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언어장애 SLI지적장애아의 언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단순언어장애 (SLI)
(Specific Language Impairments)
지적장애아의 언어치료
목 차
정의
조건
원인 및 위험요인
공통 특징
언어의 특성
치료기법
논문 속 학령기 이전 SLI 아동의 특징
치료 프로그램 고안
1. 정 의
◎단순언어장애란,
언어능력과 관련된 요인들,
예를 들어 지능이나 청력,
신경학적 손상과 같은
영역에는 전혀 문제가 없이
언어발달에만 문제를
보이는 것을 말한다.
2. 단순언어장애 조건. (준거)
Leonard(1998)
언어능력이 정상보다 지체.
정상범주 지능.
청력에 이상이 없어야 하며, 진단 시 중이염을 앓고 있지 않아야 함.
간질이나 뇌성마비, 뇌 손상과 같은 신경학적 이상을 보이지 않아야 함.
말 산출과 관련된 구강구조나 기능에 이상이 없음.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에 심각한 이상이나 장애가 없음.
3. 원인 및 위험요인
단순언어장애의 원인으로 명백히 정의된 것 은 없다.
1) 가족력
- 언어장애를 보이는 가족 구성원이 있는
경우 가능성이 보다 높다.
2) 환경 요인
- 방임, 확대
3) 신체적인 건강
- 독극물에의 노출, 영양실조, 만성 중이염
4. 단순언어장애 공통적인 특징
어떤 측면에서는 강점을, 어떤 측면에서는 취약점을 보인다.
어휘 발달 지체의 전력을 가지고 있다.
아장이기에서부터 학령기에 이르기 까지 지속적으로 문법의 산출 및 이해에서 상당한 결함을 보인다.
학업적 적응에서 결함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언어적 성취에 있어 장기적인 결함을 가진다.
참고문헌
9. 참고 문헌.
언어발달 이론에서 실제까지 / 학지사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 학지사
난화 상호 이야기법을 활용한 미술 치료프로그램이 단순언어 아동의
언어능력과 사회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 장선경, 권요한 / 특수 아동교육
연구 2003, Vol. 11, NO. 3,p.437~461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음운처리 활동 중재 / 박은실 / 언어치료연구 2010,
Vol.19. No. 1, p.26~44
이야기 꾸미기와 작문활동이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이야기 회상하기와
TM기에 미치는 영향 / 박정혜, 권도하 / 재활과학연구 2006. Vol. 24, No. 1,
p.35~45
단순언어장애아동의 낱말 의미구조화 특성 / 이윤경 / 언어청각장애연구.
2005. Vol. 10,
No. 1, p.43~57
단순언어장애아동의 낱말찾기 특성 / 이윤경, 김영태 / 언어청각장애연구,
2002. Vol. 7, No. 1, p.65~8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발달] 언어발달 언어치료
  • 언어발달 관련 자료 모음♡♡♡♡♡♡♡♡♡♡♡♡♡♡♡♡♡♡♡♡♡♡♡♡♡♡♡♡♡♡♡♡♡♡♡♡♡♡♡♡♡♡목 차Ⅰ. 단순언어장애 -p.1Ⅱ. 상담 시 유의할 사항 -p.2Ⅲ. 언어발달장애 평가 도구 -p.2∼5Ⅳ. 정상 언어발달 -p.6∼34Ⅴ. 관련서적과 인터넷 사이트 -p.34Ⅵ. 부록 -p.34∼54♡♡♡♡♡♡♡♡♡♡♡♡♡♡♡♡♡♡♡♡♡♡♡♡♡♡♡♡♡♡♡♡♡♡♡♡♡♡♡♡♡♡Ⅰ. 단순언어장애(Specific Language Impairment, SLI)단순언어장애는 다

  • 의사소통장애의 치료
  • 언어발달지체 및 장애1) 정의 : 언어발달 지체는 아동이 자기 나이 보다 어린 아동에게서 보여지는 상징체계 를 보이는 것으로, 즉 생활연령이 같은 아동에 비하여 덜 발달된 또는 늦은 언어 양상 을 보이는 것이다2) 종류① 단순 언어 장애언어기능과 관련된 뇌의 불균형 등의 생물학적 요인이나 정보처리능력, 상징능력 빈 곤 등. 다른 영역의 발달에는 아무 이상이 없는데도 단순히 언어발달영역에서만 눈에 띄게 이상을 보이는 단순언어장애(SLI: spe

  • [발달심리] 의사소통 장애 사례 조사
  • 장애에 대해 스터디 하였고, 특히 언어장애(단순언저장애, 선택적 함묵증)을 맡아 정리하였다. 그리고 함께 공부한 부분(유창성장애)을 가지고 영화 “킹스스피치”의 조지 6세의 유창성 장애와 치료과정을 분석하여 정리하였다.손예지 – 의사소통 장애에 대한 스터디를 함께 하였고, 장애 극복 사례 부분 중에 “쟝 크레티앙”에 대해 구음장애에 관련된 자료와 함께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영화 “넬”을 관람하고 실어증 관련 자료와 더불어 분

  • [특수아심리측정] 표준화 검사도구
  • 장애 상황정신지체 2급이고,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임.언어발달 특징자신의 생각이나 느낀 점을 말로 표현할 수는 있지만 문장으로 나타내는데 어려움을 보임.정서.행동 발달 특징명량하고 밝은 성격이고, 감정표현이 솔직한 편이다. 또한 자신의 동생들을 잘 챙기고 돌보아준다.학습특성질문을 던지거나 잘 모를 때는 소극적이다. 또한 학습하기 싫을 때는 질문을 던지면 모른다고 대답하는 반면 잘 알고 있거나 이해가 잘 되는 활동에서는

  • [언어장애] 언어장애의 개념, 원인과 언어장애의 특성, 유형 및 언어장애의 치료, 언어장애의 지도에 관한 분석
  • 장애와 음성장애2) 말더듬3) 언어장애Ⅳ. 언어장애의 특성1. 신체적 특성 2. 감각기능 3. 지적 특성 4. 학업성취도 5. 행동 및 일반적 특성 Ⅴ. 언어장애의 유형1. 언어발달장애2. 언어발달지체3. 단순언어장애4. 실어증1) 조음음운 장애2) 유창성장애3) 음성장애Ⅵ. 언어장애의 치료 및 지도1. 언어장애의 치료1) 조음장애2) 음성장애3) 말더듬이4) 언어발달지체2. 정규학급에서의 지도1) 언어장애의 단서2) 학급에서의 지도 3) 언어장애아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