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발달과 대중매체 환경 ★ 대중매체 아동 영향 ★ 아동 대중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의 발달과 대중매체 환경
*** 목 차 ***
<1> 서론
<2> 본론
1. 대중매체가 아동에게 끼치는 영향
(1) 텔레비전, 비디오
1) 부정적인 영향 부모자녀관계의 약화
TV, 비디오폭력물로 인한 공격성 증가
학업성취능력 저하
2) 긍정적인 영향 친사회적 행동의 학습
흥미로운 수업을 위한 도구로써의 활용
(2) 컴퓨터, 인터넷
1) 부정적인 영향 아동발달 저해
인터넷 중독
사이버일탈
2) 긍정적인 영향 인지적 발달
컴퓨터와 사회성 발달
2. 아동의 발달에 효과적인 대중매체 이용법
(1) 텔레비전, 비디오
(2) 컴퓨터, 인터넷
<3> 결론 - 나의 견해
<1> 서론
지금은 21세기 정보화 사회이다.
누가 더 많은 정보를 보유하고, 그것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창출해 내는가 하는 것이 이 시대에서의 능력이자 힘으로 평가된다. 더욱 다량의 정보, 더욱 양질의 정보를 확보하기 위해서 필요한 핵심적 요소는 대중매체이다. 신문, 잡지, 영화, 텔레비전과 같이 많은 사람에게 대량으로 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매체로 정의되고 있는 "대중매체"는 정보사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정보제공기능, 사회적 조정기능, 문화전수기능, 오락제공기능 이렇게 크게 네 가지 기능을 갖고 있는 대중매체는, 이제 현대사회에서 대중매체 없는 생활은 상상하기도 어려울 만큼 중요하게 자리 잡고 있다.
대중매체는 이처럼 현대사회에서 막대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회구성원들과는 때려야 땔 수 없는 일상적인 것이 되었으며, 우리는 대중매체를 통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오락과 놀이를 즐긴다. 사회 전반적인 모습이나 구조는 물론,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층의 구성원(노인, 성인, 청소년, 아동)들에게까지 대중매체는 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발달기에 있는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있어서 대중매체의 영향은 가히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유아기의 아동들은 모방성이나 동일시 현상이 강하며, 도덕적 가치판단 기준이나 현실성이 부족하여, 들어오는 모든 자극을 여과 없이 수용하고, 자기 관리 능력이 거의 가지고 있지 않다. 즉, 이런 아동들에게는 대중매체가 주는 부정적인 영향이 지대한 피해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다. 그러므로 이제는 대중매체라는 단어로 명명하기에는 너무나 익숙해져버린 다양한 매체들이 아동들에게 어떠한 긍정적인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앞으로 본론에서는 대중매체, 특히 텔레비전과 비디오, 컴퓨터와 인터넷이 아동들에게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알아볼 것이다. 또한, 아동의 발달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방법 또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대중매체가 아동에게 끼치는 영향
(1) 텔레비전, 비디오
아동들이 출생 직후 가장 처음으로 접하는 대중매체는 텔레비전일 것이다. 텔레비전이 처음 소개된 1940년대 말에 그것은 일부 부유층이나 구입할 수 있는 값비싼 사치품이었지만, 오늘날에는 텔레비전의 보급률을 운운하기도 민망할 정도로, 거의 대부분의 가정이 한 대 또는 그 이상의 텔레비전을 소유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과 생태환경
  • 아동발달과 생태환경1. 가정환경2. 부모의 역할1. 발달과 생태환경: 인간의 발달은 인간을 둘러싼 환경과 분리 해서 생각할 수 없을 만큼 매우 중요: 발달에 영향을 주는 생태환경은 크게 가정, 또래, 대중매체, 보육 및 교육기관이 있음1. 가정환경1) 가정: 태어나는 순간은 내 의지대로 가정이라는 공간과 가족이라는 관계를 선택할 수 없음: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한 뒤에는 자신의 의지대로 만든 가정 내에서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그 아이를 어떻

  • [학령기성장발달] 학령기 아동발달 - 학령기(아동후기) 아동의 신체발달,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 아동의 학습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기 후기의 주요 활동은 학습 활동이라고 규정짓는 학자들이 있는데, 그만큼 이 시기의 학습과 학습 환경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학교에서, 가정 내에서, 그리고 가정밖에서 어떤 학습 활동들이 배려되어져야 하고, 어떤 환경을 계획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대인에게 있어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여겨지는 여러 대중매체 환경과 그것들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 [생태학이론]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와 아동발달의 관계
  • 생태학이론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와 아동발달의 관계목차생태학이론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와 아동발달의 관계I. 외체계II. 거시체계III. 시간체계* 참고문헌생태학이론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와 아동발달의 관계I. 외체계외체계는 아동이 직접적인 경험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부모의 직장, 정부기관, 대중매체, 지방교육청의 활동, 공공복지 시설(교통, 문화, 병원

  • 아동발달심리학
  • 아동은 그 문화의 다른 성원과 상호작용하면서 환경에 적응하고 사회에서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해주는 지식, 기술, 동기 및 포부 등을 획득한다.3. 사회화는 사회적 질서를 영속시키는 역할을 한다.제 15장 가 족모든 사회는 아동들을 사회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기관을 발달시켜왔다. 가족, 교육기관, 교회, 또 스카우트와 같은 아동집단활동 단체 및 대중매체가 그 예들이다.이 중에서 아동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가족일 것이다

  • 발달의 이론인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과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을 비교하여 정리해 보시오.
  • 아동이 부모, 또래, 교사, 기타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세계를 이해한다는 그의 생각은 매력적일 뿐만 아니라 아동의 인지발달이 문화적 요인에 의해 형성된다는 비교문화연구의 결과와도 일치한다. 한편, 생태체계적 접근으로 인간발달을 설명하는 브론펜브레너는 인간발달을 인간이 자신의 환경을 지각하고 다루는 방식에서의 지속적 변화라고 정의하면서 세 가지 기본전제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발달하는 개인을 단순히 환경의 영향을 받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