
산대놀이와 비슷, 17세기 말에서 18세기 초에 형성
인조 때 산대도감이 폐지되며 광대들이 경기 각 지방에서 산대놀이를재생, 그것이 각 지방으로 퍼지면서 정착함
사자춤놀이는 원래 없었으나 일제시대 때 새로 생김
봉산탈춤이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 육체미 소동 육체미 소동 학습지도안
  • 보고서 작성으로 대체할 것을 제안한다. 다음과 같다. ▣ 적용 학습 : 모둠 활동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해 보자. ① 우리 모둠의 역할 분담은 어떠했나요?② 모둠 활동을 통해서 얻은 것! 갈등에 대해 정리해 봅시다.③ 내가 생각하는 우리 모둠의 활동에 관해서 스스로 평가해 봅시다.▶ 의도 분석모둠별 수업이 무리 없이 진행되었다면 적용학습은 이것에 대한 의의를 찾는 작업을 해야 할 것이다. ‘내용 학습’과 ‘목표 학습’에서는 학생들 개개

  • 서평 『민중 신학, 세계 신학과 대화하다』를 읽고
  • 보고서를 쓰기까지 나에게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 민중 신학에 대해 많은 생각이 필요했고, 책을 보면서 정말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내가 느낀 많은 것을 막상 글로 쓰자니 막막했다. 내가 느낀 것은 정말 많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써야 할지 몰랐다. 그래서 독서보고서를 쓰면서 책의 본문 그대로가 어쩌면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인 것 같다는 생각에, 특히 안병무박사의 글은 책의 내용을 많이 인용했다. 글로는 설명하기 힘들지만 책을 읽고

  • 고전문학 교육론 봉산 탈춤 지도 방안
  • 지도 방안 목차Ⅰ. 서론 Ⅱ. 본론 1. 의 교육적 의의.2.수업의 실제.Ⅲ. 결론Ⅰ. 서론고등학교 시절, 정말 숱한 문학 작품들을 외워야 했던 것 같다. 다른 이유는 불문하고 단지 시험에 연관된 것이라는 이유만으로 줄줄이 외워야 했었다. 그런 방식을 주입식 교육이라 하여 그러한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누구나 그 폐단을 이야기하지만, 막상 더 나은 교육 방법을 구상해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

  • [사물놀이] 사물놀이의 특징, 사물놀이의 원리, 사물놀이의 악기, 사물놀이와 호흡, 사물놀이의 연주갈래, 각 지역별 사물놀이 심층 분석
  • , 전통음악의 원리와 교육, 서울 : 한국음악교육연구회, 1995▷ 김헌선, 김헌선의 사물놀이 이야기, 서울 : 풀빛, 1995 ▷ 마당패 뜬쇠 사물놀이, 사물놀이 연수교재, 2003▷ (사)사물놀이한울림, 사물놀이, 삼호출판사, 1998▷ 안충환, 영남가락 분석 및 영남가락을 활용한 사물놀이 연주법,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이말영, 점진적인 접근법을 통한 풍물장단 지도가 사물놀이의 창의적 표현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음악분과 현장교육연구 보고서, 1997

  • 성교육,NIE학습자료(수업자료), 환경교육,무형문화재탈춤교육 학습자료(수업자료), 놀이교육,에듀넷활용교육,사이버통일교육 학습자료(수업자료)
  •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적인 교육기법을 적용할 필요성이 있다. 참고문헌김태형(1996), 열린교육을 실천하는 NIE, 신문 살아있는 교과서 활용 사례집 ② : 중앙일보사박성익(1998),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Ⅰ), 서울 : 교육과학사서현초등학교(1998), 에듀넷을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중요무형문화재 제17호, 봉산탈춤이화연(1995), 우리 아이들의 성교육 어떻게 할까, 서울:돌베개통일교육원(2001), 통일교육 교수법과 그 실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