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심리학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창조적 리더 광고의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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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는 광고로 세상을 움직였다
<광고심리학 >
Chapter1.
성과를 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라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을 격려하는 방법
훌륭한 크리에이터들 중 온화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거의 없다. 그들은 심술궂은 이기주의자들이며, 일반적인 조직에서는 환영받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1. 주방에서 배운 경영의 모든 것
2. 독불장군 사람 만들기
광고분야에서 성공하려면 가장 먼저 창의력이 뛰어난 사람들을 모아야 한다. 신경질적이지만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가진, 독특하고 순응하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과 함께 일해야 한다는 뜻
남발하는 칭찬보다는 가끔씩 하는 칭찬은 사람들을 더 기쁘게 할 것이다. 관리자는 다른 직원들보다 더 일을 함으로서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
-오길비가 좋아하는 태도-
① 나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나는 배에서 노를 젓지 않는 승객을 싫어합니다. 일을 더 많이 하는 것이 덜 하는 것보다 재미있습니다. 열심히 일 하는 것에는 경제적 요인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더 열심히 일한다면 우리는 더 적은수의 직원으로 더 큰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더 큰 이익을 얻는다면 우리 각자에게 돌아가는 돈도 많아질 것입니다.
② 나는 일등급 두뇌를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머리 좋은 사람이 없이는 광고대행 사를 운영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훌륭한 두뇌도 지성의 정직함을 갖추 고 있지 않다면 완벽하다고 볼수 없습니다.
③ 나에게는 불변의 법칙이 있습니다. 나는 연고자를 편애하는 사람이나 부부를 고용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당파를 조성하기 쉽기때문입니다. 우리 회 사안에서 부부의 인연을 맺게 되는 사람들이 있다면 결혼 후 그중 한명은 떠나 야합니다. 될수 있으면 아이를 돌봐야 하는 여자가 떠나는게 좋겠지요
④ 나는 즐겁게 일하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만약 당신이 이일을 즐기지 못한다면 다른 직업 찾기를 권합니다. 스코틀랜드 속담에 이런말이 있습니다. ‘살아있을 때 인생을 즐겨라. 그 후 오랜시간 동안 죽어있을테니깐’
⑤ 나는 상사들에게 알랑대는 아첨꾼을 경멸합니다. 그런사람들이 대개 자기 부하 직원을 못살게 굴기때문이죠
⑥ 나는 자신감 넘치는 전문가를 좋아합니다. 자신의 일을 최고로 훌륭하게
해내는 장인을 말하는 겁니다. 그들은 항상 동료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지도 않습니다.
⑦ 나는 스스로를 성공으로 이끌만큼 훌륭한 부하를 고용할줄 아는 사람을 좋아합 니다.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자기보다 못한 사람들만 고용하는
사람들을 불쌍히 여깁니다.
⑧ 나는 아랫사람들을 추켜세울줄 아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이것이야 말로 모두가 지금의 서열에서 진급할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중요한 자리의 적임자를 밖에서 찾는것을 매우 싫어합니다. 전혀 그럴
필요가 없어질 날을 기대해 봅니다.
⑨ 나는 다른 사람들을 인간적으로 대하는 매너있는 사람들을 좋아합니다.
나는 시비걸기를 즐기는 사람들을 증오합니다. 나는 문서로 전쟁을 해대는
사람들을 증오합니다. 평화를 유지하는 최고의 방법은 솔직해지는 것입니다.
Chapter1.
성과를 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라
Chapter1.
성과를 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라
3.나만의 창의적 인재 발굴기술
4. 무의식과 소통하라
크리에이티브를 만들어내는 과정은 이성 이상의 것을 필요로 한다. 대부분의 독창적 사고는 말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직관에 지배받고 무의식에서부터 영감을 더듬어가는 실험이다. 대개 회사원들은 독창적으로 사고하지 못한다. 그들은 이성의 지배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기 때문이다.
열심히 일해야 하며, 마음을 열어야 하고, 결코 지배당하지 않을 호기심을 가져야 한다.
