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론 자율참여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 지도 방법론
제 3 장 자율참여 원리
1.자율참여의 필요성
자율참여의 원리는 청소년 스스로가 청소년활동 참여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활동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원리이다.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발적으로 활동을 선택하여 결정하며, 나아가 청소년활동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촉진하는 것은 청소년활동의 효과를 증진할 뿐만 아니라, 향후 청소년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참여를 유발하는 동인(motive)이 되기 때문에 청소년지도활동을 전개해 나갈 때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2. 자율참여의 의미
1) 자율의 의미
자율(autonomy)이란 문자그대로 자기규제, 자기통제를 의미한다. 디어든(Dearden, 1972)에 따르면, 자율은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들의 특성을 기술하기 위해 최초로 사용되었는데 인본주의 학습이론가들로서, 인간은 성장과 발달에 대한 무한한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자기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상황에서 학습자의 개인적 자유와 존엄성이 최대한 보장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따라서, 인본주의 학습이론에서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을 지니며, 교육과정의 중심이 되기 때문에 학습자의 자율과 책임이 강조된다. 학습상황에서의 자율은 크게 자기 결정성과 자기 경영성의 두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2) 참여의 의미
청소년 참여는 청소년지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 용어로서 청소년지도는 계획된 활동에 대한 청소년들의 참여를 기본전
제로 하기 때문이다.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의 입장에서
볼 때, 잠재적 학습고객인 청소년들의 참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프로
그램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기관 자체도 존속 될 수 없게
된다. 청소년들의 활동에 대한 관여정도에 따라 참가, 참여, 참획으로
구분하였다.
☞참가란 청소년들이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에 단순히 등록하는 것 또는 육체
적인 참석을 의미하는 것으로 청소년들이 활동 프로그램에 매우 수동적이
라는 것을 전제한다.
☞참여란 청소년들이 활동프로그램에 등록하여 역할을 부여받고 주어진 역
할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획이란 청소년들이 특정사안에 대해 의사결정까지 행할 수 있는 참
여정도를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환경에 대해
  •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고 상상도 못했음(95학번)중학교 2학년 때로 기억하는데, 전교조 운동이 수면으로 올라오던 해였음. 무용교사가 전교조 소속이었는데 ‘공연티켓’을 줘서 보러 갔음. 알고 보니 전교조의 ‘문선’ 이었음. 교사라는 사람들이 머리에 띠 두르고 구호를 외치는 모습을 보고 무척 놀라고 무서웠음. 이후 전교조라는 이유로 무용교사가 해직되었던 것으로 기억함. 전교조라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몰랐으나 언론과 어른들은 나쁘다고

  • [봉사활동]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과제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과제목 차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의 의의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특성 2. 청소년과 자원봉사활동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기대 효과 Ⅲ.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조사도구 3. 조사방법 4. 자료분석 방법 Ⅳ. 조사결과 및 해석 1. 조사대상자의 일반작 특성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참여 동기 및 경로 3.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청소년의 태도 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경험 실태 5.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과제 수정 다운 홍보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과제목 차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의 의의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특성 2. 청소년과 자원봉사활동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기대 효과 Ⅲ.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조사도구 3. 조사방법 4. 자료분석 방법 Ⅳ. 조사결과 및 해석 1. 조사대상자의 일반작 특성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참여 동기 및 경로 3.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청소년의 태도 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경험 실태 5.

  • [방통대]청소년 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의 직접방문이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청소년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평가하시오
  •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청소년 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의 직접방문이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청소년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평가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청소년 봉사활동의 지도 영역2. 청소년 자원봉사 지도방법의 원리3.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지도방법4.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지도방법 평가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청소년의 시기는 사회적 접촉을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fp
  •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제1장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해1. 청소년지도의 개념 이해1) 청소년 지도의 개념 합의, ■ Pittman이 지적한 청소년지도의 4가지 영역1.이미 저질러진 청소년 문제행동이나 비행을 선도하고 교도하는 활동2.심리적 부적응이나 행동으로 표출된 위험행동이나 잠재적 비행행동을 치료하고 상담하는 활동3.청소년의 문제행동 및 비행행동을 예방하고 보호하는 활동4.청소년의 인지적, 사회적, 정의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