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발달과 환경 대중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텔레비전 등 전자매체의 대중화로 인해 대중매체들은 자라나는 유아기 아동들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유아들에게는 이러한 매체를 통해 모방성이나 동일시 현상이 강하게 나타난다. 유아기 아동들은 또한 도덕적 가치판단 기준이나 현실성이 부족하여 들어오는 모든 자극을 여과 없이 수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특성들 때문에 자기 관리능력이 거의 없는 유아들에게 지대한 피해를 줄 수도 있는 것이 바로 이런 매체들이다.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서, 전자매체들은 이미 우리 생활 깊숙이에 차지하고 있는 당연시되는 것이다. 개개인이 대중 매체들을 통해 많은 정보를 보유하고 이를 창조적으로 이용할 줄 알아야 하는 시대라는 것이다. 아동들에 있어서도, 산업사회에 적용되던 교육 시스템이 아니라 정보사회에 맞는 교육 시스템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대중매체와 그를 통한 아동의 교육에 관한 문제의 중요성은 더욱 더 대두되고 있다. 실례로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97년에 제정된 제 7차 초-중등 교육과정에서도 기본 방향을 21세기의 세계화와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컴퓨터 교육과 개방적이고 창의적 인 교육활동을 강화시켰으며, 뒤이어 98년 개정된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도 초-중등 교육과 연계하여 이를 따르고 있다.
본론
[1] 대중매체 발전과 유아와의 관계
우리나라 상황을 살펴보자면 1961년에 텔레비전이 보급되어, 그 이후로 급격히 텔레비전의 보급률이 증가하였다. 2000년대에는 국민 텔레비전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도 하루 중 가장 주요한 요소로, 또한 가장 주요한 여가활동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유아들은 생후 6~9개월 정도부터 TV에 주의를 기울이기 시작한다. 심지어 어떠한 조사에서는 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TV 시청시간이 초등학교에서 대학교 졸업까지 교실에서 수업을 받는 시간보다도 길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텔레비전은 가장 대중화 되어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오락성이 높고, 다양하고 화려한 멀티미디어적 요소를 포함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점에 있어 아동의 사회화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런데,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대중매체 환경에 있어 큰 변화가 나타난다. 상호 작용성 이라는 놀라운 특성으로 대중 매체환경에 이미지나 음향에 의한 것 이상의 상승 효과를 가져온다. 프로그램 제작자에 의해 정해진 내용을 따라가기 보다는 제한적이나마 프로그램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된 것이다. 특히나 우리나라는 정부차원의 디지털 육성책으로 인터넷의 보급과 그 발달 속도는 무시무시하다. IT 강국으로 불리며 인터넷 인구의 급속한 증가가 이루어졌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유아의 연령은 점차 낮아지고, 그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컴퓨터 환경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커지는 것이다.
[2] 대중매체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 긍정적인 영향
(1) 텔레비전
- 사회의 가치체계, 규범 등 친 사회적 행동 학습 가능
교육적 프로그램을 시청한 유아들은 다른 아이들과의 협동이나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관점 이해하기, 갈등상황에서의 사회적 문제해결력,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는 능력 등이 증가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텔레비전이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아는 텔레비전의 프로그램을 통해 친 사회적인 행동 모델을 보며 자신 또한 모방하여 행동하며 평화적인 갈등 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이것은 사회 저소득 계층이나 소수민족에게 그 사회의 문화를 학습하고 사회화되기 위한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아동의 환경 역시 TV나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정보화 매체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사이버 세상 속에서 상상을 펼치며 갈등을 해소할 뿐 아니라, 자신이 알고자 하는 호기심과 정보의 욕구를 쉽사리 충족하며 학습한다. 현대사회에서 대중매체 및 사이버 환경은 아동의 생활에서 분리할 수 없는 중요한 환경으로서 아동의 발달과 삶의 양식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나 그 효과에 대해서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에 대한 대립된 입장이 공

  • [생태학적 이론]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엘더(Elder)의 생애이론, 생태학적 이론에 대한 평가 - 아동발달의 생태학적 접근방법
  • 아동발달의 생태학적 접근방법I.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1. 미시체계2. 중간체계3. 외체계4. 거시체계5. 시간체계II. 엘더(Elder)의 생애이론III. 생태학적 이론에 대한 평가생태학적 이론 아동발달의 생태학적 접근방법아동의 발달은 진공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가족, 이웃, 국가라는 여러 가지 환경 속에서 발달하는 것이다. 아동은 가족, 친구, 친척, 종교단체, 학교 등의 영향을 받는다. 또한 대중매체나 아동 자

  • [학령기성장발달] 학령기 아동발달 - 학령기(아동후기) 아동의 신체발달,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 아동의 학습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기 후기의 주요 활동은 학습 활동이라고 규정짓는 학자들이 있는데, 그만큼 이 시기의 학습과 학습 환경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학교에서, 가정 내에서, 그리고 가정밖에서 어떤 학습 활동들이 배려되어져야 하고, 어떤 환경을 계획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대인에게 있어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여겨지는 여러 대중매체 환경과 그것들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 [생태학이론]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와 아동발달의 관계
  • 생태학이론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와 아동발달의 관계목차생태학이론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와 아동발달의 관계I. 외체계II. 거시체계III. 시간체계* 참고문헌생태학이론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와 아동발달의 관계I. 외체계외체계는 아동이 직접적인 경험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부모의 직장, 정부기관, 대중매체, 지방교육청의 활동, 공공복지 시설(교통, 문화, 병원

  • [아동발달연구] 아동발달연구의 목적, 아동발달의 자연적 연구와 과학적 연구, 아동발달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아동발달연구방법
  • 아동발달이론의 경향아동발달연구I. 아동발달연구의 목적아동발달은 각 단계별로 신체, 운동, 인지, 사고, 언어, 정서, 사회성 등 제반 발달과정과 발달의 원리, 이론 및 발달장애를 다루며, 이와 관련된 부모, 형제, 또래, 학교, 사회기관, 대중매체, 사회문화적 배경 등 아동들과 관련된 모든 환경에 대해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아동발달 연구의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기술과 설명아동발달 현상을 정확히 기술하여 태내에서 청년기에 이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