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의사결정 단계별 소비자상담의 의의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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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스포츠 마케팅 특강
구매의사결정 단계별 소비자상담의 의의와 내용
목차
I. 구매 전 상담
1. 구매 전 상담이란?
2. 구매 전 상담의 내용
II. 구매 시 상담
1. 구매 시 상담이란?
2. 구매 시 상담의 내용
III. 구매 후 상담
1. 구매 후 상담이란?
2. 구매 후 상담의 내용
Ⅰ. 구매 전 상담
1. 구매 전 상담이란?
1) 정의와 필요성
구매 전 상담은 소비자들에게 정보와 조언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최선의 선택을 하도록 돕는 것
① 소비자불만의 대부분은 소비자들이 처음에 적절한 상품을 구매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
② 구매 전 상담에서는 소비생활 전반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생활의 질적 향상 꾀함
- 현대사회의 복잡한 의사결정과정에 도움을 줌
※소비자상담사의 역할
①소비자욕구에 대한 정확한 파악 및 이에 부응하는 소비자정보 제공
②제품의 성능, 안정성, 경제성 등 다양한 특성 파악 및 정보 제공
③사용목적에 따른 구매 상담
④상품과 서비스의 적절한 취급방법에 대한 정보 파악 및 정보제공
⑤소비자를 위한 팜플렛, 소책자, 상품설명서 등 각종 자료작성 및 제공
- 수집정리된 정보들을 체계화시켜 소비자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정보 제공하는 방법
- 소비자정보자료를 제작하여 배포하는 방법전문가를 고용하여 정보를 제공방법 : 자동차의 경우 엔지니어, 자동차 정비사 등 자동차 관련 전문가를, 컴퓨터의 경우 역시 컴퓨터 전문가를, 식품에 대한 정보 제공을 위해 영양사 및 식품 관련 전문가를 배치
- 소비자상담실 또는 소비자상담기구 안에 구매 전 상담업무만을 전담하는 부서를 설치하여 효과적인 상담실운영 : 소비자정보센터, 소비자피해구제 부서를 별도로 구성하여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각 부서에서 필요한 각종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관리하며 서로간의 정보교환 및 협력체제 구축이 요구
2) 구매 전 상담의 역할
구매상담 및 조언의 역할
-소비자의 욕구충족은 재화나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특성들의 소비를 통한 만족이 되므로 소비자가 충족하고자 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물질적 , 심리적 측면 등의 다양한 파악이 필요
-소비자가 해결하고자 문제를 파악하고, 그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상담 및 조언을 제공해야 한다.
소비생활상담 및 교육의 역할
-소비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해야 함
-소비자상담에서 소비생활교육을 시킴으로써 진전된 상담의 기능
예를 들면,
헬스클럽 : 헬스기구를 다루는 법, 바벨 이용 시 중량선택 교육 등
골프클럽 : 좋은 드라이버 선택 방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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