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발달과 환경 대중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텔레비전 등 전자매체의 대중화로 인해 대중매체들은 자라나는 유아기 아동들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유아들에게는 이러한 매체를 통해 모방성이나 동일시 현상이 강하게 나타난다. 유아기 아동들은 또한 도덕적 가치판단 기준이나 현실성이 부족하여 들어오는 모든 자극을 여과 없이 수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특성들 때문에 자기 관리능력이 거의 없는 유아들에게 지대한 피해를 줄 수도 있는 것이 바로 이런 매체들이다.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서, 전자매체들은 이미 우리 생활 깊숙이에 차지하고 있는 당연시되는 것이다. 개개인이 대중 매체들을 통해 많은 정보를 보유하고 이를 창조적으로 이용할 줄 알아야 하는 시대라는 것이다. 아동들에 있어서도, 산업사회에 적용되던 교육 시스템이 아니라 정보사회에 맞는 교육 시스템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대중매체와 그를 통한 아동의 교육에 관한 문제의 중요성은 더욱 더 대두되고 있다. 실례로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97년에 제정된 제 7차 초-중등 교육과정에서도 기본 방향을 21세기의 세계화와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컴퓨터 교육과 개방적이고 창의적 인 교육활동을 강화시켰으며, 뒤이어 98년 개정된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도 초-중등 교육과 연계하여 이를 따르고 있다.
본론
[1] 대중매체 발전과 유아와의 관계
우리나라 상황을 살펴보자면 1961년에 텔레비전이 보급되어, 그 이후로 급격히 텔레비전의 보급률이 증가하였다. 2000년대에는 국민 텔레비전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도 하루 중 가장 주요한 요소로, 또한 가장 주요한 여가활동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유아들은 생후 6~9개월 정도부터 TV에 주의를 기울이기 시작한다. 심지어 어떠한 조사에서는 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TV 시청시간이 초등학교에서 대학교 졸업까지 교실에서 수업을 받는 시간보다도 길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텔레비전은 가장 대중화 되어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오락성이 높고, 다양하고 화려한 멀티미디어적 요소를 포함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점에 있어 아동의 사회화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런데,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대중매체 환경에 있어 큰 변화가 나타난다. 상호 작용성 이라는 놀라운 특성으로 대중 매체환경에 이미지나 음향에 의한 것 이상의 상승 효과를 가져온다. 프로그램 제작자에 의해 정해진 내용을 따라가기 보다는 제한적이나마 프로그램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된 것이다. 특히나 우리나라는 정부차원의 디지털 육성책으로 인터넷의 보급과 그 발달 속도는 무시무시하다. IT 강국으로 불리며 인터넷 인구의 급속한 증가가 이루어졌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유아의 연령은 점차 낮아지고, 그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컴퓨터 환경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커지는 것이다.
[2] 대중매체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 긍정적인 영향
(1) 텔레비전
- 사회의 가치체계, 규범 등 친 사회적 행동 학습 가능
교육적 프로그램을 시청한 유아들은 다른 아이들과의 협동이나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관점 이해하기, 갈등상황에서의 사회적 문제해결력,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는 능력 등이 증가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텔레비전이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아는 텔레비전의 프로그램을 통해 친 사회적인 행동 모델을 보며 자신 또한 모방하여 행동하며 평화적인 갈등 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이것은 사회 저소득 계층이나 소수민족에게 그 사회의 문화를 학습하고 사회화되기 위한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1 [배점 15점] 빅데이터의 3V 개념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상세하게 설명하세요 2 [배점 15점] 빅데이터가 주목받기 시작한 결정적인 계기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배점 10점] ‘빅데이터와 미래’ 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정리하세요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인공지능이 발전을 거듭하면 인간이 수행하는 모든 기능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지, 그렇지 않다면 대체 불가능한 인간이 가지는 고유한 역량은 무엇일까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