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 일본의 역사교과서왜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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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역사 왜곡이란?
2. 일본의 역사 왜곡
3. 일본의 교육의 문제점
4.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5. 일본 역사 교과서의 문제점
6. 나오며

1. 일본이 역사왜곡을 하게된 배경은 무엇인가?
2. 역사 교과서 왜곡의 특징은 무엇인가?
3. 일본당국이 역사왜곡을 통해 노리는 목적은 무엇인가?
4. 일본 역사관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5. 앞으로 우리나라의 향후 방향은 어떠한가?
본문내용
들어가며
역사는 엄격한 평가와 자기 반성을 통하여 후세들에게 살아가야 할 삶의 방향을 제시해준다. 그러기에 과거 역사에 대한 철저한 자기 반성이 없으면 도덕적이고 진취적인 미래 또한 보장되기 어렵다. 이런 관점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일본 역사 교과서의 왜곡 사태는 그 심각성이 사뭇 크다.
역사 속에서 우리는 항상 피해자이면서 가해자이기도 하다. 가령 일본의 강제 침략에 대해 우리는 피해자의 입장에 있지만 베트남 전쟁 당시 양민 학살이라는 상황에서는 가해자의 입장에 있기도 하다. 그러나 피해자와 가해자의 입장일 때 우리의 생각과 행동은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 이런 문제 때문에 역사는 자신이 처한 위치에 따라 왜곡되기 쉽다. 여기서는 외세에 의한 역사 왜곡, 특히 일본의 역사 왜곡 및 논란이 되고 있는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역사 왜곡이란?
역사란 인간 및 인간이 속하는 자연의 모든 현상에서 과거에 일어난 사실이나, 그 사실에 관한 기술을 의미한다. 그러한 역사는 반드시 사실에 입각하여 구전되거나 기록되어진 것으로서 시간적 개념과 공간적 개념에 의해 다르게 분석되고 평가되어진다. 그러나 그런 역사가 왜곡되는 것을 우리는 종종 볼 수가 있다. 왜곡(歪曲)이란 본디의 사실과 다르게 곱새긴다는 뜻으로서, 원래의 사실과 그릇되게 잘못 해석함을 의미한다. 그러한 왜곡은 일상생활 가운데 부정과 비리와 갈등을 조장하고, 불협화음을 조성할 뿐 아니라 역사에 대한 인식의 올바른 사관(史觀)마저 혼동케 한다.

2. 일본의 역사 왜곡
논란이 되고 있는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이전에도 일본의 역사 왜곡은 자행되어 왔다.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칠지도 명문 왜곡
일본의 나라현(奈良縣)에 있는 석상신궁(石上神宮)에는 백제왕이 왜왕에게 보낸 칠지도(七支刀)가 보관되어 있는데, 그 명문(銘文) 중 일부 글자가 예리한 도구에 의하여 손상되어 있다. 칠지도가 일본의 역사 왜곡에 방해가 되자 일본인들이 칠지도를 훼손하여 일본의 역사왜곡을 감춘 것이다.
(2) 신대(神代) 왜곡
일본서기 저자는 고기(古記)
참고문헌
홍윤기: 『일본의 역사 왜곡』, 학민사, 2001
한국: 역사교과서연구회, 『역사교과서 속의 한국과 일본』,혜안, 2001
일본: 역사교육연구회
김현구외: 『일본서기 한국관계기사 연구(Ⅰ)』,일지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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