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의 이해
2.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2.1. 학습에 대한 초기 접근 : 인접성과 고전적 조건 형성
1) 일반화, 변별, 소거
2.2. 새 반응에의 시도 : 조작적 조건 형성
1) Skinner의 연구
2) 귀결의 유형
3) 강화 계획
4) 강화 계획의 효과
2.3. 시행착오설(theory of trial and error)
1) 효과의 법칙
2) 준비의 법칙
3) 연습의 법칙
2.4.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적용
2.5. 행동주의 방법에 대한 비판
3.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 관점
3.1. 통찰설
1) 지각의 원리
2) 장이론 8
3) 정보처리이론
(1) 감각 기억
(2) 단기 기억
(3) 장기 기억
4. 인지적 관점과 행동적 관점의 비교
본문내용
1. 학습의 이해
'학습' 이라 하면 대부분 공부와 학교를 생각한다. 하지만 학습은 학교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살아가며 매일 배우게 되는 것들이다. 넓은 의미에서 학습은 경험이 개인의 지식이나 행동에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를 야기 시킬 때 일어난다. 그 변화는 고의적이거나 비의도적일 수도 있고, 좋은 것일 수도 나쁜 것일 수도 있다. 여기서 다루는 학습은 학습으로 인한 변화가 개인의 지식이나 행동에서 나타나는 것을 전제로 한다. 대부분 심리학자들이 이 진술에 동의하는 반면, 몇몇 학자들은 지식에 있어서의 변화를, 다른 학자들은 행동에 있어서의 변화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전자를 주장하는 인지 심리학자들은 학습이 직접 관찰될 수 없는 내적 정신 활동이라 했다. 이들은 사고, 기억, 창조성, 문제 해결과 같은 관찰할 수 없는 정신 활동에 관심을 가진다.
한편, 후자를 주장하는 심리학자들은 '행동주의 학습 이론'을 선호한다. 이는 학습의 결과는 행동상의 변화임을 가정하고 개인에 있어서 외적 사건들의 결과를 강조한다. 지금부터 이 두 관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학습이론의배경기본전제두이론비교고찰0k
  • 학습하는 방법과 탐구정신에 관한 견해를 제공해 준다.-행동주의 프로그램보다 명확하고 분명하지 않아 보인다.그 이유는 유아 요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는 교사의 판단에 맡기기 때문이다.이 입장은 일반적으로 유아의 개인적 사회적 발달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성숙주의자 또는 사회화 관점이라 부른다.8) 프로그램 평가 -유아들이 신체적․인지적․정서적 표준 행동 발달에 따라 발달되어 간다면, 프로그램은 성공적인 것

  • [유아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고찰(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
  • 학습법칙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operant conditioning)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2). 실험3).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4). 강화이론5). 강화 계획6). 조작적 조건화의 중요성과 그 활용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정리1) 행동주의(Behaviorism)(1) 이론적 윈리(2) 교육적 시사점Ⅲ.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관점의 비교참고문헌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고찰Ⅰ.서론 - 학습이론에 관한 논의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인지

  • [교육학] 행동주의이론과 인지주의이론의 비교
  •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인지주의 이론1) 인주주의 이론의 인간관2) 인지주의의 동기이론(1) 귀인이론(2) 자아효능감이론 3) 인지주의 이론의 학습원리4) 인지주의 이론의 한계5) 교육에 대한 시사점2.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관2) 행동주의의 동기이론3) 행동주의 이론의 학습원리4) 교육에 대한 시사점3. 행동주의론과 인지주의론의 비교Ⅲ. 결 론□ 참고문헌 및 자료Ⅰ. 서 론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 과정을 과학적으로

  • 인지주의학습이론 장학습이론,통찰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정보처리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적용방법
  • 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정보처리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관찰학습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적용방법 분석Ⅰ. 개요Ⅱ.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의의Ⅲ.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장학습이론Ⅳ. 인지주의학습이론의 통찰학습이론Ⅴ.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정보처리이론Ⅵ.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관찰학습이론Ⅶ.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사회학습이론Ⅷ.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적용방법참고문헌Ⅰ. 개요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관한 수

  • 행동주의_인지주의_구성주의의_차이점
  • 학습된다고 가정한다.Ⅱ . 인주주의1950년대말,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모델의 사용에서 인지과학에서 온 학습이론과 모델의 연구 쪽으로 옮겨졌다. 심리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명백하게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관심을 깎아내리기 시작했으며,대신 사고, 문제해결, 언어, 개념형성 및 정보처리와 같이 더 복잡한 인지과정을 강조했다. 지난 10년 동안, 교수설계 분야의 많은 저자들이 공공연하게 그리고 의식적으로 인지과학에서 끌어온 학습에 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