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 말 언어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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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의사소통 장애
(말-언어장애)
L/O/G/O
1. 정의
사람들은 상대방과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말이나 언어를 사용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람과 전달받는 사람이 필요
음성적 기관을 산출되는 구두적 산출인 말
합의된 규칙 체계인 언어
말>언어>의사소통으로 메시지를 주고 받는 상황 전체를 포괄함
*언어문제를 가진 아동의 분류
앞으로 교육적, 사회적, 직업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적절한 말/언어를 지닌 아동
잘못된 말이나 언어 기술을 보이지만 성장함에 따라 점차 교정이 되는 아동
언어적 자극이 필요한 아동
언어병리학적 치료를 필요로 하는 좀더 심각한 결함을 지닌 아동
이 중에서 (3)과 (4)의 아동들은 교사와 언어치료 전문가의 협력적인 접근을 통한 효율적인 언어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들임
구강구조
청각장애 가족
2. 말/언어장애(조음장애)
조음장애는 학령기 아동 중 말 장애를 지닌 아동들의 절반 이상의 아동들이 보이는 장애로, 첨가, 생략, 왜곡, 대치 등의 단어를 산출상의 실수를 의미함
조음장애가 진정한 의미에서의 장애인가 하는 결정은 실수의 빈도, 유형, 일관성, 연령, 발달 특성, 말의 이해가능성 등을 고려한 전문가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서 이루어짐
교사들은 아동이 발음상의 실수를 보일 때 전문가의 체계적인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해 주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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