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언어장애] 아동의 언어장애 유형, 어동 언어장애의 진단과 평가, 치료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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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언어장애
유아기 및 아동기는 언어습득이 주요 발달과제가 됩니다. 언어장애아동은 언어발달이 또래아동에 비해 뒤쳐지거나 정상 아동과 다른 특성이 보입니다. 첫 낱말의 시작이나 낱말조합의 시작이 늦습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빨리 이해하지 못하고 문법적 실수를 보입니다.
언어치료를 위해서는 각 아동의 특성과 치료하려는 언어 및 의사소통 목표를 촉진하기에 적 절한 치료 교육방법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1. 아동의 언어장애 유형
1)언어, 의사소통 및 언어발달장애
단순언어장애란 아동이 언어 발달과정에 어려움을 겪을 때 생깁니다.
아동이 언어 이외의 발달에는 큰 문제가 없으나 의사소통을 잘 하지 못할 때에는 단순언어장애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폐아동은 의사소통에서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다. 뇌성마비아동은 동반된 말운동장애가 있는 경우,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2) 단순언어장애(SLI)
단순언어장애는 언어 이외에 다른 발달상의 심각한 어려움은 없으나 언어 표현과 이해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합니다.
단순언어장애를 판별하기 위한 이상의 기준들은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문제가 언어적인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단순언어장애아동은 언어표현과 이해에서 모두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한편, 언어 이해능력은 정상범주에 있으나 언어 표현능력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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