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습의 이해
2.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2.1. 학습에 대한 초기 접근 : 인접성과 고전적 조건 형성
1) 일반화, 변별, 소거
2.2. 새 반응에의 시도 : 조작적 조건 형성
1) Skinner의 연구
2) 귀결의 유형
3) 강화 계획
4) 강화 계획의 효과
2.3. 시행착오설(theory of trial and error)
1) 효과의 법칙
2) 준비의 법칙
3) 연습의 법칙
2.4.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적용
2.5. 행동주의 방법에 대한 비판
3.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 관점
3.1. 통찰설
1) 지각의 원리
2) 장이론 8
3) 정보처리이론
(1) 감각 기억
(2) 단기 기억
(3) 장기 기억
4. 인지적 관점과 행동적 관점의 비교
- 본문내용
-
1. 학습의 이해
'학습' 이라 하면 대부분 공부와 학교를 생각한다. 하지만 학습은 학교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살아가며 매일 배우게 되는 것들이다. 넓은 의미에서 학습은 경험이 개인의 지식이나 행동에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를 야기 시킬 때 일어난다. 그 변화는 고의적이거나 비의도적일 수도 있고, 좋은 것일 수도 나쁜 것일 수도 있다. 여기서 다루는 학습은 학습으로 인한 변화가 개인의 지식이나 행동에서 나타나는 것을 전제로 한다. 대부분 심리학자들이 이 진술에 동의하는 반면, 몇몇 학자들은 지식에 있어서의 변화를, 다른 학자들은 행동에 있어서의 변화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전자를 주장하는 인지 심리학자들은 학습이 직접 관찰될 수 없는 내적 정신 활동이라 했다. 이들은 사고, 기억, 창조성, 문제 해결과 같은 관찰할 수 없는 정신 활동에 관심을 가진다.
한편, 후자를 주장하는 심리학자들은 '행동주의 학습 이론'을 선호한다. 이는 학습의 결과는 행동상의 변화임을 가정하고 개인에 있어서 외적 사건들의 결과를 강조한다. 지금부터 이 두 관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자매체(핸드폰, pc등)를 활용한 놀이에 대한 찬반 토론을 해보시오
- 가치분석수업모형 - 정직한 생활을 위해서 바르게 판단하기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적 요인, 가정환경적 요인, 교육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각각의 요인들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고 각 요인들 중 아동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_특수교육과 유아 특수교육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기술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 특수교육의 방향성을 논하세요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어학 개론] 형태론 정리
- 임상심리학_임상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하여 조사하고 자질에 관해 서술하시오
- [여성과 문학] Trifles -Susan Glaspell
- [교육학]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