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사회학 근대 과학의 산물 IQ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과학기술사회학
미국의 발명품, IQ
-사회구성주의 EPOR분석-
과학기술사회학
들어가며
IQ는 만능인가, 지능은 과연 존재하는가
=
*
과학기술사회학
목차
근대과학의 산물, IQ
구성주의적 과학사회학 EPOR분석
맺으며
토론
1. 연관사회집단 2. 해석적 유연성
3. 논쟁종결기제 4. 사회정치적 구조와의 연관성
IQ에 대한 논란
IQ의 사회적 구성성
*
과학기술사회학
근대 과학의 산물, IQ
Paradigm Shift
Principia, 자연철학의 수학적 원리
자연의 수학화와 계량화는 인간 이성의 강조와 그에 의한 세계 해석을 위한 중요한 과정
‘계량화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계량화하라’, 그리고 ‘계량화할 수 없는 것도 최대한 계량화하라’
일반 지능(general intelligence)라 불리는 것을 나타낸다는 가정
“놀랄 만큼 복잡하고 다면적인 인간의 능력을 나타낼 때 ‘지능’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이 축약된 말은 물화(物化)의 단계를 거쳐 단일한 실체라는 의심스러운 지위를 얻게 된다” - Stephen Jay Gould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학기술 교육, 특히 수학을 강조 ④교육내용의 분류-인사교, 인도교, 인천교 ⑤신기, 운화기, 추측지리6. 근대의 교육1)개요 ①1876년 개항-1910년 한일합방까지의 교육 ②성격 *주자학 중심의 교육에 대한 반성 *서구의 교육체제 도입 *민족교육이 등장 ③동학의 교육이념`인본주의, 사회존중, 민족주의, 실천지향`동학의 교육이념은 조선의 개화와 민중교육에 선구적 역할을 하여 조선 근대교육 발전에 크게 영향 ④개화기 신교육사상의 특징 *교육

  •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
  • 근대과학의 방법론에서는 “동일한 조건(원인) 밑에서는 동일한 현상(결과)이 생긴다”라는 식으로 인과율을 기술한다. 이 경우, 동일 조건하에서 다른 현상이 발생했다고 여겨질 때 인과율이 깨어졌다고 생각하기보다는, 지금까지 동일한 조건이라고 생각하던 두 개의 사상이 사실은 무엇인가 다른 요소를 가지고 있었다는 식으로 생각하는 것이 보통이다. 원인과 결과는 반드시 시간적으로 전후관계에 있어야 할 필요는 없다. 물론 인과 관계의 조건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기술적 합리성만을 추구(‘절차’에만 관심) cf) 클리바드 : 전통주의적 교육과정 이론들은 개선지향적이고 행동제일주의적이며 관료주의적 효율성만을 추구했다고 비판=> 공헌 : 교육과정 개발의 모형과 전략의 창출 -> 교육과정의 개혁적 변화를 가져오도록 하는 견인차적 역할 수행3. 새로운 시각의 교육과정 이론1) 개념적 경험론자들의 이론- 자연과학에 기초한 논리와 탐구방법 옹호 : 경험론적 방법(확실성, 통제, 예언 등)을 교육과정에 적용-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산물임이라는 인식을 토대로 차등의 원리를 잘 정리하여 발표하고, ‘정의와 다원적 평등(마이클 왈쩌)’ 1장~8장에서 다원주의사회에서 정의와 평등은 다양한 가치들이 각각의 고유한 영역 내에서 분배되어야 부의 집중과 같은 현상이 나타나지 않으리라는 요지를 분석하여 독서 토론 시간에 발표함. 11. (1학기) 과학 기술의 발전과 정보화 사회가 진행되면서 미래 인간의 삶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높고, 읽은 분야를 잘 정리하여 독서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산물과 산출될 효과 사이의 효율성 비교③과정평가(Process) : 수립된 전략이 실행되는 과정에서의 수시평가④산출평가(Product) : 성과 비교를 통해 산출된 결과에 대한 가치판단, 존폐결정5.2015개정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추구하는 인간상 : 창의융합형 인재 : 인문학적 상상력, 과학기술창조력을 갖추고 바른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