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미국의 발명품, IQ -사회 구성주의 EPOR분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근대 과학의 발명품, IQ
Ⅲ. 구성주의적 과학사회학 EPOR분석
1. 연관사회집단
2. 해석적유연성
3. 논쟁종결기제
4. 논쟁종결과정의 사회적 배경
Ⅳ. 맺으며
1. IQ의 객관성
2. 지능지수의 한계
3. 지능지수의 사회적 구성성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IQ는 만능인가. 지능은 과연 존재 하는가.
누구나 한 번쯤은 IQ 검사를 해보았을 것이다.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대입 시험을 보듯 진지하게 문제를 풀었고, 때때로 정답을 찾지 못해 고심했으며, 그 결과 세 자릿수 혹은 두 자릿수의 검사 결과를 받았을 것이다. 당연히 세 자릿수에다가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회심의 미소를 지었고, 두 자릿수의 결과를 받은 사람은 앞으로 이 IQ로 험난한 세상을 어떻게 살아갈지 고민 아닌 고민을 하기도 했을 것이다. 열등한 사람을 가려내기 위해 개발된 IQ 검사가 점점 변질되어 정상적인 사람의 능력을 측정하는 유일한 도구로 정착한 것이다.
IQ 검사라는 단순한 측정도구로 파악한 인간상은 흑백사진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에 따른 학교와 기업 등의 능력평가와 인재양성, 업무 배치 등에서 나타나는 결과도 흑과 백으로 나누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잘못된 신념은 지난 100여년 가까이 국가, 사회, 경제, 문화 등과 관련된 모든 조직에서 인적자원 관리의 이데올로기로 작용해 왔다. 즉, 모든 조직에서의 선발과 채용, 배치의 기준으로 IQ 또는 학력이 사용되어 왔던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능력은 IQ로 파악되는 것 이상이며, IQ는 인간능력의 극히 일부분만을 측정하게 된다. 모든 인간을 단일 능력으로 서열화하는 것은 엄청난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으며, 근본적으로 인간의 잠재능력에 대한 낭비이자 모독인 것이다.
물론 근래 들어 지능의 개념을 전적으로 생물학적 결정론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사람은 많지 않으며, IQ 검사 역시 이제 많은 나라에서 법으로 금지되어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우리는 아직도 ‘단일하고 서열화 될 수 있으며 천성적인 지능’에 대하여 매우 친숙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그 결과 IQ, 그 자체에 대하여 과학적 사실이라는 신념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지능의 개념이 과학적 진리가 아니라 사회 이데올로기를 위하여 만들어진 이념적 허구이지는 않는가 하는 의문을 우리는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지능지수 IQ를 측정하는 표준화된 테스트의 방법이 사회적으로 구성된 결과이며, 서구의 역사와 사회 속에서 형성되고 투영된 과학이지는 않느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제기로부터 출발하여, 근대 과학의 산물이자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반영이라 여겨지는 지능지수에 대한 구체적 사례와 더불어 사회 구성주의적 분석을 통해 지능지수에 대한 블랙박스를 해체하고, 또한 더불어 지능에 대한 비판적 담론을 형성해 보고자 한다.
Ⅱ. 근대 과학의 발명품, IQ
서구 근대 과학이 지향했던 목표는 세계의 물질적 구성물을 수학으로 환산하여 사물의 실증적 근거를 마련하는 일이었다. 수학과 같은 형식과학이 천문학과 같은 경험과학의 진리근거라는 생각이 바로 서구 과학의 존재론적 배경이었다. 쉽게 말해서 이 세계에 존재하는 모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지아우딘 사더, {토마스쿤과 과학전쟁}, (Ej 북스)
-데이브스 헤스, {과학 사회학의 이해}, (당대)
-홀크 크로제외, {지능의 발견}, (해바라기, 2003)
-스티븐 제이 굴드, {인간에 대한 오해}, (사회평론,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