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왜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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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역사교과서왜곡
목 차
문제 제기
역사왜곡의 뜻
일본의 역사왜곡 내용
일본교육의 문제점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내용
일본의 새 역사교과서의 문제점
우리의 생각
들어가며……
역사는 엄격한 평가와 자기 반성을 통하여 후세들에게 살아가야 할 삶의 방향을 제시해준다. 그러기에 과거 역사에 대한 철저한 자기 반성이 없으면 도덕적이고 진취적인 미래 또한 보장되기 어렵다. 이런 관점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일본 역사 교과서의 왜곡 사태는 그 심각성이 사뭇 크다. 여기서는 외세에 의한 역사 왜곡, 특히 일본의 역사 왜곡 및 논란이 되고 있는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역사왜곡이란?
역사는 반드시 사실에 입각하여 구전되거나 기록되어진 것으로서 시간적 개념과 공간적 개념에 의해 다르게 분석되고 평가되어진다. 그러나 그런 역사가 왜곡되는 것을 우리는 종종 볼 수가 있다. 왜곡이란 본디의 사실과 다르게 곱새긴다는 뜻으로서, 원래의 사실과 그릇되게 잘못 해석함을 의미한다. 그러한 왜곡은 일상생활 가운데 부정과 비리와 갈등을 조장하고, 불협화음을 조성할 뿐 아니라 역사에 대한 인식의 올바른 사관마저 혼동케 한다.
일본의 역사왜곡①
칠지도 명문 왜곡
일본의 나라현(奈良縣)에 있는 석상신궁(石上神宮)에는 백제왕이 왜왕에게 보낸 칠지도(七支刀)가 보관되어 있는데, 그 명문(銘文) 중 일부 글자가 예리한 도구에 의하여 손상되어 있다. 칠지도가 일본의 역사 왜곡에 방해가 되자 일본인들이 칠지도를 훼손하여 일본의 역사왜곡을 감춘 것이다.
일본의 역사 왜곡에 방해가 되자 일본인들이 훼손하여 일본의 역사왜곡을 감출수 있게 한 칠지도
일본의 역사왜곡②
신대(神代) 왜곡
일본서기 저자는 단군신화의 내용을 본떠서 일본서기 신대(神代)를 만들었다. 일본서기 신대(神代)의 왜곡을 정리하면, 神代 上은 고기(古記)에서 7환인을 모방하여 7神을 만들었고, 神代 下는 고기에서 환인이 아들 환웅에게 천부인(天符印)과 무리 3,000을 주어 세상으로 내려보냈다는 것을 모방하여, 고황산령존이 황손 천진언언화경경저존(天津彦彦火瓊瓊杵尊)에게 팔판경(八坂瓊)의 곡옥(曲玉), 팔척지경(八尺只鏡), 초치검(草치劍) 등 3종의 보물을 주어 세상으로 내려보낸 것처럼 왜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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