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와 사회환경] 아동기 학교환경, 또래관계, 대중매체, 지역사회환경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아동기와 사회환경
I. 학교환경
II. 또래 및 친구환경
III. 대중매체
1. TV
2. 컴퓨터와 인터넷
IV. 지역사회환경
* 참고문헌
아동기와 사회환경
유아기를 지나 아동기에 오면 이제껏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던 가정환경의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감소하고, 학교환경이나 친구 및 또래 환경 등이 중요한 사회환경으로 대두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현대의 정보화사회에서 TV, 컴퓨터, 인터넷 등의 대중매체와 사이버환경은 이제 아동의 삶에서 배제될 수 없는 생활의 큰 부분이 되었다. 이에 본 자료에서는 아동기의 주요한 사회환경들이 현대 아동의 삶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I. 학교환경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아동은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게 되며, 학교환경이 중요한 사회환경으로 대두된다. 가정을 떠나 아동들이 접하게 되는 공식적인 기관으로서 학교만큼 아동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곳은 없을 것이다. 아동은 학교생활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것 뿐 아니라 사회인으로서의 기초를 닦게 된다. 이와 같이 학교는 아동이 가족 외에 처음으로 경험하는 사회적 기관으로, 가족과 구별되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첫째, 아동의 통제와 교육에 대한 책임이 친족관계가 아닌 책임을 부여받은 특정의 사람들에게 주어진다. 둘째, 아동들은 1년 단위로 한 학년씩 통과해 나가며, 매 학년이 끝날 때마다 그 학년의 선생님과의 관계를 끝내고 새로운 선생님과의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즉 일정 기간마다 기존 관계를 종결하고 새로운 관계를 확립하는 양상이 연속적으로 이뤄진다. 셋째, 구성원들의 연령분포가 다양한 가족과 달리, 학교에서는 연령적으로 동일한 집단의 일원으로 아동이 해당집단에 소속된다. 넷째, 학교와 가족은 모두 성인과 아동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구성비율이 달라서 아동의 숫자가 학교에서 훨씬 많다. 이러한 구조적 특징으로 학교는 아동의 발달에서 아동의 사회화, 사회적 규범의 학습 등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학교는 아동들의 발달과 사회적응에 필요한 여러 가지 능력과 기술을 교육하는 곳이다. 학교에 입학한 아동과 그렇지 않고 유치원에 남게 된 아동을 1년이 지난 후에 비교해 본 연구 결과, 동일 연령인데도 학교에 들어간 아동이 유치원에 남아있던 아동보다 기억, 언어, 읽기기술 등이 월등히 앞서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 발달단계에서 사회 환경이 미치는 영향과 부적응 행동을 각 발달단계별로 쓰시오.
  • 인간행동 발달단계에서 사회 환경이 미치는 영향과 부적응 행동을 각 발달단계별로 쓰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인간행동 발달단계에서 사회 환경이 미치는 영향1) 영아기 2) 유아기3) 아동기4) 청소년기5) 청년기6) 중년기7) 노년기2. 인간행동 발달단계에서 사회 환경이 미치는 부적응 행동1) 영아기 2) 유아기3) 아동기4) 청소년기5) 청년기6) 중년기7) 노년기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환경을 변화시키기도 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 신체발달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부적응의 행동.
  • 발달하여 5세가 되면 방향을 바꿔 가며 달릴 수 있고 달리다가 갑자기 멈춰 서서 넘어지지 않는다. 또한 이 시기에는 또래와 충분히 신체적 접촉을 통한 경쟁을 할 수 있는 시기이다. 이러한 신체발달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부적응의 행동으로 공격적 행동을 들 수 있다. 아동의 공격성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사회적 요인은 텔레비전과 같은 대중매체이다. 대중매체가 문화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며 그것이 전파하는 내용은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강화

  • 대중매체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안 및 개인의견
  • 관계의 소중함을 모르고 자라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이들이 자라서 취업을 하려면 예전과는 달리 인간관계, 사회성, 창의력, 협동심, 실력 등을 골고루 갖춰야 하는 것 또한 현실이다. 그리하여 부모와 자녀 간에 갈등을 가져오고, 집집마다 게임을 하는 자녀와 부모간의 갈등을 가지고 있는 것 또한 현실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대중매체가 아동기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 TV와 컴퓨터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장단점, 해결방안, 자신의 의견
  • 대중매체가 아동들에게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장단점으로 정리한 후 단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TV와 컴퓨터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1. TV와 컴퓨터가 아동발달에 긍정적 영향긍정적인 측면을 생각해보면, 어린이들은 텔레비전과 컴퓨터로부터 많은 정보를 얻는다. 어린이들이 한 사회에 태어나서 그 사회에 사회화되는 과정에서 가정이나 학교 또는 이웃들이 채 못 다한 여러 가지 역할을 텔레비전이 담당하고 있

  •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설명해보세요
  •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설명해보세요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공격성이란2. 영유아의 공격성 발달이란1) 영아기의 공격성2) 유아기의 공격성3) 아동기의 공격성3.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1) 기질적 요인2) 생물학적 요인3) 심리적 요인4) 사회 환경적 요인(1) 또래집단(2) 대중매체5) 가정 환경적 요인(1) 부부갈등 요인(2) 부모양육태도6) 스트레스 요인(1) 개인 스트레스 요인(2) 가정 스트레스 요인(3) 학교 스트레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