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아동의 부모를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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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뇌성마비아동의 부모를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효과
< 목 차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Ⅱ. 연구방법
1. 연구설계
2. 연구절차 및 가족지원 프로그램
3.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 연구도구
5. 자료분석방법
Ⅲ. 연구결과
1.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효과
2.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Ⅳ. 논 의
Ⅴ.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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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좌편 ‘의무고용제도 개선’을 ‘의무고용 범위(가운데 점)직종 확대’로 수정
의무고용률 그래프에서 ‘정부’, ‘민간’ 글자를 크게 조정
Ⅰ. 서 론
연구의 필요성
지금까지의 장애아동의 부모교육은 전문가가 사전에 계획한 프로그램에 수동적으로 부모를 참여시키고 있는 실정임. → 부모들의 전문가에 대한 의존도를 심화시키고 부모를 무기력하게 만드는 요소로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해왔음.
최근 대두되고 있는 가족중심의 가족지원 접근법→ 가족 임파워먼트(Family Empowerment) 철학에 기초, 가족들이 아동을 양육하면서 당면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능력을 강화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있음.
이에 본 연구자는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이론에 근거하여 뇌성마비 아동부모의 양육스트레스 감소와 심리적 적응 및 대처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주제를 설정하고 부모들의 지지집단을 형성하고 문제해결훈련을 적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이 뇌성마비 아동 부모의 부담감과 우울 및 삶의 질에 효과가 있는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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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좌편 ‘의무고용제도 개선’을 ‘의무고용 범위(가운데 점)직종 확대’로 수정
의무고용률 그래프에서 ‘정부’, ‘민간’ 글자를 크게 조정
Ⅱ. 연구방법
연구설계
본 연구는 뇌성마비아동을 돌보는 부모를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이 부담감, 우울, 삶의 질의 변인들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원시실험설계 중 단일군 전후설계를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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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좌편 ‘의무고용제도 개선’을 ‘의무고용 범위(가운데 점)직종 확대’로 수정
의무고용률 그래프에서 ‘정부’, ‘민간’ 글자를 크게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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