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광고] 현대광고론 요약정리(제11장 광고제작의 크리에이티브 전략과 크리에이티브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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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광고론(WilliamF.Arens, 김태용 저) `제11장 크리에이티브 전략과 크리에이티브 과정`에 대해 자세하게 요약 정리해 놓았으며 이 장을 통해 논의할 문제들과 답안을 함께 수록했습니다. 세심하게 적당한 분량으로 상세히 기술되어 있어 현대광고론 시험을 보시는 분들도 짧은 시간 안에 속성으로 공부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발표를 맡으신 분이나 레포트를 작성하시려는 분들은 이 상태 그대로 발표하시거나 제출하시면 됩니다.
목차
1. 크리에이티브 팀: 광고의 작가이자 부호화하는 사람들

2. 무엇이 훌륭한 광고를 만드는가?
1) 공명의 차원(resonance dimension)
2) 관련성 차원(relevance dimensions)
3) 광고전략을 만드는 것: 탁월한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열쇠
4) 크리에이티브 브리프 또는 카피 플랫폼(creative brief or copy platform) 기술
5) 메시지 전략의 요소들

3. 창조성이 어떻게 광고를 강화시키는가?
1) 창조성이란 무엇인가?
2) 광고에서 창조성의 역할
3) 창의적 사고의 이해

4. 크리에이티브 과정

5. 탐험가의 역할: 정보수집
1) 통찰력에 대한 개관(insight outlook)을 개발하기
2) 목표 알기
3) 브레인스톰(brainstorm)

6. 아티스트의 역할: 빅아이디어 개발과 실행
1) 임무 1: 빅 아이디어 개발하기
2) 임무 2: 빅 아이디어의 실행단계
3) 크리에이티브 피라미드: 카피와 아트를 만들기 위한 지침

7. 판사의 역할: 결정의 시간

8. 전사의 역할: 후퇴와 장애물의 극복
1) 변화에 저항하는 세계에서 새로운 빅 아이디어를 놓고 영토를 확보하여야 한다.
2) 아이디어의 판매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5개의 주요 요인
3) 광고주가 빅 아이디어를 알아차리고 그것을 평가하는 것은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만큼 어렵다.
4) 전사는 일정 예산 한도 내에서, 가능한 최고의 품질로 디자인과 제작이 제때에 실행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세밀한 부분가지 주의깊게 살펴야 한다.

9. 리뷰와 논의를 위한 질문들
1) 이 책의 앞장에서 나온 한 광고를 선정하라. 스폰서의 광고와 메시지 전략은 무엇인가? 그 광고의 붐 요인은 무엇인가?
2) 크리에이티브 브리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들은 무엇인가?
3) 메시지 전략의 요소는 무엇이며, 광고(또는 크리에이티브) 전략과는 어떻게 다른가?
4) 지난주에 당신은 어떤 방식으로 개인적인 창의성을 발휘했나?
5) 2가지 사고 스타일을 특징짓는 것은 무엇인가? 당신은 대개 어느 스타일을 선호하는가?
6) 크리에이티브 과정의 4가지 역할은 무엇인가? 텀 페이퍼를 준비할 때 이러한 역할을 해보았는가? 어떻게?
7) 전략 진술과 빅 아이디어간의 차이는 무엇인가?
8) 잡지에서 5가지 크리에이티브적인 광고를 선정하라. 그러한 광고들에서 당신은 아티스트의 어떤 기법들을 인식할 수 있는가?
9) 위의 동일한 광고들에서, 크리에이티브 피라미드의 각 단계를 확인할 수 있는가?
10) 프리젠테이션을 함에 있어 기억해야 할 중요한 것들은?

10. 참고자료
본문내용
## 목표 ##

- 창의성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논의
- 크리에이티브에 필요한 팀의 구성원과 그들이 가장 우선적으로 담당할 책임을 파악
- 훌륭한 광고와 평범한 광고의 차이를 설명
- 크리에이티브 브리프의 역할과 그것이 인쇄 및 방송광고의 예술적 표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
- 크리에이티브 브리프에 반드시 포함되어야만 하는 핵심요소들을 설명
- 메시지 전략의 목적과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차이점을 설명
- 사고하는 방식과 창의성과의 관련성에 대해 논의
- 크리에이티브 과정에서의 4가지 역할을 정의
- 크리에이티브 완성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크리에이티브 기법들을 열거

1. 크리에이티브 팀: 광고의 작가이자 부호화하는 사람들

1) 광고에서 메시지의 부호화, 즉 정신적 컨셉트를 상징으로 전환시키는 작업은 크리에이티브팀의 책임이다.

2) 크리에이티브 팀의 구성원

(1) 카피라이터(copywriter): 광고속에서 가상의 등장인물에 의해 전달되는 언어적 메시지, 즉 카피를 개발
(2) 아트디렉터(art director): 메시지의 비언어적인 측면, 즉 광고의 외형적 비주얼과
직관적 느낌을 결정하는 디자인을 책임
(3)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 마지막 광고제작물이 나오기까지의 크리에이티브 제작을 최종적으로 책임
참고문헌
현대광고론 (8th Edition)WilliamF.Arens, 김태용 저, 한국맥그로힐㈜ 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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