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적 학습이론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행동주의적ㆍ학습이론적 관점
1. 서론
행동주의적 전통은 파블로프와 왓슨의 연구로 시작하여 스키너로 이어진다. 우리는 여기서 행동적 전통이 도덕발달 분야에 공헌한 점을 볼 것이다.
극단적으로 행동주의적이고 환경론적이라고 기술되는 예로는 왓슨과 스키너가 있다.
현대의 행동적 전통) 점점 다원화-행동에서 인지과정의 역할을 인정하고 환경과 유기체가 양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이 증가. 절충적이며 대중 호소력도 짙다.
도덕 발달 분야에서 행동적 관점은 이론적 관점이 다양하지만 기계론적 전통과 맥락주의적 전통의 특징을 이루는 메타이론적, 이론적, 방법론적 가정을 채택함. 또 도덕추론보다는 관찰가능한 행동이 중요함을 강조.
발달을 계속적인 변화의 과정으로 봄. 변화의 과전은 학습과 조건화와 같은 환경적 과정의 통제 하에 있다.
6장. 행동주의적 도덕발달모델
by 버튼과 쿤스
※ 이 장에서는 행동주의적 도덕발달 모델의 역사와 개략적 내용을 알아 볼 것이다. 도덕발 달에 관한 연구는 도덕 추론과 판단 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실제적 행동에도 역점을 두어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는 미국사회에서의 도덕적, 윤리적 가치에 대한 걱정이 커지고 있다고 하면서 여러 비도덕적 사례를 들며 이 장을 시작한다. 부정을 저지르는 대학생, 거짓말을 정당화하는 정부 각료 등의 예를 통해서 우리들이 걱정하는 바는 추론하는 방식이 아닌 그들의 행동 이 의미하는 바라는 점을 지적한다.
그리고 도덕발달과 도덕성에 대한 연구는 행동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도덕발달을 측정함에 있어서는 행위가 그의 도덕성을 더욱 분명히 말해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상심리학] 신체 및 인지발달
  • 학습경험이 서서히 누적되 어 이루어지는 연속적인 변화과정이다. 따라서 한 개인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 개인이 지녀온 독특한 경험내용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 관점은 단편적 행동이 획득되어지는 기제를 설명하는 데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개개인의 발달을 총 체적으로 이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인지이론적 접근 - 인지발달적 접근(Piaget) : 인간은 주어진 환경에의 사태를 이해하고 이에 적절히

  • 신체 발육 발달론 인간발달의 연구방법
  • 신체발육발달론인간 발달의 연구방법발달심리학의 이론적 접근학습이론적 접근행동주의적 접근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인지론적 접근인지발달적 접근정보처리적 접근정신분석학적 접근심리성적 접근심리사회적 접근생태학적 접근동물행동학적 관점생태학적 관점조건반사설 “개의 타액 실험”- 수동적 조건형성(학습)조건형성 전 : 종소리 / 음식물(무조건자극)→침(무조건반응)조건형성 중 : 종소리 → 음식물 → 침조건형성 후 : 종소

  • [교육행정]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비교jo
  •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비교joⅠ. 행동주의 학습이론 :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학습’의 의미 2. 행동주의 학습이론들 (1) 고전적 조건화이론 (classical conditioning theory)(2) 시행착오이론 (trial and error theory) : 연합주의 학습이론(3) 작동적 조건화이론 (조작적 조건화이론; operant conditioning theory)(4)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Ⅱ. 인지주의 학습이론 : 학습의 인지이론적 접근1. 인지주의 학습이

  • [교육심리] [교육심리] 학습동기와 전이
  • 학습동기에 관한 이론적 관점1) 행동주의적 접근 -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학생들이 보상을 받기 위해 동기유발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2) 인본주의적 접근 - 단순한 외적 보상이 아니라 개인의 고차원적인 유인가 때문에 동기가 유발된다고 본다.3) 인지주의적 접근 - 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두뇌 속에서 진행되는 현상들을 중시함. 외적동기보다는 내적동기를 강조.4) 사회문화적 접근 - 집단의 참여 강조. 사람들은 자신이 속하는 집단 속에서 자신

  • 학습 동기 이론
  • 1.학습 동기란?1)학습동기의 중요성2)내적동기와 외적동기2. 학습동기에 관한 이론적 관점1)행동주의적 접근2)인본주의적 접근3)인지 주의적 접근4)사회문화적 접근3.학습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각성 수준과 동기2)욕구와 동기3)귀인과 동기4)교사의 기대와 동기5)자기가치와 동기6)자기효능감과 동기4.켈러(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1)주의2)관련성 3)자신감 4)만족감1.학습 동기란?1)학습동기의 중요성학습동기: 학습 행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