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 이론]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엘더(Elder)의 생애이론, 생태학적 이론에 대한 평가 - 아동발달의 생태학적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30 / 2015.10.3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생태학적 이론] 아동발달의 생태학적 접근방법

I.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체계
4. 거시체계
5. 시간체계

II. 엘더(Elder)의 생애이론

III. 생태학적 이론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생태학적 이론] 아동발달의 생태학적 접근방법

아동의 발달은 진공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가족, 이웃, 국가라는 여러 가지 환경 속에서 발달하는 것이다. 아동은 가족, 친구, 친척, 종교단체, 학교 등의 영향을 받는다. 또한 대중매체나 아동 자신이 속한 문화뿐만 아니라 세계도처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아동발달은 부분적으로 환경과 사회적 영향의 산물이다. Bronfenbrenner와 Elder의 이론을 통해 아동발달의 생태학적 접근법을 알아보았다.

I.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Urie Bronfenhrenner는 1917년에 러시아의 모스크바에서 출생했으나 6세 때 미국으로 이주하여 지금까지 미국에서 살고 있다. 그는 19년에 음악과 심리학을 이중 전공하여 코넬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았으며 하버드 대학에서는 심리학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고, 1942년에 미시간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48년에 코넬 대학의 교수가 되었으며 현재 코넬 대학의 인간발달 ․ 가족학과 석좌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Bronfenbrenner는 국내외적으로 잘 알려진 학자로서 유럽의 6개 대학에서 명예학위를 받았으며, 1994년에는 한국을 방문하여 한국아동학회와 발달심리학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국제학술심포지엄에서 기조연설도 한 바 있다.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Bronfenbrenner( 1979)가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는 다섯 가지의 환경체계가 있다. 미시체계(microsystem), 중간체계(mesosystem), 외체계(exosystem), 거시체계(macrosystem), 그리고 시간체계(chronosystem)가 그것이다. 이들은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직접적 환경으로부터 아동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까지를 다 포함하는 것이다. 서로서로 짜 맞춘 듯 들어 있는 한 세트의 러시아 인형처럼 를더 근접한 것에서부터 좀 더 광역의 것까지 에 다섯 가지의 체계는 서로 다른 것에 담겨져 있다. 최근에 와서 Bronfenbrenner가 그의 이론에 생물학적인 영향을 첨가함으로써, 그의 이론은 이제 생물생태학적 이론으로 지칭되고 있지만, 그의 이론에서는 여전히 생태학적 ․ 환경적 영향이 우세한 실정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이론
  • 체계이론(general systems theory)을 가족상담에 적용하기 시작했다.그러나 아동은 가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위계를 가진 사회집단 속에 중복 소속돼 있고, 다양한 영향력을 동시에 받기도 하고 반응하고 있기도 하기 때문에 개인과 가족 외에 다른 사회체계 - 청소년 또래집단, 지역사회, 정치, 문화, 학교- 가 고려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Nichols & Schwartz, 1998)브론펜브레너(BronfenBrener, 1979)는 아동발달을 생태학적 모델로 보는 방법을 창안하였다.그

  • [사회체계이론] 생태학이론(생태체계이론, 생태학적 이론) - 생태학이론의 환경, 생태학이론의 체계, 브론펜브레너 이론의 평가
  • 이론의 평가목차사회체계이론 생태학이론(생태학적 이론, 생태체계이론)I. 일반적 특성II. 생태학이론의 환경1. 사회적 환경2. 물리적 환경3. 시간과 공간III. 생태학이론의 체계1. 미시체계2. 중간체계3. 외부체계4. 거시체계5. 시간체계IV.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er)이론의 평가사회체계이론 생태학이론(생태학적 이론, 생태체계이론)I. 일반적 특성생태학이론(ecological theory)은 Urie Brobfenbrenner가 체계화한 이론이다. Bronfenbrenner는 인간발달에서

  • [생태학적 체계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애와 이론의 배경, 생태학적 이론의 주요개념 및 평가
  • 체계4. 거시체계5. 시간체계III. 생태학적 이론의 평가* 참고문헌생태학적 이론동물행동학적 이론이 생물학적 이론에 강조를 두는 것과 달리, 생태학적 이론은 환경을 중요시하며, 인간발달 연구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즉, 새로운 관점이란 발달하고 있는 개인에 대한 개념, 환경에 대한 개념, 그리고 특히 개인-환경 사이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의 개념에서 새롭다고 할 수 있다.I. 브론펜브레너의 생애와 이론의 배경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

  • [생태학이론] 생태학적 이론의 개념과 특성, 환경체계모델(생태체계모델), 브론펜브레너 이론의 평가
  • 체계모델(생태체계모델), 브론펜브레너 이론의 평가목차생태학이론I. 생태학적 이론의 개념과 특성1. 관계2. 역할3. 스트레스4. 대처5. 유능성6. 환경1) 사회적 환경2) 물리적 환경3) 시간과 공간II. 환경체계모델1. 미시체계2. 중간체계3. 외체계4. 거시체계5. 시간체계III. 브론펜브레너 이론의 평가* 참고문헌생태학이론I. 생태학적 이론의 개념과 특성생태학이론은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er)가 체계화한 이론이다. 그는 인간발달에서 맥락

  • 유아교육기관의 아동학대를 발달이론에 근거로 하여 찬성, 반대의 입장을 서술하시오
  • 아동발달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초래할 것이 자명하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유아교육기관의 아동학대를 발달이론에 근거로 하여 찬성, 반대의 입장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 아동학대와 관련된 발달이론본인이 선정한 유아교육기관 아동학대와 관련된 발달이론은 생태학적 이론이다. 생태학적 이론은 대표적으로 Bronfenbrenner와 Elder의 이론이 있다.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