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언어장애] 아동의 언어장애 유형, 어동 언어장애의 진단과 평가, 치료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 언어장애
유아기 및 아동기는 언어습득이 주요 발달과제가 됩니다. 언어장애아동은 언어발달이 또래아동에 비해 뒤쳐지거나 정상 아동과 다른 특성이 보입니다. 첫 낱말의 시작이나 낱말조합의 시작이 늦습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빨리 이해하지 못하고 문법적 실수를 보입니다.
언어치료를 위해서는 각 아동의 특성과 치료하려는 언어 및 의사소통 목표를 촉진하기에 적 절한 치료 교육방법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1. 아동의 언어장애 유형
1)언어, 의사소통 및 언어발달장애
단순언어장애란 아동이 언어 발달과정에 어려움을 겪을 때 생깁니다.
아동이 언어 이외의 발달에는 큰 문제가 없으나 의사소통을 잘 하지 못할 때에는 단순언어장애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폐아동은 의사소통에서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다. 뇌성마비아동은 동반된 말운동장애가 있는 경우,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2) 단순언어장애(SLI)
단순언어장애는 언어 이외에 다른 발달상의 심각한 어려움은 없으나 언어 표현과 이해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합니다.
단순언어장애를 판별하기 위한 이상의 기준들은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문제가 언어적인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단순언어장애아동은 언어표현과 이해에서 모두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한편, 언어 이해능력은 정상범주에 있으나 언어 표현능력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사소통장애] 아동언어장애(학령전기)
  • 아동언어장애(학령전기)1. 아동의 언어장애 유형(1) 언어, 의사소통 및 언어발달 장애언어란 소리와 의미를 맺는 규칙체계며, 한 언어공동체가 임의적으로 사용하는 상징체계다. 특히, 언어는 사람들이 서로의 생각과 마음을 전달, 즉 의사소통하기 위해 사용 한다.단순언어장애(specific language impairment : SLI)란 아동이 언어발달과정에 어려움을 겪을 때 생긴다.어떤 아동은 인지, 사회성, 말운동성, 청각 등의 문제로 인하여 언어발달에 어려움을 겪기

  • 조기 유아 특수교육 - 의사소통장애 종류, 평가 및 치료
  • 아동 언어장애는 구어를 이해하거나 표현하는 대뇌생리과정에서의 결함으로 인하여 언어습득이 지체되며, 그 습득과정이 정상적인 과정과 많은 편차를 보이는 의사소통 장애의 유형이다. 이러한 언어장애아동들은 자신의 의사를 언어적인 체계로 상징화 또는 기호화하는데 어려움을 나타내거나, 타인의 언어를 이해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의사소통 장애에 대한 종류와 평가 및 진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A. 조음장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용2. 효율적 행동치료를 위한 행동목표의 설정3. 긍정적 . 적극적 행동 증진 기술4. 부정적 . 소극적 행동의 감소 기술제 4장 특수아동과 사회심리학적 접근1. 장애의 사회심리학적 정의2. 사회와 장애와의 관계3. 사회적 역할과 기대4. 자애 개념과 행동5. 장애에 대한 반응과 관리제 5장 특수아동과 심리측정적 접근1. 특수아동 진단 . 평가의 목적2. 심리 진단 . 평가의 종류3. 특수아동의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목 차 -■서 론■본 론■특수아동교육의 정의■특 수 아 동 교 육 의 역 사서양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한국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외 국 의 특 수 아 동 교 육미국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일본스웨덴벨기에■한국특수아동교육의 정의분류 및 교육방법시각장애아청각장애아정신지체아지체부자유아언어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학습장애아중도중복장애아■한 국 특

  • [교육행정, 사회복지,] 의사소통장애에서의 아동 교육
  • 의사소통장애에서의 아동 교육1장. 의사소통장애언어장애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소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예를 들어 Van Riper(1978)는 말이 그 자체에 주의를 기울이게 할 정도로 다른 사람의 말과 상당한 차이를 보이며, 의사교환을 간섭하고, 화자나 청자를 괴롭히면 비정상적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언어장애는 어떠한 관점에서 접근하는가에 따라 상당히 달라지기 때문에 완벽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아동의 언어발달에 대한 정확한 규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