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론] 봉산탈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봉산탈춤의 변천과정
1-1. 봉산탈춤의 연행배경
1-2. 18세기 이전의 봉산탈춤
1-3. 19세기 이후의 봉산탈춤
2. 봉산탈춤의 마당 구성
3. 봉산탈춤에 드러난 갈등구조
3-1. 노장과 소무의 갈등
3-2. 노장과 취발이의 갈등
3-3. 말뚝이와 양반의 갈등
3-4. 미얄할미와 미얄영감의 갈등
4. 봉산탈춤의 사회적 기능
5. <봉산탈춤> 들여다보기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가면극은 조선 후기 전국 각지에서 활발하게 연행되었다. 지역에 따라 경기도 지역에서는 산대놀이, 경상도 지역에서는 야류(들놀이)와 오광대, 황해도 지역에서는 탈춤 등으로 명칭에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하나, 그 내용이나 주제는 조선후기 사회 현실에 대한 민중들의 의식을 반영한 것으로 특히 승려나 양반, 남성의 권력에 대한 비판이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봉산탈춤은 황해도 지역에서 가장 활발히 연행되었던 것으로 현재까지 전승되고 있다. 봉산탈춤의 연행은 주로 단오날 이루어졌는데, 이 날이 되면 봉산 각지에서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고 한다.
조선 후기 성행했던 붕산 탈춤은 일제 식민지 시대에 일시 중단되었다가, 해방 이후에 남북분단에 의해 황해도 지역이 이북지역에 속함으로 이남지역에서의 전승이 단절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그러던 것이 6.25 전쟁 이후에 월남한 연희자들을 중심으로 봉산탈춤의 연행이 지속될 수 있게 되었다. 이들에 의해 ‘봉산탈춤 보존회’가 결성되어,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1967에는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는 등 전통문화로서 봉산탈춤의 위상을 한껏 높일 수 있었다. 이러한 노력에 의해 현재까지 봉산탈춤의 연행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게 된 것이다.
아래 본문에서는 봉산 탈춤의 연행 배경과 변천 과정을 살피고, 봉산탈춤의 마당 구성에 관해 논의할 것이다. 또한 봉산탈춤에 드러난 다양한 갈등 구조를 살피고 봉산 탈춤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봉산탈춤 연구 과정에서 발생한 궁금증에 대한 조원들의 토론을 정리하는 것으로 본 연구를 마무리하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1. 단행본
국어국문학회, 민요.무가.탈춤 연구, 태학사, 1998.
민속학술자료총서 봉산탈춤 3, 우리마당 터. 2003
박전열, 봉산탈춤, 화산문화, 2001.
2. 논문
김종해, 鳳山탈춤의 原型的 要素에 關한 硏究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1990.
민희정, 한.일 가면극의 비교연구 : 봉산탈춤과 노오의 춤의 역할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1996.
박문용, 조선후기 탈춤의 생성 배경과 예능적 특성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임세경, 봉산탈춤의 전승 양상. 남도민속연구. 2006
전유오. 봉산탈춤의 민중신학적 이해. 梨花女子大學校, 1987.
조혜림, 봉산탈춤에 나타난 공동체 의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비문학개론] 수수께끼론
  • )가 무슨 잡니까?작은 양반들 : 우후후후(서로 쳐다보며) 씹 소, 씹 소? (하며 서로 히히덕 거린다.이같은 엉터리 한자놀이는 「봉산탈춤」에 이르러 극한점에 달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언어경합적 수수께끼는 판소리 대본에도 눈에 띈다. 특히 「변강쇠 타령」의 일부분은 외형의 유사성을 이용한 은폐 진술을 극도로 구사하고 있다.이처럼 수수께끼는 문학, 나아가 거의 모든 문화 양식과 사회적인 상상적 의미작용 속에 잠재하고 있는 것이다.

  • 기록문학의 발달 역사
  • 탈춤으로 발전했는데, 안동의 ‘하회 탈춤’ 등이 전자에 해당되고, 황해도 봉산의 ‘봉산 탈춤’, 강령의 ‘강령 탈춤’, 서울 근교의 ‘양주 별산대’, 경남 지방의 ‘오광대’, 동래 지방의 ‘야유’ 등이 후자에 속한다. ‘박 첨지 놀음’이라고도 하는 꼭두각시 놀음도 있다. 민속극은 조선 후기에 성장한 평민 의식이 극명하게 표현된 예술이다. 1. 한국 문학의 여명-상고 시대의 문학 (원시~통일신라)우리 민족은 만주 일대와 한반도를 중심으로

  • [현대문학] 한국문학의 전통
  • 탈춤의 연극적 특징- 공연 장소와 극중 장소가 구분되지 않음.- 악공( 및 관중)의 극중 현실 개입- 희극적 과장과 서민적 표현의 활용2-2. 조화와 풍류의 정신- 조화란 여유와 품위를 주는 아름다움을 말하며, 풍류란 약간의 변형을 통해 전체적인 조화에 활력을 준다.- 사대부 사회의 삶의 여유와 낙천적인 세계관을 배경으로 함.- 자연미의 발견과 인생론의 심화- 갈래→강호한정의 시조 및 가사, 사설시조의 파격미, 청록파와 시문학파의 시매호

  • [세기전환기][고전시가][고전희곡][문학][구비문학][문학비평][한시]세기전환기의 고전시가, 세기전환기의 고전희곡, 세기전환기의 문학, 세기전환기의 구비문학, 세기전환기의 문학비평, 세기전환기의 한시 분석
  • 문학적으로 해석하고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형식을 얻으려는 다양한 경쟁적 시도에서 비롯된 현상이다. 이런 다원주의적 경향은 물론 이 시대의 문학적․예술적 고유한 특성을 소위 “양식 다원주의”라는 개념으로 한 데 묶을 수 있게 한다.Ⅳ. 세기전환기의 구비문학구비문학은 인터넷의 가상세계처럼 현장에서 받아 적어 두지 않으면 실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우리의 기억력 속에 저장되어 있다가 현장에서 연행될 때 비로소 실체

  • [문학교육] 문학교육과 문학교육과정
  • 문학교육과 문학교육과정Ⅰ. 서론Ⅱ. 문학 작품 창작 교육의 가능성Ⅲ. 문학교육과정의 개념 층위1. 교육과정 일반 개념에 의한 조회2. 문학교과 내적 조회1) 문학교육의 목적-수단 관점2) 문학교육 내용 범주-조직 관점Ⅳ. 결론Ⅰ. 서론문학의 의도적인 교육은 불가능하다는 주장이 있다. 이는 곧 예술 불가지론에 귀결된다. 이에 따르면, 문학 교육은 자가 체험을 통해 비의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뿐이다.문학 교육이 가능하다는 쪽에서는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