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조사 연구법 유아교사의 교직 전문 성인식에 관한 조사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조사연구법)
0
유아교사의 교직 전문성 인식에 관한 조사연구

서론
연구의 필요성과목적
연구 문제(주제)
용어정리
본론
이론적 배경
연구 방법
연구 절차
연구 결과
결론
연구의 시사점
연구의 제한점


오늘날 유아교사의 교직 전문성 인식이 교육현장에서 매우 중요하며 이것은 곧 유아교육현장의 효과성을 극대화 시키는데 커다란 역할을 할 것임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문제제기로 유아교사가 전문가로서 전문성을 갖추었는가에 대한 인식향상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과 일반인의 유아교사의 교직 전문성에 대한 인식차이를 알아보고자, 유아교사와 일반인의 유아교사의 교직 전문성에 대한 인식에 관한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유아교사를 전문직으로 바라보는 관점에서 유아교사와 일반인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연구 문제를 설정 하였다.
첫째 :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정도는 어떠한가?
둘째 : 일반인의 유아교사의 교직 전문성에 대한 인식 정도는 어떠한가?
셋째 : 유아교사와 일반인의 유아교사의 교직 전문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2. 연구 문제(주제)



유아교사 : 유아교사란 유아를 가르치는 교사를 말한다. 공식적인 유아교육가관의 교사는
교육부 산하 유치원과 보건복지부 산하 어린이집에서 유아를 가르치는 교사이다.
전문성 : Richard N. Hall - 전문직을 활용하고 공중에 대한 신념, 자기 규제신념,
소명 의식, 전문직 자율성
Walter A. Friedlander - 특수한 능력과 기술, 실천가, 서비스 개발에
대한 관심, 개인적인 책임을 지닌
전문직 : 하나의 직업으로서 과학이나 학습에 의하여 지식을 소유하며 그것에 기초하여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일을 수행하는 직업을 의미한다.(Oxford사전)
일반인 : 본 연구에서는 남, 여 20~40대의 대학생, 주부, 유아교육 관련 직업이
아닌 타 직업을 가진 사람을 일반인으로 하였다.
3. 용어정리



1. 이론적 배경 (조사연구법)



‘조사연구법’이란 사람들에게 자신의 태도, 감정, 지각, 행동,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여 수행하는 연구
어떤 현상이나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연구 방식이다. 가장 많이 사용되며, 접근 절차가 복잡한 것이 특징이다. 조사연구는 목적과 대상 및 적용 방법 등에 따라 다양하게 실시할 수 있으나 표본조사법, 관찰법, 면접법, 질문지법 등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조사연구는 현 시점에서 어떤 상태를 기술하는 것이므로, 누적되는 자료를 수집하면 일정한 역사적 추이를 판단할 자료를 제시할 수 있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훌륭한 보육교사
  • 관한 연구를 통해 입증되고 있다. 지역사회 탁아소연합회(1993)의 조사에서는 6대 도시의 국.공립, 민간, 가정 보육시설의 보육교사 중 89.5%가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었으며, 그중 60.4%가 1급 보육교사 자격증을 가진 유자격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구 대상 교사 중 74.1%는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을 가진 교사들이었으며, 73.4%가 유아교육 및 아동학 관련 전공자들이었다.이와 같이 보육교사의 자격 현황이 향상되고 있으나 보육시설과 보육프로그램

  • 보건의료 협력관계-보건교사와 영양사
  • 및 교육사2. 교육심리학 및 상담3. 교육사회학 및 평생교육4.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5.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전공간호학)출제 영역 1. 지역사회간호학 및 학교보건2. 기초간호과학3. 성인간호학4. 아동간호학5. 모성간호학6. 정신간호학7. 노인간호학8. 응급간호학 보건교육,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관리 및 건강평가, 적절한 응급처치 및 의뢰, 보건지도, 재활, 학교 위생관리, 예방활동, 영양사업,

  •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
  • 유아의 문해력과 수리력에 관한 연구(Aubrey, 1977; Munn, 1995)에서 학교 입학을 위한 아동의 학습 성취에서 넓은 편차가 있음이 발견되었다. 또한, 교사들은 유아들이 가정에서 경험한 내용을 고려하지 못했기에 가정과 학교 사이에 연계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요약하면 1990년대 중반 pre-school 의 ‘큰 그림’은 국가적, 국제적 수준에서 이루어진 연구에 기초하여 관련 공급이 질적, 양적으로 향상되기를 바랐으며, pre-school의 접근 방법과 pre-school에서 경험

  • [보육시설 평가][보육시설 평가 동향][공공직장 보육시설 평가][외국 보육시설 평가][보육시설 아동 평가]보육시설 평가 동향, 공공직장 보육시설 평가, 외국 보육시설 평가, 보육시설 아동 평가 분석
  • 연구1) 보육시설 인준에 대한 학부모와 보육종사자의 인식: 보육시설 인준체계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2) 유아교육기관 인정평가제에 관한 개념화 연구3) NAEYC 인정평가기준에 대한 교사의 인식4)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도입방안 연구5) 유아교육․보육기관 평가인정제 개발 연구Ⅲ. 공공직장 보육시설 평가1. 고용촉진시설로서의 역할2. 타시설과의 차별화 및 특수프로그램1) 국공립 및 직장보육과의 차별화2) 특수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수요Ⅳ. 외

  • 보육시설,보육인증평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21인 이상, 21인 미만 보육시설 평가지표 개발을 위해 현장자체조사를 실시하였고, 보육전문가 자문회를 통해 평가인증지표안 및 운영체계를 마련하여, 80개소를 대상으로 운영해 본 후 최종 공청회를 통해 평가 인증 제표와 운영체계의 시안을 확정하였다.2004년 1월에는 영유아보육법을 개정하여 영유아보육법 제30조에 따라 평가인증제 실시, 평가인증 전담기구신설 등에 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2004년 6월, 보육의 업무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