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습 관점
목차
1.고전적 조건형성
2.도구적 조건형성
3.사회 및 인지적 변이
4.관찰학습
5.공격모델링과 미디어 폭력문제
6.평가
7.행동문제와 행동변화
8.문제점과 전망
*행동주의 학습관점*
추상적이고 측정이 불가능한 일반적인 ‘성격’ 개념들을 부정
인간과 동물의 모든 행동은 주변 환경적 조건과 밀접한
관련성을 맺고 있으며 다른 자연현상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법칙성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
성격이란 경험해 온 모든 것에서 배운
경향성으로 구성
고전적 조건형성
Ivan Pavlov,
한 가지 자극과 또 다른 자극이
연합됨으로 새로운 반응 획득.
*기본 요소*
유기체는 특정 자극에 반사적으로 반응
반사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은 다른 자극과
시간과 장소의 면에서 반드시 함께 연합
고전적 조건형성
A
B
C
D
US UR 시간
US UR 시간
US UR 시간
CS
(B구획이 여러 번 일어난 뒤에)
US
UR
CS
CR
시간
(A) 자극(US)와 반응(UR) 사이에서 이미 반사적인 관계가 존재한다.
(B)중립자극이 시간과 공간에서 US와 반복적으로 짝지어진다.
(C)그 결과로 조건반응(CR)이라는 새로운 반응이 발달하게 된다.
(D)일단 조건형성이 발생하게 되면 CS 자체만으로도 CR을 이끌 수 있다.
무조건 자극(unconditional stimulus :US)
무조건 반응(unconditional response :UR)
조건 자극(conditional stimulus :CS)
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 :CR)
고전적 조건형성
US
UR
CS
CR
개의 입안에
음식이 있을 때
침을 흘림
특정한 그릇에
음식 담음
그릇을 보고
침을 흘림
(B)낭만적으로 유혹하는 파트너
성적각성
무드음악
성적각성
(C)입안에
아이스크림
기분 좋은 맛
아이스크림을 봄
행복
더 빈번하게 CS가 US와 짝지어질수록 조건형성이 더 잘 발생한다.
US가 매우 강렬해서 아주 강한 UR을 야기한다면,
단 한 번만 짝지어져도 조건형성이 일어날 수 있다
고차 조건 형성: 중성자극이 이전에 획득된 조건자극과 짝지어짐
고전적 조건형성
변별: 상이한 자극에 상이하게 반응
일반화: 처음의 자극과 똑같지는 않지만 유사한
자극에 대해 비슷한 방식으로 반응
소거: CR이 약해지는 과정
US 없이 CS가 반복적으로 나타날 때 발생
정서 조건형성: 반사반응을 가장 분명하게 이끄는
자극은 좋은 느낌(희망, 기쁨, 흥분)이나
나쁜 느낌(두려움, 분노,고통)을 야기하는 자극
상호 보완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교수학습이론 의미,동기, 교수학습이론 행동주의학습이론,형태주의학습이론,인지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
  • 교수학습이론의 의미와 동기, 교수학습이론의 행동주의학습이론과 형태주의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인지주의학습이론과 구성주의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인간주의학습이론, 향후 교수학습이론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교수학습이론의 의미1. 학습2. 교수3. 교수․학습과정Ⅲ. 교수학습이론의 동기Ⅳ. 교수학습이론의 행동주의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학습’의 의미2. 행동주의 학습이론들 Ⅴ. 교수학습이론의 형

  • [유아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고찰(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
  • 학습법칙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operant conditioning)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2). 실험3).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4). 강화이론5). 강화 계획6). 조작적 조건화의 중요성과 그 활용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정리1) 행동주의(Behaviorism)(1) 이론적 윈리(2) 교육적 시사점Ⅲ.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관점의 비교참고문헌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고찰Ⅰ.서론 - 학습이론에 관한 논의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인지

  •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적 관점
  • 행동주의적ㆍ학습이론적 관점1. 서론 행동주의적 전통은 파블로프와 왓슨의 연구로 시작하여 스키너로 이어진다. 우리는 여기서 행동적 전통이 도덕발달 분야에 공헌한 점을 볼 것이다.극단적으로 행동주의적이고 환경론적이라고 기술되는 예로는 왓슨과 스키너가 있다.현대의 행동적 전통) 점점 다원화-행동에서 인지과정의 역할을 인정하고 환경과 유기체가 양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이 증가. 절충적이며 대중 호소력도 짙다.도덕 발달

  • [방통대]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
  •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Watson의 고전적 조건반사이론2) Thorndike의 연결주의3)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4)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평가2. 인지 학습이론1) 통찰학습이론2) 정보처리이론3) 사회학습이론4) 구성주의 학습이론5) 인지학습이론의 평가3. 행동주의와 인지학습이론의 비교Ⅳ.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 사례비교 포함1. 사고2. 본질과 발달의 관점3. 발달의 과정4. 장단점Ⅴ. 결 론Ⅵ.

  • 평생교육방법론_학습이론의 특징과 학습이론에 따른 교수활동전략을 기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특징은 첫째, 학습의 결과가 관찰 가능한 행동상의 변화로 나타나는 것을 중요시하고, 이러한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환경적 자극에 관심을 가진다. 둘째, 자극과 반응의 연계에 기초하여 현장에서의 학습경험의 설계 및 실천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 학자는 Watson, Thorndike, Pavlov, Skinner이다. 따라서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효과적인 교수활동전략은 학습자의 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