광고대행사를 운영하려면 어떤 실패라도 이겨낼수 있는 활력과 탄력성을 겸비해야 한다. 부하직원들의 약점을 감싸줄수 있는 포용력과 애정도 필요하다.
직원들 사이에 라이벌의식을 조성하는 천재성과 중요한 기회를 놓치지 않는 날카 로운 안목도 갖춰야한다.
도덕성 또한 필수요소의 하나이다. 리더 스스로 원칙을 벗어나 기회주의자처럼
행동하면 구성원의 단결은 무너지게 된다.
Chapter1.
성과를 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라
5.팔리지 못한 아이디어는 무의미하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자신이 만든 것을 팔지 못하는 창의적인 사고는 아무 의미가 없다. 훌륭한 세일즈맨이 좋은 제품을 소개하기 전까지 경영진은 그것이 얼마나 좋은 물건인지 알지 못한다.
Chapter2.
CEO, 뛰는 직원
위를 날아라
좋은 클라이언트를 유치하려면
- 우리는 아무것도 준비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여러분의 문제를 듣고 싶습니다.
그 다음 다른 회사들의 프레젠테이션을 들으십시오.
만약 아무것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우리를 선택하십시오 -
1. 재기 넘치는 젊은이들을 찾습니다.
1948년 회사 창립일에 오길비는 이렇게 선포했다.
“사람을 고용하는 데 있어 나는 젊음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재기 넘치는 젊은이들을 찾습니다. 아첨꾼이나 돈만 밝히는 사람은 필요 없습니다. 나는 훌륭한 두뇌의 신사를 원합니다. 대행사는 직원들의 실력만큼 성장합니다. 비록 시작은 초라하지만, 우리는 1960년대가 오기 전에 이 회사를 훌륭한 회사로 일굴 것입니다.”
-> 회사의 어려움에 대해 말하고 재기 넘치는 젊은이들의 가치를 인정하고 그들이 일에 지원하기를 원함.
Chapter2.
CEO, 뛰는 직원
위를 날아라
영 앤 루비컴의 창립자 중 한 명인 존 오르 영은 퇴직 후 클라이언트들에게 다음과 같이 조언했다고 한다.
“만약 당신이 특별한 에너지와 대담함으로 스스로를 이끌 수 있는 젊은이들을 찾아낸다면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대행사를 선택할 때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기준은 큰 책상이나 부서의 규모 같은 것들이 아닌 그 회사가 가진 크리에이티브의 발전가능성입니다.
성공한 광고는 당시 명성을 얻고 있던 대행사의 패기와 야망, 그리고 에너지를 얻은 클라이언트들에 의해 성취된 것입니다.
평범한 클라이언트들조차 점점 시장가치를 높여가고 있는 광고대행사들의 서비스를 선호했던 것입니다.”
-> 젊은이들의 가치에 대해 말하고 있다. 광고대행사의 선택 기준은 회사의 규모가 아니라 젊은이들에게서 비롯되는 크리에이티브의 발전가능성이라는 말이 핵심이다.
Chapter2.
CEO, 뛰는 직원
위를 날아라
2. 편견을 넘어 자기 자신부터 광고하라.
오길비는 자신이 스스로를 광고하지 않았다면 성공은 늦게 찾아왔을 거라고 말한다. 스스로 광고하는 노력이외에도 일주일 동안 새벽부터 자정까지 6일을 일하고 대형 프로젝트를 준비하거나 밤샘작업을 하는 등의 노력이 빠른 성공의 원인이라고 말한다.
3. 잠재고객 내 편 만들기
오길비는 잠재고객을 자신의 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말하고 있다.
잠재고객의 말을 경청하는 태도를 지니라고 한다. 광고대행사의 말을 많이 하기 보다는 잠재고객이 하는 말을 들어주고 있으면 잠재고객은 광고대행사를 더욱 좋게 보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진솔하게 이야기한다. 자신이 올바르지 않다고 생각하거나 싫어하는 상황에서라면 자신이나 광고대행사의 신념을 지키고 진솔함으로 잠재고객에게 다가가라는
말이다.
행운의 상황이 왔을 때는 최대한 이용해서 잠재고객을 확보 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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